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6년 전 패스 오브 엑자일에 은신처가 처음 소개된 이후로 여러분들께서 보여주신 은신처 장식과 관련한 창작물과 창의성에 굉장히 놀라웠습니다. 이번 주 가장 인기 있는 은신처 크리에이터이며 패스 오브 엑자일을 열심히 플레이하는 베테랑 유저인 Path_of_DerroK과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이번 인터뷰에서 DerroK은 은신처 꾸미기 및 제작 관련 유용한 팁들을 제공했습니다.

안녕하세요! 먼저 인터뷰를 위해 시간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유저분들을 위해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번 인터뷰에 참여할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이름은 Andrey이며, DerroK으로 불러주셔도 상관없습니다. 약 10년 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달라란 지역에서 "DerroK" 계정명을 가진 유저를 만났었는데 제가 이 이름을 굉장히 좋아했었습니다!

현재 러시아에 살며 자택에서 타이포그래피 디자이너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저는 4살 때부터 게임을 시작했습니다. 디아블로 I 을 처음 시작했을 때 거의 1년간 게임 플레이를 하며 보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패스 오브 엑자일은 제게 은신처 제작이라는 두 번째 취미를 만들어줬습니다.

처음 패스 오브 엑자일 플레이를 시작한 것은 언제인가요?

2013년부터 패스 오브 엑자일 게임 플레이를 시작했습니다. 디아블로 3을 게임하며 충분한 시간을 보낸 후 친구들과 저는 패스 오브 엑자일을 플레이해보기로 했고 저는 하드코어 리그에서 곧바로 플레이를 하자고 제안했습니다. 그 당시엔 천벌 리그를(Nemesis League) 진행하던 중 이였습니다. 결과적으로 친구들은 모두 첫 번째 죽음 이후 게임을 떠났습니다. 제 캐릭터는 살아남았으며, 저는 솔로로 플레이하기로 결심하였으며 7년 후 저는 여전히 패스 오브 엑자일을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저는 하드코어만을 약 3년 동안 플레이했으며 다른 모드도 시도했습니다. 각기 다른 게임 모드(SC, HC, SSFSC, SSFHC)에서 약 20개의 100레벨 캐릭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다양한 전직 클래스로 여러 번의 플래시백 이벤트에서 우승하기도 했습니다.

은신처를 꾸미는 데 처음 관심을 보인 것은 언제인가요?

버림받은 대가 확장팩이 출시된 직후였습니다. 처음에는 어떤 아이디어도 생각해내기 어려웠고 제가 이 게임에서 어떤 아름다운 것을 스스로 만들고 제작할 수 있을지 의심이 되었습니다. 저는 패스 오브 엑자일을 더 탐험하고 게임 플레이를 하고 싶었기 때문에 은신처를 만드는데 많은 시간을 보내지 않았습니다. 그러다 Sie_Sayoka의 "The Scarlet Corsair"를 보게 되었습니다. 저는 충격으로 너무 놀랐고 비슷한 것을 만들고 싶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Sie_Sayoka의 은신처는 게임 안에서도 멋진 것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였으며 저는 은신처를 만드는데 깊이 빠져들기로 결정했습니다.

은신처와 장식에 대한 아이디어는 어디에서 얻는가요? 무엇이 영감을 주나요? 게임 내에 재현하고 싶은 실제 장소에서 영감을 받은 적이 있나요?

저는 음악에서 영감을 얻습니다. 은신처 쇼케이스에 사용하는 것과 같은 사운드 트랙을 들으면서 은신처를 만들면 정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저는 주로 Kamil Orman-Janowski가 작곡한 사운드 트랙을 듣습니다. 저는 그가 패스 오브 엑자일 팀의 진정한 보석이라고 생각합니다. 디사이플스와 디아블로 사운드 트랙을 들으며 게임의 아름다운 지역에 대한 영감을 얻는 것도 좋아합니다.

은신처 장식물에 대한 아이디어가 갑자기 머릿속에 떠오르고 저는 여러 가지 다양한 장식물들을 하나로 조합하려고 노력합니다. 저는 항상 흥미로운 장식물의 조합을 먼저 발견하고 그 조합을 바탕으로 완전한 은신처를 만듭니다. 예를 들어 황금 인어 장식물, 네사의 경우 먼저 네사를 만들고 "Mermaids' Cave" 은신처를 만들었습니다.

저는 여기에 2개의 은신처 장식물을 사용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중형 황금 조각상과 렉스 조각상은 돌과 잎으로 과도한 부분을 숨길 수 있어 괜찮았습니다! 이 인어를 만드는 전체 과정을 보고 싶다면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실 실제 생활에서 영감을 얻은 장식물은 많이 만들지 않았습니다. 아마도 개발자들이 이미 게임 내 영역이나 장식품에 해당 지역이나 물체를 사용했기 때문에 대부분은 저의 아이디어에만 사용합니다.

장식물 또는 은신처의 조합을 만드는 보통 얼마나 걸리나요?

일반적으로 일주일, 흥미로운 신규 콘텐츠가 추가될 경우 게임 플레이를 하고 싶기 때문에 그 이상 걸립니다. 챌린지 리그나 패스 오브 엑자일의 이벤트/레이스를 건너뛰지 않으려고 하는 편입니다.

과거에 만든 모든 은신처 중에서 가장 좋아하는 은신처와 이유가 무엇인가요?

Celestial Mystic Wells(천공의 은신처를 바탕으로 만든) 와 Emerald Celestial Wells(천공의 성운 은신처를 바탕으로 만든) 이 두 가지 은신처가 있습니다. 저는 변화하는 우주 배경으로 가득 차고 초록빛 우물이 있어 정말 놀라운 곳인 성운이 좀 더 맘에 드네요!


여러분이 멋진 에메랄드를 만들고 싶은 경우를 위해 영상 튜토리얼을 비디오로 촬영했습니다.

저는 암울한 은신처를 사용하는 것을 선호하며, ‘잔인함’ 테마를 많이 좋아하고 다른 분들이 이런 작품들을 볼 때 반응을 즐깁니다.


은신처 제작자일 뿐만 아니라 패스 오브 엑자일을 굉장히 열심히 플레이하는 유저인데, 이번 아틀라스의 정복자 확장팩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떠한 가요?

저는 이번 확장팩이 게임을 조금 더 어려워지고 동시에 더 흥미로웠다 생각합니다. 저는 게임의 메커니즘에 너무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것에 조금 지친 반면에 게임의 예술적인 측면을 더 즐기고 있습니다. 예술과 지식의 관점에서 볼 때 이번 확장팩에서 개발자들이 정말 놀라운 일을 해냈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굉장히 멋진 보스 몬스터인 드록스를 만든 아트팀과 베리타니아 전투 사운드 트랙을 만든 Kamil에게 큰 박수를 보내고 싶습니다.

최근 우리 커뮤니티에서 인기 있는 다른 은신처 제작자인 Arthur_von_Schreyer와 함께 굉장히 흥미로운 은신처를 만들었습니다. 다른 은신처 제작자와 협업하는 비슷한 프로젝트를 진행할 계획이 있나요?

Arthur_von_Schreyer 가 저에게 이 아아디어로 연락했을 때(다시 한번 감사합니다!), 서로 다른 아이디어를 염두에 두고 동일한 은신처에 작업한 후 최종 결과를 보는 점이 재미있을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는 지하실처럼 보이는 어둡고 우울한 분위기의 은신처를 만들고 싶어 했습니다.


저는 고어한 오리아스 분수, 피 웅덩이와 해골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제가 피투성이 스타일을 좋아합니다!


기회가 된다면 다른 누군가와 다시 한번 은신처를 제작하고 싶습니다. 아마 TarkeCat 혹은 BrittleKnee 와 함께 진행할 수도 있겠네요.

은신처 장식물을 결합해서 완전히 새로운 분위기로 보이게 만드는 방법에 대한 팁이 있나요?

‘보기 싫은’ 장식물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 두려워하지 말고, 어두운 분위기의 장식물도 멋지고 새로운 모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짐승의 소굴의 분비선 말미잘로 아름다운 외계 식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제가 가장 좋아하는 구리 상자와 같은 시각적 효과가 있는 장식물을 사용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이 장식물은 멋진 상자처럼 보일 뿐만 아니라 작은 녹색 불빛의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상자를 사용해서 반딧불이 장식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녹색 불빛 효과만 보이도록 여러 개의 상자를 돌로 덮었습니다. 그 결과 나무 주변을 날아다니는 녹색 반딧불이가 생겼습니다!

포탈을 더 아름답게 만들기 위해 일부 장식물을 사용하여 포탈 꾸미기를 시도해 볼 수도 있습니다.



은신처가 기능적으로나 심미적으로 보이기 위해 어떤 것들이 필요할까요?

많은 유저분들이 먼저 은신처의 기능을 고려하지만 저는 은신처 전체를 좋게 만들려고 노력하는 편입니다. 말했듯이 기능성과 미학적인 면 모두에 맞는 은신처가 있습니다. 거점, 대가 그리고 작업대에도 고유한 장소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며, 그런 점들이 항상 흥미롭고 이례적으로 특별하게 보입니다.

예를 들어 카시아 수녀와 작업대를 위한 작은 숲 지역이 있습니다. 이 지역은 신비한 애완동물이 둘러싸고 있죠.
또는 어두운 숲 깊은 곳에 숨겨져 있는 지도 장치 영역을 볼 수 있습니다.


패스 오브 엑자일에서 은신처의 미래가 어떤 모습이길 바라나요?

저는 앞으로 대가 명성 시스템의 향후 재작업이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현재는 가장 높은 등급의 지도를 돌아도 많은 명성을 얻는 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어쩌면 개발팀에서 대가 임무를 완료하는 것 외에 명성을 얻을 수 있는 다른 방법을 생각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은신처 조명 조건을 변경할 수 있는 설정이 생겨서 낮이나 밤을 선택할 수 있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애완 동물이 은신처를 뛰어 다니지 않고 한 곳에 머물 수 있도록 하고 싶습니다.

유저분들이 창의성을 표현할 수 있도록 거대한 영역인 천공의 성운 은신처를 추가한 아이디어는 정말 훌륭했습니다. 천공의 성운 은신처과 같이 기본 설정이 심플하고 깔끔한 은신처 템플릿들이 많이 생긴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우주 배경 대신 잔디로 덮인 지역이나 눈 덮인 지역 등 기타 지형들이 있습니다.

레벨 디자인 관점으로 볼 때 가장 좋아하는 지역은 무엇인가요?

저는 8장 루나리스 사원, 특히 그 분위기를 굉장히 좋아합니다. 푸른 카펫과 식물들이 있는 어둡고 차가운 지역을요. 자세히 살펴보면 작은 파란 꽃잎이 날아다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어쩌면 확신할 수 없지만 꽃잎들이 불꽃일지도 모릅니다.


패스 오브 엑자일을 위해 보고 싶은 다른 장식물이나 은신처 형태가 더 있을까요?

저는 다양한 색상의 조명 장식물을 더 보고 싶습니다! 저는 이전부터 이것에 대해 생각을 하고 해적 건설 자원 장식물의 조명을 사용하여 컨셉 아트를 만들었습니다.


제 생각에는 물 장식물도 부족하기 때문에 작은 물웅덩이만 있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는 오리아스 분수만이 물 관련 장식 자원으로 있습니다.

당신의 특별한 재능 중 하나가 멋진 조명 관련 자원을 만드는 것 같습니다. 어떻게 만드는지 더 알려줄 수 있을까요?

좋은 조명을 얻으려면 장식물을 사용해서 그림자를 만들어야 합니다. 나무나 큰 장식물이 일반적으로 도움이 됩니다. 게임에서 은신처 템플릿을 내보낼 수 있게 되면서 조명 빛에 따라 다른 스타일로 은신처를 만들어 영상으로 제작해 선보였습니다. 게임에는 많은 조명 자원들이 없기 때문입니다.



조명 빛을 눈에 띄게 만들기 위해 일치하는 색상 조합을 주로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파란색 조명의 경우 남동석 장식물, 녹색 조명 빛을 위한 단풍과 반딧불이가 있습니다.



은신처 제작자 혹은 은신처를 제작하고 싶지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유저들에게 전하고 싶은 조언이 있을까요?

가능한 많은 은신처 제작자들의 은신처를 보시길 바랍니다! 대부분의 은신처에는 고유한 장식물과 조합들이 있어 여러분에게 어떤 비슷한 영감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자신만의 큰 프로젝트를 작업할 수 있는 충분한 경험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약 1년 전에 개별적인 장식물을 만들고 레딧에 처음 선보였습니다.

저는 또한 장식물, 조합 그리고 지도 장치 꾸미기를 위한 영상 튜토리얼 시리즈를 촬영했습니다. 그 후 저는 완전히 장식된 은신처를 건설하기 시작했지만 여전히 개별 조합을 위한 짧은 영상 튜토리얼을 계속 촬영하고 있습니다.

커뮤니티에서 눈여겨볼 만한 다른 은신처 제작자들이 있을까요?

굉장히 많고 그들의 작품 또한 아주 멋집니다! 좋은 은신처를 찾는 분들은 아래 은신처 제작자들의 작품을 확인하길 바랍니다.
최근에 저는 제가 굉장히 좋아하는 두 유저들의 작품도 발견했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인터뷰에 참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DerroK의 업데이트를 놓치고 싶지 않다면 포럼에서 DerroK의 은신처를 확인하거나 유튜브트위터를 구독하시길 바랍니다!
글 작성자: 
카카오게임즈

게시판 글 신고

신고 계정:

신고 유형

추가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