콘텐츠 업데이트 3.9.0 -- 패스 오브 엑자일: 아틀라스의 정복자



변형 챌린지 리그

  • 새로운 환경에서 산뜻한 새 출발을 하기엔 챌린지 리그가 제격입니다. 여러분의 기존 캐릭터와 아이템은 스탠다드와 하드코어 리그에 여전히 남아 있을 것입니다. 안심하고 새로운 리그에 합류하여 도전과제를 완수하고 실력을 뽐내보십시오!
  • 변형 챌린지 리그에서 동료 유배자인 테인 옥타비우스는 "본질적 어둠"이라 부르는 세계 속의 악의 근원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그를 도와 레이클라스트 전역의 몬스터에게서 신체 샘플을 수확 및 조합하여 강력한 변화형 보스인 변형을 소환하십시오.
  • 도전이 어려울수록 보상 또한 증가합니다. 새로운 화폐 유형인 기폭제는 강력하고 새로운 적을 생성해 물리쳐야만 획득할 수 있습니다. 기폭제는 반지와 허리띠, 목걸이의 퀄리티를 특수한 방식으로 증가시켜 특정 유형의 속성 부여를 향상시켜줍니다.
  • 지도 콘텐츠에서는 서로 다른 지역의 지도 보스에게서 샘플을 획득할 수 있으며, 테인의 연구소에서 이를 조합하여 특별한 난이도의 적과 싸울 수 있습니다(보상 역시 특별합니다!).
  • 3.9.0 버전에는 변형 챌린지 리그의 스탠다드, 하드코어, 솔로 모드(Solo Self-Found) 버전이 등장합니다. 세 리그의 핵심 메커니즘과 아이템은 동일하며, 다양한 옵션으로 게임의 난이도를 높인 비공개 리그를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 이번 챌린지 리그에는 40개의 새로운 도전과제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12개의 도전과제를 완료하면 변형 발자국 이펙트를, 24개를 완료하면 변형 무기 이펙트를, 36개를 완료하면 변형 포탈 이펙트를 제공합니다. 해당 포인트 아이템은 이번 리그가 지나면 획득할 수 없습니다.
  • 19번째 도전과제부터 3개씩 완료할 때마다 은신처에 전시할 수 있는 변형 토템 기둥을 제공합니다. 토템 기둥은 리그 기간 동안 얼마나 많은 변형 관련 도전과제를 완료했는지 영구적으로 보여주는 장식물입니다.


주요 신규 콘텐츠 및 기능

  • patch notes_1209_1211 patch notes_1209_1211 .XLSX 100% 11 아틀라스의 정복자는 완전히 새로운 최종 단계 지도 탐험이라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쉐이퍼와 엘더는 패배했습니다. 하지만 그 주인공은 당신이 아니라 다른 무리의 유배자들이였습니다. 레이클라스트는 천공의 선구자가 선언한 파멸의 운명을 피할 수 있었지만 완벽한 수습은 아니었지요. 그렇게 놈들은 아틀라스를 종횡하며 끊임없이 대학살을 일으켰기에 자나는 아틀라스 안에 영원히 봉인할 수밖에 없었던 것입니다. 지금도 빠져나올 방법을 찾고 있는 이들을 오리아스가 무너지기 전에 저지하실 수 있겠습니까? 5개의 새로운 최종 단계 보스 인카운터와 (새로운 화폐를 포함하는) 강력한 보상, 그리고 새로운 방식의 아틀라스 속성 부여를 추가하였습니다. Screen reader support enabled. 아틀라스의 정복자는 완전히 새로운 최종 단계 지도 탐험이라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쉐이퍼와 엘더는 패배했습니다. 하지만 그 주인공은 당신이 아니라 다른 무리의 유배자들이였습니다. 레이클라스트는 천공의 선구자가 선언한 파멸의 운명을 피할 수 있었지만 완벽한 수습은 아니었지요. 그렇게 놈들은 아틀라스를 종횡하며 끊임없이 대학살을 일으켰기에 자나는 아틀라스 안에 영원히 봉인할 수밖에 없었던 것입니다. 지금도 빠져나올 방법을 찾고 있는 이들을 오리아스가 무너지기 전에 저지하실 수 있겠습니까? 5개의 새로운 최종 단계 보스 인카운터와 (새로운 화폐를 포함하는) 강력한 보상, 그리고 새로운 방식의 아틀라스 속성 부여를 추가하였습니다.
  • 새로운 민첩 스킬 젬 추가 - 포대 쇠뇌(Artillery Ballista): 맹렬한 화살을 연속 발사하는 쇠뇌 토템을 소환합니다. 화살은 지면에 일렬로 충돌하며, 제각기 주변의 적들에게 범위 피해를 줍니다.
  • 새로운 민첩 스킬 젬 추가 - 파편 쇠뇌(Shrapnel Ballista): 가공할 만한 힘으로 다수의 화살을 발사하여 파편을 뿌리는 쇠뇌 토템을 소환합니다. 한 번의 공격으로 적들에게 여러 개의 화살을 명중시킬 수 있습니다.
  • 새로운 민첩 스킬 젬 추가 - 올가미 화살(Ensnaring Arrow): 마지막 대상 뒤쪽의 지면에 머무는 화살을 발사하여 해당 적을 묶어버립니다. 올가미에 걸린 적은 항상 이동하는 것으로 간주되며, 올가미에서 벗어나려 하는 동안 이동 속도가 감폭됩니다. 적이 효과 범위를 벗어나면 올가미는 파괴됩니다.
  • 새로운 민첩 보조 젬 추가 - 상위 사격 공세 보조(Greater Volley Support): 플레이어가 발사하는 투사체 스킬에 적용됩니다. 보조 대상 스킬은 4개의 추가 투사체를 발사하며, 또한 플레이어 주변 최대 4곳에서 투사체를 발사합니다. 사격 공세 보조와 유사한 상위 버전입니다.
  • 새로운 민첩 보조 젬 추가 - 화살 산개 보조(Arrow Nova Support): 전방으로 화살 투사체를 발사하는 활 공격 스킬에 적용됩니다. 해당 스킬은 기존 투사체 대신 탄두 화살을 허공으로 발사한 뒤 목표 지점에 떨어뜨립니다. 지면에 떨어지면 해당 지점에서 사방으로 보조 대상 스킬의 화살이 발사됩니다.
  • 새로운 민첩 보조 젬 추가 - 연발 사격 보조(Barrage Support): 활이나 마법봉을 사용하는 투사체 공격 스킬에 적용됩니다. 보조 대상 스킬은 연속해서 투사체를 발사합니다. 보조 대상 스킬은 3개의 투사체를 추가로 발사하며 투사체 당 공격 시간이 증폭됩니다.
  • 새로운 화폐 추가: 성전사의 엑잘티드 오브, 사냥꾼의 엑잘티드 오브, 대속자의 엑잘티드 오브, 전쟁군주의 엑잘티드 오브. 각각의 화폐는 연관된 영향력 속성 부여 중 하나를 희귀 아이템에 추가합니다.
  • 새로운 화폐 추가: 각성의 오브. 각성의 오브는 영향력을 보유한 모든 아이템(쉐이퍼의 영향을 받는 반지 등)에 사용 가능하며, 같은 유형이라면 (이 경우에서는 반지) 어떠한 아이템이든 보유한 영향력을 새 아이템으로 이전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기존 아이템은 파괴되며 기존 아이템에 존재하던 일부 속성 부여는 새 아이템으로 이전됩니다. 이런 식으로 하나의 아이템에 두 개의 영향력 유형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고유 아이템을 16개 추가했습니다.
  • 각성한 보조 젬을 35개 추가했습니다. 이러한 젬은 기존 보조 젬의 강화 버전으로, 아틀라스의 정복자 콘텐츠에서만 이용 가능합니다.
  • 서포터분들께서 디자인한 새로운 점술 카드를 14개 추가했습니다.


그 외 신규 콘텐츠 및 기능

  • 이제 패스 오브 엑자일 웹사이트를 통해 플레이어 계정에 아이템 필터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추가 후 게임 클라이언트에 접속하면, 로그인 장소에 상관없이 플레이어 계정과 연결된 모든 아이템 필터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콘솔로 플레이할 때도 가능합니다).
  • 최신 렌더링 기술을 이용하여 라이온아이 초소의 시각적 효과를 업데이트하였습니다.
  • 이제 라이온아이 초소에 진입하면 마을의 새로운 모습에 걸맞은 새로운 로딩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 거래 조합에 여분의 기폭제를 추가했습니다.
  • 전직 스킬 등 연계되는 패시브 스킬 반환 시, 뒤이은 패시브 스킬을 모두 반환하지 않고도 해당 패시브 스킬 반환만으로 재선택이 가능해졌습니다.
  • 횃불 참나무 층계와 마키나 미트의 3D 아트를 추가했습니다.
  • 원거리 공격 토템은 이제 쇠뇌라는 이름과 함께, 멋지고 새로운 외형을 갖게 되었습니다. 쇠뇌다운 모습으로 말이죠!
  • 기본 마법봉 및 활 공격뿐 아니라 불타는 화살(Burning Arrow)과 연발 사격(Barrage), 관통상(Puncture) 등 다수 원거리 공격 스킬의 시각적 효과를 개선했습니다.
  • 지형과 충돌하는 화살은 이제 일정 확률로 튕겨 나오게 됩니다. 멋들어져 보이는 것 외에 특별한 효과는 없지만, 수천 발의 화살을 발사하는 상황에서 플레이어에게 몰입감을 더해줍니다.
  • 화염 폭풍(Firestorm), 서리점멸(Frostblink), 동결 파동(Freezing Pulse), 묵직한 타격(Heavy Strike), 마그마 보주(Magma Orb), 해골 소환(Summon Skeletons) 및 모든 함성(Warcry) 스킬, 덩굴 번개(Lightning Tendrils), 살점 공물(Flesh Offering), 연쇄 번개(Arc), 산산조각(Sunder) 등 기타 스킬들의 시각적 효과를 개선했습니다.
  • 불타는 화살(Burning Arrow)과 폭발 화살(Explosive Arrow) 외에도 새로운 스킬에 대한 미궁 인챈트를 추가했습니다.
  • 이제 꾸미기 항목 필터에서 항목의 명칭과 더불어 설명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쉐도우가 두 개의 단검으로 사용하는 쌍수 타격(Dual Strike)의 애니메이션을 개선했습니다.
  • 음향, 미술, 이펙트 및 환경 등에 점진적인 개선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아틀라스 변경 사항

  • 아틀라스의 세계를 개편했습니다. 플레이어는 이제 중앙에서 시작하여 새로운 스토리라인을 탐험하며 바깥쪽으로 나아가게 됩니다.
  • 쉐이퍼와 엘더 스토리라인을 종결하고, 옛이야기의 여파로 인해 벌어지는 스토리로 대체하였습니다.
  • 5개의 고난도 최종 단계 보스를 새로 추가했습니다. 각 보스들은 새로운 아이템 유형이 포함된 자신만의 특별한 전리품을 보유합니다.
  • 새로운 메커니즘 추가 - 감시자의 돌: 새로운 아틀라스 보스를 처치하여 입수 가능하며, 아틀라스의 특정 지역에 있는 모든 지도에 사용하여 등급을 올릴 수 있습니다. 아울러, 해당 기본 유형의 모든 지도가 새로운 상위 등급으로 획득됩니다.
  • 육분의를 더 이상 개별 지도에 적용할 수 없으며 반경 또한 보유하지 않습니다. 이제 육분의는 감시자의 돌에 적용되어 해당 지역의 모든 지도에 영향을 줍니다. 이는 지도 등급에 제한받지 않으며 두 개 이상의 감시자의 돌이 동일한 육분의 속성 부여를 보유할 경우 하나만 적용됩니다. 아울러, 명칭도 변경되었습니다.
  • 플레이어가 아틀라스를 충분히 진행한 경우 자나는 쉐이퍼 및 엘더의 영향을 받는 지도를 판매합니다. 이들은 과거의 아틀라스 영향력과 유사하게 작동하여 새로운 몬스터와 위협 및 보상을 제공합니다.
  • 지도 등급을 변경하거나 지도 기본 유형을 무작위로 변경하는 자나(Zana)의 속성 부여를 잠정적으로 중단했습니다.
  • 고유 지도는 이제 플레이어의 아틀라스 상태에 기반해 다양한 등급으로 획득됩니다. 이전에 몬스터 레벨 무효화를 보유했던 지도(예시: 거룩한 대지)는 이에 맞춰 다양한 등급의 영향을 받습니다.


역병(Blight) 메커니즘을 기본 게임에 추가

  • 메마름의 시대 리그가 기본 게임에 추가되었습니다. 아틀라스 탐험 도중 10% 확률로 카시아의 감미로운 노래를 들을 수 있습니다.
  • 각 역병 인카운터는 최소 1개의 성유 또는 역병 걸린 지도를 보상으로 제공합니다.
  • 아직 대사 업데이트가 완벽하지 않아 카시아가 이상한 말을 내뱉을지도 모릅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캐릭터 밸런스

  • 방어 상승(Fortify)의 피해 감소 효과가 이제 다른 유사한 효과와 같이 곱 연산으로 적용됩니다.
  • 감전 및 냉각의 계산법이 변경되었습니다. 낮은 상태 이상 수치로 몬스터에 감전 및 냉각을 유발하기는 쉬워졌으나, 높은 감전 및 냉각 수치에 도달하는 것은 어려워졌습니다. 이제 감전 및 냉각 규모 계산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1/2*[상태 이상 한계치 피해량의 % (하단 참고) ]^0.4
  • 몬스터에 상태 이상 한계치를 추가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상태 이상 한계치는 몬스터의 최대 생명력과 일치합니다. 주로 특별히 높은 생명력을 가진 몬스터(예시: 쉐이퍼)에서는 상황이 달라지는데, 명중 시 일반적으로 필요한 생명력 한계치에 도달할 수 없는 경우에도 상태 이상이 유발되도록 한계치를 감소시켰습니다.
  • 감전 및 냉각의 최소 수치를 5%(기존: 1%)로 변경하였습니다. 최소 수치에 도달하려면 해당 원소의 단일 명중으로 몬스터 상태 이상 한계치의 0.4%에 달하는 피해를 주어야 합니다. 10%의 냉각 수치를 가하려면 해당 원소의 단일 명중으로 몬스터 상태 이상 한계치의 1.8%에 달하는 피해를 주어야 합니다. 30% 냉각에는 몬스터 상태 이상 한계치의 28%에 해당하는 피해가 필요합니다.
  • 피해를 주지 않으면서 감전을 부여하는 효과(예시: 원격 기폭 장치)의 기본 감전 규모를 15%(기존: 20%)로 변경하였습니다.
  • 활력 감소(Sap), 연소(Scorch), 허약(Brittle)의 대체 상태 이상은 규모의 한도가 낮은 관계로 조금 다른 계산법을 사용합니다.


스킬 개편

파편 사격(Shrapnel Shot) (현재 명칭: 충격 화살(Galvanic Arrow))
  • 모든 레벨에서 화살 2개를 추가로 발사합니다.
  • 화살은 비행 도중 분해되어 소멸하며, 이는 해당 스킬의 기본 사거리를 제한합니다. 투사체 속도 속성 부여로 화살이 소멸하기 전까지의 비행 거리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부채꼴 범위에 폭발 피해를 주는 것은 변함이 없습니다. 화살 속도의 증가 및 감소가 스킬의 효과 범위에도 적용되므로, 투사체 속도가 증가하면 부채꼴의 범위도 넓어집니다.
  • 젬 레벨이 상승하면 번개 피해가 추가되며, 젬 20레벨에서는 최대 9~179만큼 추가됩니다.
  • 젬 퀄리티 1%마다 투사체 속도가 1% 증가합니다(기존: 젬 퀄리티 2%마다 효과 범위 1% 증가).
  • 화살이 기본 상태에서는 더 이상 관통하지 않습니다.

폭발 화살(Explosive Arrow)
  • 젬 1레벨에서 8 마나를 소모하며(기존: 18), 젬 20레벨에서 최대 10 마나를 소모합니다(기존: 27).
  • 화살은 적이나 벽에 꽂힌 뒤 시간이 지나면 폭발합니다. 이제 새로운 화살이 추가될 때마다 지속시간이 초기화되지 않습니다(기존에는 새로운 화살이 추가되면 지속시간이 초기화되는 방식이었습니다.)
  • 하나의 적에 다수의 폭발 화살이 꽂히면 첫 번째 화살이 폭발할 때 나머지 화살도 함께 폭발하여 첫 번째 화살의 폭발에 피해를 추가합니다.
  • 점화 확률이나 치명타와 같은 명중 시 효과는 폭발하는 화살에 의해 결정되지만, 각 화살의 피해는 독립적인 치명타 확률에 기반해 개별적으로 계산됩니다. 예를 들어 폭발하는 화살이 치명타나 점화 굴림에 실패했을 경우 해당 폭발은 점화를 유발하지 않습니다. 만약 두 개의 다른 화살이 해당 폭발 부위에 부착되어 있었고 모두 치명타 굴림에 성공했다면 해당 폭발에 각각의 치명타 피해가 추가되지만, 이 피해는 점화(혹은 기타 치명타 효과)를 유발하지 않습니다.
  • 폭발이 기본 피해의 50%를 줍니다 (기존에는 무기 피해는 계산에 넣지 않았습니다).
  • 폭발 시 젬 레벨에 비례해 화염 피해도 추가되며, 젬 20레벨에서 최대 522~783 만큼 추가됩니다(기존: 586~879).
  • 이제 플레이어의 무기로부터 기본 치명타 확률을 그대로 이어받게 됩니다(기존: 6%의 기본 치명타 확률).
  • 폭발 반경을 +2에서 젬 레벨에 의해 결정되는 한도까지 획득할 수 있으며, 젬 20레벨에서는 최대 +19가 됩니다. 기존에는 충전 제한으로 +10이 한도였습니다.
  • 이제 폭발로 주는 점화 피해가 대상에 적중 한 폭발 화살당 3% 증폭됩니다.


스킬 밸런스

  • 모든 쇠뇌 토템 스킬(공성 쇠뇌 및 원거리 공격 토템은 쇠뇌 토템으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이 근접 범위에 토템을 설치합니다.


세부 스킬

연쇄 번개(Arc)
  • 연쇄 번개가 또 다른 적에게 연쇄 가능한 범위가 35유닛으로 변경되었습니다(기존: 25).

폭발 화살비(Blast Rain)
  • 젬 1레벨에서 기본 피해의 30% (기존: 40%), 젬 20레벨에서 최대 36% (기존: 48%)의 피해를 줍니다.
  • 이제 추가 투사체가 발사된 곳에서 추가 폭발이 일어납니다.
  • 모든 레벨에서 5개의 추가 투사체를 보유합니다(기존: 4개).

불타는 화살(Burning Arrow)
  • 물리 피해의 100%를 화염 피해로 전환합니다(기존: 50%).
  • 모든 젬 레벨에서의 적 점화 확률을 50%로 변경하였습니다(기존: 젬 1레벨에서 30%, 젬 20레벨에서 최대 49%).
  • 젬 1레벨에서 점화 피해가 50% 증폭됩니다(기존: 30%). 젬 20레벨에서 최대 88% 증폭됩니다(기존: 68%).
  • 이제 점화 시 추가 디버프를 적용하여, 점화의 규모에 비례한 추가 화상 피해를 줍니다.
  • 젬 퀄리티 2%마다 지속 화염 피해 배율이 +1% 증가합니다(기존: 젬 퀄리티 1%마다 점화 지속시간 3% 증가).

부식성 화살(Caustic Arrow)
  • 기본 카오스 피해가 젬 1레벨에서 초당 8.8 (기존: 7), 젬 20레벨에서 초당 최대 1927.1 (기존 1714.8)로 변경됩니다.
  • 이제 젬 레벨 상승 시 반경이 늘어나 젬 20레벨에서 반경이 최대 +6 (기존: +3)이 됩니다.

방출(Discharge)
  • 개체 수의 제한을 없앴습니다(기존: 대상을 30개체로 제한).

원소의 일격(Elemental Hit)
  • 젬 1레벨에서 화염 피해가 22~40 추가되며(기존: 23~43), 젬 20레벨에서 최대 480~891 추가됩니다(기존: 590~1096).
  • 젬 1레벨에서 냉기 피해가 18~33 추가되며(기존: 19~35), 젬 20레벨에서 최대 392~729 추가됩니다(기존: 483~896).
  • 젬 1레벨에서 번개 피해가 4~67 추가되며(기존: 4~70), 젬 20레벨에서 최대 77~1465 추가됩니다(기존: 95~1802).

동결 파동(Freezing Pulse)
  • 이제 스킬 연출에서 투사체가 주는 피해의 감소 비율이 더욱 명확히 표현됩니다.

얼음 화살(Ice Shot)
  • 충돌 시 얼음 지대를 남겨두는 효과를 삭제하였습니다.
  • 젬 1레벨에서 기본 피해의 130% (기존: 120%), 젬 20레벨에서 최대 174% (기존: 147%)의 피해를 줍니다.
  • 이제 젬 1레벨에서 100% 증폭된 피해를 주고 적을 냉각시키며, 젬 20레벨에서 최대 195% 증폭된 피해를 줍니다.
  • 젬 레벨이 상승하면 냉각의 효과가 증가하며, 젬 20레벨에서는 최대 19%만큼 증가합니다.

고드름 지뢰(Icicle Mine)
  • 고드름 지뢰는 아주 적은 비용으로 광범위한 면적에 피해를 주었으며, 성능 문제를 야기했습니다. 이번 밸런스 조정으로 고드름 지뢰의 성능을 다른 지뢰와 비슷하게 조정하여 성능 불균형을 완화하였습니다.
  • 이제 고드름 지뢰의 투사체가 동결 파동(Freezing Pulse)과 비슷하게 일정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지만, 시간에 따른 피해 감소는 없습니다. 즉, 지뢰의 기본 사거리는 감소하지만 스킬의 투사체 속도를 증가시키면 사거리를 늘릴 수 있습니다.
  • 모든 레벨에서 4개의 추가 투사체를 보유합니다(기존: 젬 20레벨에서 6개).
  • 젬 퀄리티 1%마다 투사체 속도가 1% 증가합니다(기존: 젬 퀄리티 1%마다 투사체 피해 1% 증가).

강철 관통(Lancing Steel)
  • 기본 공격 시간 배율이 85%가 됩니다(기존: 80%).
  • 젬 1레벨에서 기본 피해의 135% (기존: 130%), 젬 20레벨에서 최대 180% (기존: 175%)의 피해를 줍니다.
  • 젬 퀄리티 1%마다 꿰뚫기 효과가 1% 증가합니다(기존: 젬 퀄리티 2%마다 꿰뚫기 확률 1% 증가).

번개 화살(Lightning Arrow)
  • 젬 1레벨에서 기본 피해의 110% (기존: 100%), 젬 20레벨에서 최대 134% (기존: 119%)의 피해를 줍니다.
  • 이제 젬 1레벨에서 100% 증폭된 피해를 주고 적을 감전시키며, 젬 20레벨에서 최대 195% 증폭된 피해를 줍니다.
  • 이제 젬 레벨이 상승하면 감전의 효과가 증가하며, 젬 20레벨에서 최대 29% 증가합니다.
  • 젬 퀄리티 1%마다 감전 확률이 1%, 감전의 효과가 0.5% 증가합니다(기존: 젬 퀄리티 1%마다 감전 확률 1% 증가).

번개 첨탑 덫(Lightning Spire Trap)
  • 젬 1레벨에서 12~26의 번개 피해를 주며(기존: 14~43), 젬 20레벨에서 최대 166~497의 피해를 줍니다(기존: 195~585).
  • 젬 1레벨에서 0.55초마다 타격하며, 젬 20레벨에서 최대 0.36초마다 타격합니다(기존: 모든 젬 레벨에서 0.3초마다).

번개 차원 이동(Lightning Warp)
  • 이제 번개 차원 이동을 여러 번 빠르게 시전하면 차원이동 발동 중 플레이어가 각 모든 지점을 거치게 됩니다. 연이은 차원 이동을 시전할 때의 타이밍은 이전 차원 이동으로 이동한 거리에 의해 결정됩니다.

용암 타격(Molten Strike)
  • 젬 1레벨에서 기본 피해의 120%, 젬 20레벨에서 최대 139% (기존: 130%)의 피해를 줍니다.

폭풍 보주(Orb of Storms)
  • 이제 젬 1레벨에서 2~7의 번개 피해를 주며(기존: 3~9), 젬 20레벨에서 최대 185~555의 피해를 줍니다(기존: 195~584).
  • 젬 1레벨에서 1.5초마다 타격하고, 젬 20레벨에서 최대 1.02초마다 타격합니다(기존: 모든 젬 레벨에서 1초마다).

전염성 일격(Pestilent Strike)
  • 이제 젬 레벨이 상승하면 근접 범위가 추가로 넓어져, 젬 20레벨에서 최대 +2가 됩니다.

응징(Punishment)
  • 저주받은 적이 받는 물리 피해 -20% 감소 효과를 보유합니다.
  • 저주받은 적에게 피격 시 부여되던 버프의 지속시간이 저주의 기본 지속시간과 일치하게 변경되었습니다. 젬 1레벨에서 9초 동안 지속됩니다(기존: 4초).

화살비(Rain of Arrows)
  • 젬 1레벨에서 기본 피해의 48% (기존: 40%), 젬 20레벨에서 최대 60% (기존: 50%)의 피해를 줍니다.

망령 소환(Raise Spectre)
  • 추가 최대 망령 수가 이제 젬 13레벨과 25레벨에 해제됩니다(기존: 젬 11레벨과 21레벨).

좀비 소환(Raise Zombie)
  • 좀비의 강타 능력이 6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보유하며(기존: 4초), 기본 반경이 17 유닛으로 변경되었습니다(기존: 28유닛). 좀비 강타의 속도가 감소합니다. 또한 젬 1레벨의 기본 피해 효율이 30% 감폭되었지만 젬 레벨 17에서는 원래의 피해 효율로 상승합니다. 이 변경 내용은 스킬 젬에 표시되지 않는다는 것을 유의하십시오.
  • 기본 좀비 피해가 모든 젬 레벨에서 약 25% 감소했습니다.
  • 젬 레벨 상승 시 더는 좀비에게 추가 생명력을 부여하지 않습니다(다만 타 소환수와 마찬가지로 젬 레벨이 상승할 때마다 좀비 자체의 기본 생명력은 증가합니다).
  • 이제 젬 레벨이 상승하면 좀비 강타의 효과 범위가 증가하며, 젬 20레벨에서 최대 29%(기존과 동일) 증가합니다.

재앙의 화살(Scourge Arrow)
  • 젬 1레벨에서 기본 피해의 28% (기존: 40%), 젬 20레벨에서 최대 35% (기존: 49%)의 피해를 줍니다.
  • 이제 젬 1레벨에서 카오스 피해가 20~30만큼 추가되며, 젬 20레벨에서 최대 113~169만큼 추가됩니다.

강철 파편(Shattering Steel)
  • 기본 공격 시간 배율이 85%가 됩니다(기존: 80%).
  • 젬 1레벨에서 기본 피해의 48% (기존: 45%), 젬 20레벨에서 최대 55% (기존: 50%)의 피해를 줍니다.

연막 지뢰(Smoke Mine)
  • 연막 지뢰의 버프로 인해 이동 속도가 젬 1레벨에서 10% (기존: 20%), 젬 20레벨에서 29% (기존과 동일) 증가합니다.

공성 쇠뇌(Siege Ballista)
  • 이제 젬 1레벨에 플레이어 12레벨이 요구됩니다.(기존: 4레벨).
  • 젬 1레벨에서 기본 피해의 100% (기존: 140%), 젬 20레벨에서 최대 145% (기존: 170%)의 피해를 줍니다.
  • 이제 모든 젬 레벨에서 소환 가능한 토템 수 최대치가 +2만큼 증가합니다.
  • 젬 퀄리티 1%마다 투사체 피해가 1% 증가합니다(기존: 젬 퀄리티 1%마다 토템 설치 속도 1% 증가).

환영 무기 투척(Spectral Throw)
  • 공격 속도 배율이 110%가 되었습니다 (기존: 100%).

분할 화살(Split Arrow)
  • 이제 젬 1레벨에서 공격 물리 피해가 1~2만큼 추가되며, 젬 20레벨에서 최대 56~85만큼 추가됩니다.

영혼 분리(Soulrend)
  • 모든 젬 레벨의 기본 지속시간이 0.6초로 설정되었습니다(기존: 0.4초).

태풍 파열 지뢰(Stormblast Mine)
  • 젬 1레벨에서 2~7의 번개 피해를 주며(기존: 3~10), 젬 20레벨에서 최대 334~1002의 피해를 줍니다(기존: 305~915).

격노의 유령 소환(Summon Raging Spirit)
  • 이제 소환된 격노의 유령이 소환된 지점에서 플레이어의 커서가 있는 지점으로 이동합니다. 하지만 해당 지점에 도착하기 전, 적을 발견하면 그 적에게 이동합니다.

회오리 사격(Tornado Shot)
  • 이제 부가 투사체가 동결 파동(Freezing Pulse)과 비슷하게 일정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지만, 시간에 따른 피해 감소는 없습니다. 즉, 부가 투사체의 기본 사거리는 감소하지만 스킬의 투사체 속도를 증가시키면 사거리를 늘릴 수 있습니다.

맹독성 비(Toxic Rain)
  • 기본 카오스 피해가 젬 1레벨에서 1초마다 7.9 (기존: 6.7), 젬 20레벨에서 1초마다 최대 285.1 (기존 283.7)로 변경됩니다.

바알 불타는 화살(Vaal Burning Arrow)
  • 물리 피해의 100%를 화염 피해로 전환합니다(기존: 50%).
  • 모든 젬 레벨에서 적 점화 확률이 50%가 되었습니다(기존: 젬 1레벨에서 30%, 젬 20레벨에서 최대 49%).
  • 젬 1레벨에서 점화 피해가 150% 증폭되며(기존: 30%), 젬 20레벨에서 최대 188% 증폭됩니다(기존: 68%).
  • 젬 퀄리티 2%마다 지속 화염 피해 배율이 +1% 증가합니다(기존: 젬 퀄리티 1%마다 점화 지속시간 3% 증가).

바알 환영 무기 투척(Vaal Spectral Throw)
  • 공격 속도 배율이 110%가 되었습니다 (기존: 100%).

독액 선회(Venom Gyre)
  • 젬 1레벨에서 기본 피해의 90% (기존: 80%), 젬 20레벨에서 최대 115% (기존: 104%)의 피해를 줍니다.

시체 불덩이(Volatile Dead)
  • 이제 구슬이 60개로 제한됩니다.


보조 젬 개편

원거리 공격 토템 보조 (현재 명칭: 쇠뇌 토템 보조)

  • 보조 대상 스킬이 적에게 주는 피해가 젬 1레벨에서 50% 감폭되며(기존: 30%), 젬 20레벨(기존: 26%)에서 최대 41% 감폭됩니다.
  • 이제 보조 대상 스킬은 일반 토템이 아닌 쇠뇌 토템을 소환합니다.
  • 이제 보조 대상 스킬로 소환 가능한 쇠뇌 토템 수 최대치가 +2 증가합니다.
  • 토템의 공격 속도가 모든 젬 레벨에서 50% 감폭됩니다(기존: 30%감폭).


보조 젬 밸런스

격분 주입 보조(Feeding Frenzy Support)
  • 격분 주입(Feeding Frenzy) 버프가 소환수에 공격 및 시전, 이동 속도 10% 증가 효과를 부여합니다(기존: 15%).
  • 보조 대상 스킬의 소환수는 격분 주입 버프를 받는 동안 젬 1레벨에서 피해가 5% 증폭되며(기존: 15%), 젬 20레벨에서 최대 15% 증폭됩니다(기존: 24%).

방어 상승 보조(Fortify Support)
  • 이제 방어 상승(Fortify)은 다른 근원에서 유래한 피해 감소와 더불어 곱셈으로 적용됩니다.

꿰뚫기 보조(Impale Support)
  • 보조 대상 스킬이 모든 젬 레벨에서 꿰뚫기(Impale)에 명중 시 총 물리 피해 감소 -30% 효과를 부여합니다.

영감 보조(Inspiration Support)
  • 보조 대상 스킬이 젬 1레벨에서 영감 충전당 피해가 5% 증폭되며(기존과 동일), 젬 20레벨에서 최대 7% 증폭됩니다(기존: 8%).
  • 보조 대상 스킬은 젬 1레벨에서 영감 충전당 치명타 확률이 6% 증가하며(기존: 7%), 젬 20레벨에서 최대 8% 증가합니다(기존: 10%).

하위 다중 투사체 보조(Lesser Multiple Projectiles Support)
  • 보조 대상 스킬은 젬 1레벨에서 투사체 피해가 15% 감폭되며(기존: 25%), 젬 20레벨에서 최대 6%까지 감폭됩니다(기존: 16%).

소환수 피해 보조(Minion Damage Support)
  • 보조 대상 스킬은 젬 1레벨에서 피해가 25% 증폭되며(기존: 30%), 젬 20레벨에서 최대 49%까지 증폭됩니다(변경사항 없음).
  • 젬 퀄리티가 2% 증가할 때마다 보조 대상 스킬로 불러낸 소환수로부터 받는 피해가 1% 증가하게 됩니다. (기존: 퀄리티 2%마다 1.5% 증가)

신기루 궁수 보조(Mirage Archer Support)
  • 신기루 궁수가 보조 대상 스킬로 주는 피해가 젬 1레벨에서 40% 감폭되며(기존: 30%), 젬 20레벨에서 최대 31%까지 감폭됩니다(기존: 11%). 조준 거리가 70유닛으로 감소했습니다(기존: 105).

맹공 보조(Onslaught Support)
  • 최후의 일격(Onslaught)으로 공격했을 시 보조 대상 스킬이 젬 1레벨에서 20% 확률(기존: 25%)로 3초 동안(기존: 8초), 젬 20레벨에서 최대 39% 확률(기존: 44%)로 6.8초 동안(기존: 8초) 맹공을 부여합니다.
  • 젬 퀄리티가 2% 증가할 때마다 공격 및 시전 속도가 1% 증가합니다 (기존: 젬 퀄리티 4%마다 공격 및 시전 속도 1% 증가).

근접 사격 보조(Point Blank Support)
  • 보조 대상 스킬의 투사체 공격 명중 시 투사체 발사 지점에서 대상이 가까울수록 받는 피해가 최대 30% 증폭됩니다(기존: 50%).

사격 공세 보조(Volley Support)
  • 보조 대상 스킬은 젬 1레벨에서 투사체 피해가 12% 감폭되며(기존: 25%), 젬 20레벨에서 최대 3%까지 감폭됩니다(기존: 16%).
  • 신규 아트가 추가되었습니다!


패시브 스킬 트리 밸런스

  • 근접 사격(Point Blank) 핵심노드는 투사체가 매우 근접한 적에게 주는 피해를 30% 증폭하며(기존: 50%), 투사체가 명중할 때까지 이동한 거리에 따라 피해를 최대 30%(기존: 50%)까지 감폭합니다.
  • 레인저 남동쪽에 감시 포탑(Watchtowers)이라는 새로운 스킬 군이 추가됩니다. 해당 스킬 군은 공격 토템에 보너스 효과를 제공하며, 쇠뇌 토템을 추가로 소환할 수 있게 합니다.
  • 철목(Ironwood) 스킬 군이 듀얼리스트 남쪽으로 이동 및 확장되어 원형 감옥(Panopticon)과 파수(Surveillance)라는 두 종류의 주요 스킬을 추가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 굶주린 패거리(Ravenous Horde) 스킬 군이 부여하던 소환수의 이동 속도가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 우아한 공격(Graceful Assault) 스킬 군이 레인저 가까이로 이동합니다 (기존: 듀얼리스트 남쪽).
  • 잘 갈린 날(Honed Edge) 스킬 군이 패시브 스킬 트리에서 동쪽으로 한 칸 이동했습니다.
  • 양손잡이/칼날 방어막(Ambidexterity/Blade Barrier) 스킬 군이 패시브 스킬 트리에서 동쪽으로 여러 칸 이동했습니다.
  • 보복/귀갑 방패(Retaliation/Testudo) 휠이 양손잡이/칼날 방어막이 있었던 위치로 이동했습니다.
  • 몽둥이 공세(Bludgeon Blitz) 및 활보(Swagger) 스킬 군이 패시브 스킬 트리에서 서쪽으로 한 칸 이동했습니다.
  • 용암 채찍(Lava Lash) 주요 스킬이 지속 화염 피해 배율을 8% 추가로 부여합니다.
  • 쉐도우의 동쪽에 신규 스킬 군 추가 -- 감전 타격(Shocking Strikes): 공격 스킬의 번개 피해, 감전 확률, 감전 효과, 감전된 적을 상대로 치명타 확률 증가 효과를 부여합니다.
  • 레인저와 듀얼리스트 사이에 신규 스킬 군 추가 -- 불타는 포악함(Burning Brutality): 공격 스킬의 화염 피해, 점화 확률, 화염 지속 피해 배율, 점화 지속시간 증가 효과를 부여하며, 주요 스킬로 점화가 피해를 더 빨리 줄 수 있게 됩니다.
  • 순간 동결(Flash Freeze)이 10% 확률로 동결을 부여합니다. 해당 스킬로 이어지는 패시브 스킬이 냉기 피해를 12% 증가시키며(기존: 16%), 냉각 효과를 10% 증가시킵니다(이전: 피해 효과만 존재).
  • 신규 능력치 추가: 명중 시 전체 물리 피해 감소 -X%. 해당 능력치는 다음 스킬 군에 추가됩니다: 뱀류 조준, 검의 무희, 분할하는 일격, 척추 접기, 멀리 보는 자, 긍지의 클로, 가죽 벗기기, 힘 숙련, 견고무비, 준엄, 무도 경험, 역학 충격, 전사의 길
  • 이전과 매우 유사한 신규 능력치 추가: 꿰뚫기(Impale) 명중 시 꿰뚫기를 당한 적에게 전체 물리 피해 감소 -X%. 해당 능력치는 강력한 꿰뚫기(Forceful Skewering)와 재빠른 꿰뚫기(Swift Skewering) 스킬 군에 추가됩니다.


전직 밸런스

네크로맨서
  • 이유 없는 공격성이 소환수에 이동 속도 증가 10%를 부여합니다(기존: 30%).
  • 어둠의 사령관(Commander of Darkness)이 더 이상 개별 오라에 추가 효과를 부여하지 않고, 하나의 복합 오라로서 공격 및 시전 속도 증가 오라를 부여합니다. 이는 화염의 주문(Mantra of Flames)처럼 버프의 개수에 따라 효과가 달라지는 스킬에 영향을 줍니다.

가디언
  • 변함없는 믿음(Unwavering Faith)이 더 이상 개별 오라에 추가 효과를 부여하지 않고, 하나의 복합 오라로서 물리 피해 감소 및 생명력 재생 오라를 부여합니다. 이는 화염의 주문(Mantra of Flames)처럼 버프의 개수에 따라 효과가 달라지는 스킬에 영향을 줍니다.

슬레이어
  • 끝없는 굶주림이 플레이어가 출혈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만듭니다(기존: 면역).


아이템 밸런스

  • 암살자 활 및 저격수 활, 반곡궁 기본 유형의 기본 치명타 확률이 6.7%로 변경되었습니다(기존: 6.5%). 해당 아이템들은 +15~25%만큼의 치명타 피해 배율을 부여하는 고정 속성 부여를 보유하게 됩니다.
  • 강철목 활 및 반동궁 기본 유형이 이동 속도를 6% 증가시키며(기존: 4%), 마라케스 활 기본 유형은 이동 속도를 10% 증가시킵니다(기존: 8%).
  • 척추 활 및 상아색 활, 뼈 활 기본 유형의 기본 공격 속도가 초당 1.4회로 변경되었으며(기존: 1.35회), 기본 치명타 확률 역시 6.5%로 변경되었습니다(기존: 6%). 공격 속도의 변화에 따라 피해를 하향 조정했습니다.
  • 레인저 활 기본 유형이 주는 피해가 약간 증폭됩니다.
  • 모든 마법봉 기본 유형의 기본 피해가 20% 증폭됩니다.
  • 활과 마법봉에 이전보다 높은 등급의 공격 속도 증가 속성 부여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신규 최고 등급: -갈채). 해당 변경 사항에 맞춰 열의의 에센스 역시 갱신되었습니다.
  • 활에 적용된 추가 화염/냉기/번개 피해 속성 부여가 한손 무기에 적용된 속성 부여와 동일하지 않게 변경되었습니다. 그 대신에 한손 무기용 속성 부여보다 25% 가량 높은 고유의 향상 수치가 적용됩니다.


제작 속성 부여

  • 에너지 보호막 재충전 시작 속도 가속 제작 속성 부여: 하위 등급은 8~11%(기존: 12~17%)의 효과를 지녔으며 연금술의 오브를 소모합니다(기존: 제왕의 오브). 상위 등급은 12~15%(기존: 18~24%)의 효과를 지녔으며 연금술의 오브를 4개 소모합니다(기존: 엑잘티드 오브 1개)
  • 더 이상 갑옷에 저주 최대치를 +1 추가하거나, 불멸자 연합 단원에게서 습득한 아이템의 장막 속성 부여를 해제할 수 없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활에 상태 이상 확률을 동반한 추가 특정 원소 피해 장막 속성 부여를 추가할 수 없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무기에 적용되는 제작 속성 부여가 최대 9~10%(기존: 14~16%)의 원소 혹은 카오스 저항 관통 효과를 부여합니다.
  • 아이템에 추가 속성 부여를 무한정 추가할 수 있었던 '- 제작' 접미어가, 이제는 최대 3개까지 추가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해당 변경 사항은 기존의 아이템에도 적용되지만(속성 부여를 지닌 아이템에 적용되는 추가 제작 속성 부여는 2개까지로 제한), 허용된 개수보다 많은 제작 속성 부여가 적용된 기존 아이템에는 해당 속성 부여가 그대로 유지됩니다.
  • 혼합 방어(방어도 혹은 에너지 보호막, 회피)와 생명력에 관련된 장막 및 제작 속성 부여의 수치가 절반으로 줄어들었으며, 아이템 유형에 따라 등급 향상 수치가 분할되도록 변경했습니다.


쉐이퍼 속성 부여와 엘더 속성 부여

  • 목걸이에 적용된 쉐이퍼 물리 피해로 전환하는 엘더 물리 피해를 화염/냉기/번개 피해에 가산하는 속성 부여가 각각 물리 피해의 8~11%(기존: 10~15%)와 12~15%(기존: 16~20%)만큼 해당 속성으로 전환합니다.
  • 양손 무기에 적용된 쉐이퍼 공격 속도 및 2배 피해 속성 부여와 엘더 공격 속도 및 2배 피해 속성 부여가 4~6% 확률(기존: 20%)로 2배의 피해를 줍니다.
  • 원소 관통 접미어 속성 부여를 추가할 수 없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에 대응하여 접두어 속성 부여가 추가되었습니다.
  • 활에 양손 무기용 민첩당 냉기 피해 추가를 추가할 수 없게 변경되었습니다. 그 대신에 한손 무기용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투구에 적용된 최대 마나 증가 속성 부여가 각각 9~11%(기존: 10~15%)와 12~15%(기존: 16~20%)만큼 최대 마나를 증가시킵니다.
  • 목걸이에 상위 등급 모든 능력치 증가 속성 부여를 추가할 수 없게 변경되었습니다.
  • 목걸이에 상위 등급 원소 관통 속성 부여를 추가할 수 없게 변경되었습니다.
  • 갑옷에 적용된 하위 등급의 받는 반사 물리 피해 감소 및 받는 원소 피해 감소 속성 부여가 100%(기존: 15~22%)만큼의 받는 원소 혹은 물리 피해 감소 효과를 부여합니다. 상위 등급은 추가되지 않게 변경되었습니다.
  • 반지에 적용된 받는 반사 물리 피해 감소 및 받는 원소 피해 감소 속성 부여가 31~45%(기존: 10~15%)만큼의 받는 물리 피해 감소와 46~55%(기존: 16~20%)만큼의 받는 원소 피해 감소 효과를 부여합니다.
  • 목걸이에 적용된 카오스가 아닌 피해를 추가 카오스 피해로 전환하는 속성 부여가 3~5%(기존: 7~13%)만큼의 효과를 부여합니다.
  • 한손 무기에 적용된 원소 피해를 추가 카오스 피해로 전환하는 속성 부여가 각각 5~6%(기존: 10~15%)와 7~8%(기존: 16~20%)만큼 전환합니다. 지팡이와 전쟁지팡이용 속성 부여는 각각 10~12%와 13~15%만큼 전환합니다.
  • 막아낼 시 마나 회복 속성 부여가 이제 3~5%(기존: 4~8%)만큼의 효과를 부여합니다. 이는 생명력과 에너지 보호막에 대한 수치와 비슷합니다.
  • 반지에 공격 회피 확률 증가를 추가할 수 없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허리띠에 적용된 모든 원소 저항 +% 속성 부여를 각각 최대 13~15%(기존: 9~12%)와 16~18%(기존: 13~15%)까지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양손 철퇴에 힘줄 절단 확률 및 힘줄 절단 보조 속성 부여를 추가할 수 없게 변경되었습니다.
  • 양손 무기에 혼합 물리 피해 속성 부여와 보조/주문 피해 속성 부여, 보조 속성 부여를 추가할 수 없게 변경되었습니다.
  • 무기에 주문 시전 시 물리 피해 추가 및 카오스 피해 속성 부여 시, 각각 32-44 및 66-76만큼의 피해가 추가됩니다.(기존: 22-30 및 45-52). 양손 무기용 속성 부여는 각각 60-73 및 108-122만큼의 주문 시전 시 추가 피해를 줍니다(기존: 30-40 및 61-71).


화석 제작

  • 이제 톱니 화석의 힘줄 절단 속성 부여의 보조 효과를 갑옷에 적용할 수 없습니다.
  • 받는 피해를 생명력 대신 마나로 소모하는 빛나는 화석의 속성 부여가 쉐이퍼 버전과 동일하게 접두어 속성 부여로 변경됩니다. 기존 버전은 접미어로 유지됩니다.
  • 이제 온전한 화석의 최대 생명력 추가와 생명력 증가 속성을 부여할 수 없습니다.
  • 화석의 원소 관통 속성 부여가 5~7%(기존: 7~10%)만큼의 효과를 부여합니다. 양손 무기용 속성 부여는 12~15%(기존: 16~20%)만큼의 효과를 부여합니다.
  • 분광 화석 속성 부여가 9~12%(기존: 16~20%)만큼의 무기 원소 관통 효과를 부여합니다.


기타 아이템 변경사항

  • 장화에 적용된 마타틀의 속성 부여를 통해 5~6% 확률(기존: 11~12%)로 공격 혹은 주문을 완벽회피할 수 있게 됩니다. 회피보다 피격이 필요한 경우 신성한 오브(Divine Orb)를 사용해 기존 속성 부여를 갱신할 수 있습니다.
  • 한손 무기에 적용된 주문 피해 속성 부여는 주문 피해를 최대 109%까지 증가시킵니다(기존: 79%).
  • 양손 무기에 적용된 주문 피해 속성 부여는 주문 피해를 최대 164%까지 증가시킵니다(기존: 115%).
  • 비애의 에센스로 인해 적용되는 주문 피해 속성 부여를 위의 변경사항과 동일하게 갱신했습니다.
  • 화염/냉기/번개 피해 증가 접두어 속성 부여 역시 위의 주문 피해 속성 부여와 걸맞게 상향했습니다.
  • 지도제작자의 봉인과 강등의 오브를 사용할 수 없게 되면서, 제조법을 통해 획득할 수 없게 변경되었습니다. 해당 물품을 상인에게 판매하면 본래 재료를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 수습 지도제작자의 육분의가 단순한 육분의로, 숙련공 지도제작자의 육분의가 최종형 육분의로, 대가 지도제작자의 육분의가 각성한 육분의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아이템마다 신규 아트가 존재합니다.
  • 아틀라스의 지도에서 육분의를 사용할 수 없게 변경되었습니다. 육분의는 아틀라스의 홈에 장착하는 감시자의 돌에 사용해야 하며, 해당 지역의 모든 지도에 영향을 줍니다. 다수의 육분의를 검토하여 조정하는 작업 또한 거쳤습니다.
  • 군단 및 역병 인카운터로 획득하는 보상을 변경했습니다.
  • 미궁 상자에서 보상으로 얻는 젬의 개수가 감소했습니다.
  • 소집의 마법봉 기본 유형에만 추가할 수 있는 속성 부여의 상대적인 가중치를 조정했습니다.
  • 스킬의 효과 범위를 증가시키는 특정 스킬용 미궁 인챈트 대부분에 적용되는 사항입니다. 무자비한 미궁 인챈트의 효과가 16%, 영원의 미궁 인챈트의 효과가 24% 증가합니다. 기존 인챈트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폭발 화살비(Blast Rain) 추가 폭발 미궁 인챈트를 무자비한 미궁에서 습득할 수 없게 변경되었습니다. 영원의 미궁 인챈트가 100% 확률(기존: 75%)로 추가 폭발을 발생시킵니다. 기존 아이템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휩쓸기(Sweep)에 추가 밀어내기 확률을 부여했던 미궁 인챈트가 휩쓸기로 처치 시 일정 확률로 인내 충전을 획득하도록 변경했습니다. 기존 아이템에도 적용됩니다.
  • 얼음 화살(Ice Shot)의 얼음 지대(Chilled Ground) 지속시간을 증가시켰던 미궁 인챈트가 이제 얼음 화살의 피해를 증가시키도록 변경했습니다. 기존 아이템에도 적용됩니다.
  • 파편 사격(Shrapnel Shot)(현재: 충격 화살)의 효과 범위를 증가시키던 미궁 인챈트를 획득할 수 없게 변경되었습니다. 해당 인챈트가 부여된 기존의 아이템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 쉐이퍼 갑충석과 엘더 갑충석을 개편했습니다. 해당 아이템이 지도 지역에 쉐이퍼/엘더 영향력을 끼쳐, 30/60/90% 확률로 지역 내에서 엘더/쉐이퍼 희귀 아이템을 발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16등급 엘더 대저택 지도가 사라지면서, 보호의 대가 점술 카드를 일시적으로 입수하지 못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해당 지도에서 습득한 기존 카드 세트는 거래할 수 있습니다.
  • 육분의 업그레이드 제조법을 삭제했습니다.


고유 아이템 밸런스

  • 의회의 역량(Reach of the Council)은 이번 업데이트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의회의 역량을 위한 멋진 계획이 있었으나 시간이 부족했기 때문입니다. 의회의 역량을 아껴주시는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 불세례(Volley Fire)가 1개로 제한되며, 처음과 마지막 공격에 발사되는 추가 투사체가 6개로 변경되었습니다(기존: 2개). 신성한 오브(Divine Orb)를 사용해 기존 아이템에 새로운 수치를 적용할 수 있으며, 새로운 제한 사항은 모든 버전의 아이템에 적용됩니다.
  • 아세나스의 노래(Asenath's Chant)가 활로 공격 시 장착된 주문을 발동시킵니다(기존: 25% 확률로 발동). 해당 효과는 0.3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집니다(기존: 0.25초 ). 텍스트는 변경되어있지 않을 수 있지만, 기존 아이템에도 해당 변경 사항이 적용됩니다.
  • 잉걸불 지피기(Emberwake)가 이제 점화된 적의 화상을 50-65% 감속시킵니다. (기존: 65%)
  • 하이리의 노여움(Hyrri's Ire)이 활 공격에 100-145(기존: 173-188)만큼의 최소 추가 냉기 피해와 160-200(기존: 240-262)만큼의 최대 추가 냉기 피해를 부여합니다.
  • 화살 비(Quill Rain)의 피해가 30% 감폭됩니다(기존: 피해 40% 감폭).
  • 조프의 보살핌(Xoph's Nurture)이 플레이어가 유발한 점화를 반경 15 이내의 다른 적에게 확산시키지 않습니다. 이제 20레벨 점화 확산 보조 효과가 적용됩니다.
  • 집중의 선구자(The Unshattered Will)의 효과에서 비롯된 불굴의 의지의 피해 감소 효과가 다른 유사한 효과와 같이 곱 연산으로 적용됩니다.
  • 뱀 이빨(Snakebite)이 격분 충전 당 중독 지속 피해 배율에 +5% 효과를 부여합니다. 기존 아이템에는 적용되지 않으며, 해당 속성 부여를 추가할 수도 없습니다.
  • 나마후의 불꽃(Ngamahu's Flame)이 지닌 마그마 폭발(Molten Burst) 스킬의 피해가 15% 증폭됩니다. 해당 변경 사항은 모든 버전의 아이템에 적용됩니다.
  • 거룩한 대지(Hallowed Ground)가 내부의 몬스터 레벨을 무효화하지 않습니다. 속성 부여에 따라 내부의 몬스터 레벨을 가감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는 거룩한 대지가 다양한 등급을 지니게 되면서 변경된 사항입니다. 기존 아이템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칠흑 같은 어둠(Pitch Darkness)은 더 이상 떨어지지 않으며 다른 플레이어와의 거래로만 획득할 수 있게 됩니다.
  • 기습적인 점화(Sudden Ignition)는 더 이상 떨어지지 않으며 다른 플레이어와의 거래로만 획득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이로 인한 불타는 화살의 추가 화상 디버프가 발생하지 않게 됩니다. 모든 버전의 아이템에 적용됩니다.
  • 시빌의 한탄(Sibyl's Lament)을 왼쪽 반지 슬롯에 장착 시 받는 반사 원소 피해가 80% 감소합니다(기존: 40%). 오른쪽 반지 슬롯에 장착 시 반사 물리 피해가 80% 감소합니다(기존: 40%). 신성한 오브(Divine Orb)를 사용해 기존 아이템을 갱신할 수 있습니다.
  • 이리엘의 훈육(Yriel's Fostering)으로 불러낸 소환수는 피해에 면역이 되며, 적에게 대상으로 지정되지 않습니다.
  • "전도성 균열(Voltaxic Rift)이 이제 적을 감전시켜 300% 증폭된 피해를 주는 효과를 가지며 플레이어가 유발한 감전으로 적이 받는 피해를 최대 100%까지 증가시킵니다(비교: 일반적인 감전의 경우 50%).


세계 변경사항

  • 에필로그 마을과 이어진 2개의 신규 지역이 추가되었습니다. 키락의 퀘스트를 진행하면 해당 지역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 헬레나가 이제 진의 결사단에 대해 말해줄 내용이 있습니다.


몬스터 변경사항

  • 대부분의 보스가 보유한 생명력이 크게 증가했고, 더 많은 피해를 주며 ,특정 스킬 및 공격을 더욱 빠르게 사용합니다. 이는 각 장의 보스에서 특히 두드러지며, 일부 보스는 신규 스킬을 지니게 되었습니다.
  • 도입부가 긴 보스(염수왕 등)의 경우, 공격 및 스킬의 대상이 된 직후 변경되었습니다.
  • 게임에 등장하는 몬스터의 방어도가 증폭되었습니다. 1레벨에서 33%, 84레벨에서는 최대 2,762%까지 증가합니다. 몬스터의 기존 방어도가 상당히 낮았기 때문에 그리 걱정하실 정도는 아닐 것입니다.
  • 게임에 등장하는 몬스터의 저항을 검토하여 더 일관되게 변경했습니다. 그 결과 많은 몬스터가 지닌 저항이 증폭되었습니다.
  • 일부 바다 마녀 몬스터(머베일의 딸 등)이 사용했던 물결 스킬이 더는 투사체로 간주되지 않으며, 시각적 효과를 더욱 정확히 반영하여 피해를 줄 것입니다.


배신 변경사항

  • 지휘자를 처치하면 갑충석을 떨어뜨리게 변경되었습니다.
  • 안전가옥을 완료하여 갑충석을 보상으로 받을 시 갑충석을 추가로 받을 수 있는 확률이 생겼습니다.


지도 변경사항

  • 아틀라스가 전면 개편되었습니다. 새로운 스토리라인과 보스 인카운터가 추가되었으며, 아틀라스에 새로운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엘더, 쉐이퍼, 엘더 및 쉐이퍼 복합 인카운터는 여전히 접근할 수 있습니다. 운이 좋다면 자나에게서 쉐이퍼 혹은 엘더 수호자의 지도를 받을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 엘더 수호자가 더는 각자의 지도에 개별적으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 캠페인에서의 보스처럼, 대부분의 지도 보스 역시 생명력 및 주는 피해가 크게 증가했으며, 일부 스킬의 시전 속도 또한 증가했습니다. 그리고 많은 보스가 지닌 원소 및 카오스 피해 저항 또한 증폭되었습니다.
  • 지도에서 자나와 마주쳤을 경우, 자나가 제공하는 지도의 개수는 이제 지역의 레벨에 의해 정해집니다.
  • 플레이어가 사용 가능한 지도 장치 제작 옵션과, 상인 창에 보관된 지도의 종류를 결정하는 자나의 레벨이 아틀라스에서 완료한 지도의 개수에 따라 결정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10% 확률로 지도에 바알 부가 지역이 포함됩니다. 해당 지역에서는 희생 조각과 바알 젬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이제 자나에게서 코텍스(Cortex) 지도를 다른 결합(Synthesis) 지도에 비해 더 자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지도는 항상 83레벨로 등장합니다(이전: 다양한 레벨로 등장). 결합 지도는 최소 80레벨의 지역이 있을 경우에만 자나의 임무 창에 등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5종류의 모든 결합 지도가 이제 고유 아이템으로 떨어집니다. 해당 아이템은 11등급 이상의 지도(코텍스 지도는 14등급 이상)에 등장하는 지도 보스에게서만 습득할 수 있습니다. 정말 운이 좋다면 자나가 하나 정도는 판매할지도 모릅니다.


3.9.0 버전에서 이용 가능한 자나 리그 속성 부여

  • 이제 플레이어가 일련의 아틀라스 퀘스트를 진행하다 보면 자나의 지도 장치 설정이 해제됩니다. 다음은 3.9.0 버전 동안 이용 가능한 리그 속성 부여입니다.
  • 행운은 용기 있는 사람에게 찾아온다 (카오스 오브 3개 소모): 아직 해제하지 않은 설정을 포함하여 이 설정 중 하나가 무작위로 적용됩니다.
  • 에센스 (카오스 오브 2개 소모): 지역에 에센스 기둥 3개 등장
  • 혼란 (카오스 오브 2개 소모): 지역에 탈주 유배자 3명 추가 거주
  • 지배 (카오스 오브 3개 소모): 지역에 성소 3개 등장
  • 혈맹 (카오스 오브 3개 소모): 각 마법 몬스터 무리가 혈맹 속성 부여 보유. 지역에 마법 몬스터 무리 3개 추가 등장
  • 천벌 (카오스 오브 4개 소모): 각 희귀 몬스터가 천벌 속성 부여 보유. 지역에 희귀 몬스터를 포함한 무리 5개 추가 등장
  • 이계 (카오스 오브 5개 소모): 몬스터를 처치했을 경우 일정 확률로 이계 포탈 개방
  • 군단 (카오스 오브 6개 소모): 지역에 군단 기둥 1개 등장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선

  • 이제 세계 지도에서 곡선이 등장합니다!
  • 탐광 보관함 탭에서 공명기 중첩 개수가 공명기 홈에 가려지지 않게 되었습니다.
  • 조각 보관함 탭에 엘더 및 우버 엘더 조각을 보관할 수 있는 슬롯을 추가했습니다.


퀘스트 보상

  • 아틀라스 퀘스트라인 완료 시 자나가 지도를 보상으로 제공하지 않습니다. 대신 지도 장치 리그 속성 부여를 처음 해제 시 무료 사용 기회를 제공합니다.
  • 레인저로 1장의 로아 알 깨트리기를 완료했을 경우, 파편 쇠뇌(Shrapnel Ballista)를 퀘스트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도록 추가했습니다. 듀얼리스트, 사이온, 머라우더, 쉐도우의 경우 네사에게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 레인저로 1장의 감금된 덩치를 완료했을 경우, 화살 산개 보조(Arrow Nova Support)를 퀘스트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도록 추가했습니다. 듀얼리스트, 쉐도우, 사이온의 경우 네사에게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 레인저로 2장의 검은 침략자를 완료했을 경우, 올가미 화살(Ensnaring Arrow)을 퀘스트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도록 추가했습니다. 듀얼리스트, 쉐도우, 사이온의 경우 이이나에게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 레인저로 3장의 오른팔 잘라내기를 완료했을 경우, 포대 쇠뇌(Artillery Ballista)를 퀘스트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도록 추가했습니다. 듀얼리스트, 사이온, 머라우더, 쉐도우의 경우 클라리사에게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 레인저로 4장의 영원한 악몽을 완료했을 경우, 연발 사격 보조(Barrage Support)를 퀘스트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도록 추가했습니다. 듀얼리스트, 쉐도우, 사이온의 경우 페타루스와 반야에게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 레인저와 듀얼리스트, 쉐도우, 사이온으로 4장의 영원한 악몽을 완료했을 경우, 상위 사격 공세 보조(Greater Volley Support)를 퀘스트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도록 추가했습니다. 템플러, 머라우더, 위치의 경우 페타루스와 반야에게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PvP 변경사항

  • PvP 전용 캐릭터는 더 이상 리그 랭킹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 연발 사격 보조(Barrage Support)의 보조 대상 스킬을 플레이어에게 사용할 경우, 이제 20% 피해 페널티가 적용됩니다.
  • 화살 산개 보조(Arrow Nova Support)의 보조 대상 스킬을 플레이어에게 사용할 경우, 이제 25% 피해 페널티가 적용됩니다.
  • 상위 사격 공세 보조(Greater Volley Support)의 보조 대상 스킬을 플레이어에게 사용할 경우, 이제 25% 피해 페널티가 적용됩니다(이는 해당 보조가 의회의 역량(Reach of the Council)에만 적용되었을 때와 동일한 사항입니다).
  • 포대 쇠뇌(Artillery Ballista)를 플레이어에게 사용할 경우, 이제 30% 피해 페널티가 적용됩니다.


버그 수정

  • 가디언의 찬란한 믿음(Radiant Faith) 패시브 등 생명력 점유 관련 이유로 사망 시, 심야의 교섭(Midnight Bargain)으로 인한 생명력 점유가 숨겨진 생명력 점유 수치를 올바르게 유지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정화의 불길(Purifying Flame)이 지형 고도 변화에 대처하는 방식을 개선했습니다. 완벽하지는 않지만 기존에 비해 향상되었습니다.
  • PvP 지역에 입장한 첫 플레이어가 아닐 경우 애완동물에 신체 전환을 사용할 수 있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안타깝지만 이제 플레이어는 애완동물로 변신할 수 없습니다.
  • 특정 안전가옥 상황에서 배신 이벤트가 이상하게 진행되던 버그를 추가로 수정했습니다.
  • 군단 기둥 활성화로 군단 몬스터 오라가 드러나기 전에 해당 오라가 플레이어와 다른 몬스터에 영향을 끼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게임 클라이언트와 서버상의 광산 배치가 일치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이동하여 강타(Smite) 스킬을 중단했을 경우 무기 효과가 지속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적에 의해 갈라진 투사체가 시간이 지나도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그대로 남아있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코브라 채찍(Cobra Lash)과 강철 파편(Shattering Steel)으로 높이가 다른 장소 혹은 적을 대상으로 삼았을 시 제대로 작동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또한 해당 스킬이 절벽 면에 명중하는 경우가 줄었습니다.
  • 탐광 부적 인카운터의 반딧불이가 몬스터를 취약하게 만들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예측 네트워크 사용 시(혹은 콘솔 플레이에서) 명계의 화염 질주 효과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위상 질주(Phase Run)와 고사시키는 걸음(Withering Step)을 동시에 사용 시 (둘 중 하나가 다른 효과를 덮어써야 함에도) 두 효과를 모두 보유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4장의 파이어티가 회전베기(Cleave)를 의도한 것보다 덜 사용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아보릭스와 오귀르의 순환 버프로 인한 시각적 효과가 계속 유지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적이 생성한 신성화 지대(Consecrated Ground)에 있을 경우 붉은 경계선의 디버프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심화 속성 부여 설명이 Ctrl에 배정되어 있을 시에 Ctrl을 길게 눌러도 해당 설명이 나타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사나운 게의 애니메이션 중 부드럽지 않게 진행되던 부분을 수정했습니다.
  • 사안 빈민가 타일 세트에서 연합의 실험실이 벽을 생성하여 출입구를 막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역병 걸린 유물이 지면 효과로 인한 피해를 흡수하지 못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테인 요르긴의 "목걸이를 3등급 부적으로 변경" 보상이 기존의 목걸이로 옮겨진 스킨을 파괴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겁쟁이의 유물에서 비롯된 취약성이 PvP에서의 사망 및 부활 후 다시 적용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전후 은신처에 있던 평평하지 않은 대지를 다듬었습니다.
  • 통찰력을 찍고 스킬에 연결된 퀄리티 혈마법 보조 젬이 존재할 시, 에너지 보호막의 증가와 감소가 동시에 이뤄질 때 스킬바의 툴팁이 깜빡거리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검은 근위대 정찰병이 공중에 떠다니는 석궁과 붙어 다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탐광 통로 중 특정 방향으로 이어진다고 생각했던 통로가 훨씬 긴 통로로 이어지는 일부 사례를 수정했습니다.
  • 천공의 도약 강타와 신성한 비전 날개의 어색했던 시각적 상호작용을 수정했습니다.
  • 탐광 보관함 탭의 인챈트된 화석이 왼쪽으로 다소 왼쪽으로 치우친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탐광 거미 인카운터 도중에 재생되는 이머지 사운드를 음량 슬라이더로 조절할 수 없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은신처 장식물 중 화려한 화분 일부 물품이 충돌 반응을 보이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높이 솟은 은신처에서 발생했던 시야 거리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불멸의 외침(Immortal Call) 및 자부심(Pride)이 특정 상황에서 물리 지속 피해에 효과를 주지 못하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머라우더에게 적용된 지혜와 행동의 손아귀(Hand of Wisdom and Action) 및 사고와 움직임의 손아귀(Hand of Thought and Motion) 3D 아트가 부정확하게 표시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아이템을 습득할 수 있는 예언이 적 위에 떨어졌을 시 습득 및 대상으로 지정이 불가했던 (이에 따라 아이템 역시 습득이 불가하게 되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이동으로 인해 묵직한 타격(Heavy Strike) 스킬이 취소되었을 경우 시각적 효과가 남아 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지배의 강타(Dominating Blow)로 불러낸 소환수가 방패 돌진(Shield Charge)을 사용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3.8.0에서 발견되었던 군단 인카운터 시 몬스터 생성 및 특정 유형의 보상이 최대치에 이르지 못하여 의도했던 것보다 적은 아이템을 보상으로 습득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요동치는 두뇌(Brain Rattler)로 감전 상태의 적들에게 적용한 부가 효과가 감전 효과에 추가된 일부 속성 부여에 의해 변경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고통의 멍에(Yoke of Suffering)로 판정할 시에 감전이 냉각과 동일한 원소로 취급되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고통의 멍에(Yoke of Suffering)로 받는 피해 증가 효과를 판정할 시에 활력 감소와 연소, 허약이 냉각과 동일하게 취급되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고통의 멍에(Yoke of Suffering)의 효과를 판정할 시에 중독이 점화와 동일하게 취급되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해당 아이템에 근본적인 이상이 있었습니다.


그럼 패스 오브 엑자일: 아틀라스의 정복자를 즐겨주시길 진심으로 희망합니다. 감사합니다!

※ 패치노트에 추가 및 변경되는 내용은 확인 후 현재 패치노트 하단에 추가될 예정입니다.

쉐이퍼 속성 부여와 엘더 속성 부여

  • 업데이트:이제 활에 상태 이상 확률이 포함된 특정 원소 피해 증가의 장막 속성을 부여할 수 없습니다.

제작 속성 부여

  • 업데이트:활에 상태 이상 확률을 동반한 추가 특정 원소 피해 장막 속성 부여를 추가할 수 없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폭발 화살(Explosive Arrow)

  • 업데이트:밀어내기 확률과 같은 명중 시 발생하는 효과는 폭발하는 화살에 의해 결정되지만, 치명타 확률과 상태 이상 피해를 포함한 각 화살의 피해는 개별적으로 계산됩니다. 즉, 화살 하나가 명중하면 이 수치들이 합산되는 방식입니다. 화살이 치명타로 명중 시, 해당 화살의 치명타 확률을 확인하고 그 피해의 일부에 치명타 배율을 적용하지만, 모든 화살이 치명타 확률로 명중하면, 이 폭발이 결합되어 하나의 치명타로 간주되어 치명타 효과가 발생합니다. 이는 점화와 같은 상태 이상 피해를 주는 경우에도 동일합니다. 예를 들어, 폭발하는 화살이 치명타로 명중하지 않거나 점화를 유발하지 못했을 경우, 해당 폭발은 점화 피해를 유발하거나 치명타 배율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또한 다른 화살 2개가 폭파 위치에 발사되고 치명타 확률로 명중할 경우, 해당 화살들은 폭발에 치명타 피해를 추가하고 그 폭발은 점화를 유발하며 이때의 점화 피해는 해당 화살들의 점화 피해를 합산한 수치입니다.


  • 한손 및 양손 무기 원소 피해의 속성 부여가 분리되었습니다. 무기의 원소 피해 속성 부여 수치가 상향되었으며, 제일 높은 한손 무기 등급이 59%(기존: 42%)로, 양손 무기는 100%로 변경되었습니다.
  • 분광 화석의 원소 피해 속성 부여 수치가 하향되었습니다. 이제 양손 무기용은 94%(기존: 120%), 한손 무기용은 49%(기존: 60%)로 변경되었습니다.
  • 출혈 확률, 중독 확률, 중독 지속시간, 출혈 지속시간 속성 부여는 더 이상 무기에 접미어로 붙일 수 없습니다. 중독/출혈 피해를 증가시키는 접미어는 이제 더 높은 값을 가지며 독/출혈 확률도 유발합니다.
  • 모든 무기와 화살통에 접미어로 붙일 수 있는 새로운 지속 피해 배율 속성 부여가 추가되었습니다.
  • 활에 접미어로 추가 화살을 부여하는 새로운 속성 부여가 추가되었습니다.
  • 엘더 베이스 아이템의 활 공격 시 화살 1개 추가 발사 속성은 이제 투사체를 1개 추가 발사 속성이 적용됩니다. 이 속성을 보유하고 있는 아이템에도 영향을 줍니다.
  • 끝없는 허기는 처치 시 소환한 망령이 20초 동안 영혼 포식자 효과를 획득합니다. (기존 30초)
글 작성자: 
카카오게임즈
카시아의 감미로운 노래라니!! ㅋㅋ
캬 너무 재밌겠다
크 진짜 시즌 하나 끝날때마다 기대된다고
더 어려워지는거 보고 흥분되는 변태를 육성중이구나
넘넘 기대하구 있어용
좋아요~~~
악마3식당에서 넘어온 손님입니다
정말 여긴 맛집이내요
거긴 한때 손님 많고 맛집으로 유명했는데
지금은 맛은 커녕 식당이 열리기만 해도 다행인지라
그집에선 밑반찬이 매우 많이 부실했는데
여기 맛집은 거의 무슨 임금님 수라상이내요
정말 기대하고 있습니다
대기열좀 늘려봐요 ... 미리 대기중인데도 접속이 안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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