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에 "하드 모드"라는 가칭으로 불렸던 무자비 모드는 캐릭터 생성 시 하드코어와 솔로 모드에 더해 지정할 수 있는 설정으로, 플레이어가 선호에 따라 아이템이 희귀해지는 등의 변경을 적용할 수 있는 모드입니다. 이번 게시물에서는 주요 변경점과 출시 일정, 알파 테스트 참가 신청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번 게시물은 패치 노트가 아닙니다. 굵직굵직한 변화만 소개하고 구체적인 수치는 다루지 않습니다. 여기서 언급되지 않은 사소한 변경이 다수 적용될 예정이지만, 이번 게시물을 통해 무자비 모드의 전체적인 느낌을 파악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무자비 모드를 위한 설명

무자비 모드는 아무나 즐길 만한 것은 아닙니다. 취향에 맞지 않을 것 같은 분들은 아마 기존 패스 오브 엑자일 모드들을 계속 플레이하시는 게 나을 것입니다. 일부 플레이어는 추가적인 제약을 게임플레이를 더 재미있게 만드는 요소로 생각하며 이를 무척 즐깁니다. 대다수의 플레이어는 그런 것을 좋아하지 않지만, 그래도 괜찮습니다.

무자비 모드는 일반 패스 오브 엑자일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무자비는 특정한 유형의 플레이어를 위한 고난도 모드이며, 무자비 모드에 어떤 변화가 생긴다고 해서 그 변화가 추후 일반 게임에도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일반 게임에 적용하면 좋겠다고 판단되는 변화가 있다면, 모두가 그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그냥 일반 게임에 적용할 것입니다.

무자비 모드의 BM은 기존 게임 모드와 다르지 않습니다. 무료로 플레이할 수 있으며, 기존 포인트 아이템은 무자비 모드에도 적용됩니다.

무자비 모드에는 개발 리소스가 많이 투입되지 않습니다. 이 모드는 소수의 선임 디자이너가 지난 18개월 동안 남는 시간에 작업해 온 프로젝트입니다.

무자비는 어떤 모드인가요?

무자비는 마찰, 긴장, 기대를 중시하는 모드입니다. 이 모드는 가혹할 정도로 어렵지만, 그런 고난을 이겨 내면 큰 보람을 느낄 수 있죠. 아이템이 매우 열악한 상황에서는 떨어지는 아이템 하나하나가 당신에게 절실히 필요한 돌파구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무자비는 기존 패스 오브 엑자일 엔드게임에 대한 인식을 재해석하여 게임 전체를 엔드게임으로 만든 모드입니다. 무자비 모드에서는 지도는 물론이고 캠페인의 다음 장으로 넘어가는 것조차 큰 성과입니다. 원래 약하다고 여겨지던 아이템이 갑자기 소중해지고, 높은 레벨의 캐릭터와 좋은 희귀 아이템은 크나큰 자랑거리가 되죠.

무자비 모드에서는 아이템이 거의 나오지 않습니다. 4장까지 하고도 반지 한 쌍을 못 맞출 수도 있죠. 하지만 반지를 하나씩 찾을 때마다 위력이 크게 상승할 것입니다.

무자비는 대부분의 아이템이 일반 희귀도인 모드입니다. 마법 아이템은 흔치 않으며, 희귀 아이템은 더 귀합니다. 그만큼 필요했던 기본 유형의 희귀 아이템이 나왔을 때의 만족감은 어마어마하겠죠.

무자비는 제작 화폐가 매우 적게 등장하는 모드입니다. 캠페인을 처음부터 끝까지 완료하고도 연금술의 오브를 하나밖에 못 찾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오브를 사용해 원하는 기본 유형을 희귀 아이템으로 전환할 수 있죠.

무자비 모드는 향수를 불러 일으킵니다. 모드의 이름을 이렇게 지은 이유 중 하나는 비공개 베타 때 있었던 4개의 난이도 중 3번째 난이도의 이름이 무자비였기 때문입니다. 아이템의 희소성과 보조 젬의 높은 가치 등의 요소는 패스 오브 엑자일의 초창기를 떠올리게 합니다. 물론 동기화 오류는 없이 말이죠.

아이템 희소성

무작위 모드의 주요 특징은 콘텐츠에 비해 플레이어가 보유한 아이템의 위력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떨어지는 아이템 하나하나가 현재 착용 중인 장비보다 강력할 수 있습니다.

무작위 모드에서는 모든 게임 콘텐츠에서 떨어지는 아이템의 수량이 크게 감소합니다.

모든 게임 콘텐츠에서 마법, 희귀, 고유 아이템을 찾을 확률이 크게 감소합니다.

반지, 목걸이, 허리띠가 일반 패스 오브 엑자일에서보다 무척 희귀하며, 상인에게서 구매할 수 없습니다.

대부분의 리그 보상 시스템이 해당 리그에 속하는 아이템(예를 들어, 스킬 군 주얼은 환영에서만 얻을 수 있습니다)과 핵심 전리품 풀의 아이템만 보상으로 주어지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무자비에서 핵심 전리품 풀의 아이템은 귀중한 보상이며, 아이템 희귀도 보너스가 있을 때는 더욱 그렇습니다.

점술 카드 또는 오니고로시와 같이 확정적인 아이템은 획득할 수 없습니다. 앗지리와 같이 고유 아이템을 확정적으로 떨어뜨리던 보스 중 다수는 여전히 그러지만, 많은 경우 접근성이 더 낮아집니다.

제한적인 제작

무작위에서는 대부분의 아이템을 몬스터를 처치하여 획득하게 될 것입니다. 마법, 희귀, 고유 아이템은 찾기 힘들며, 제작하기는 더욱 어렵습니다. 제작은 매우 강력하지만, 딱 맞는 아이템에 한해 신중하게 사용해야 하는 사치입니다.

제작 화폐 아이템이 나올 확률이 크게 감소합니다.

아이템을 상인에게 판매할 때 받는 제작 화폐 파편의 비율이 감소합니다.

대가 제작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작업대를 사용할 수 없으며 조합법을 발견할 수 없습니다.

장막 카오스 오브, 속박의 오브, 지배의 오브, 영향을 받은 엑잘티드 오브, 각성자의 오브를 획득할 수 없습니다.

영향을 받은 아이템이 재련되거나 영향을 받은 속성이 제거되면 영향력이 사라집니다.

대부분의 거래 조합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무자비 전용 거래 조합 몇 가지가 새로 추가됩니다.

스킬 및 보조 젬 변경

무자비 모드에서는 스킬 젬 드롭이 중요하고, 보조 젬 드롭은 더욱 중요합니다.

상인에게서 젬을 구매할 수 없습니다.

"운명의 흔적"과 "죽음과 부활" 퀘스트를 완료하면 시오사에게서 31레벨 미만의 아무 스킬 젬으로나 교환할 수 있는 토큰을 하나씩 얻습니다.

보조 젬은 무작위 드롭으로만 등장하며, 확정적으로 획득할 수 없습니다. 무자비는 아이템이 희소한 리그입니다. 아이템이 희소하면 아이템을 발견하고, 찾아다니고, 거래하는 것이 더욱 신나죠. 저희는 보조 젬을 아이템으로 취급하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일부 빌드를 완성하는 것이 더 어려우며, 솔로 무자비 플레이어는 매우 신중하게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젬으로 얻는 경험치가 일반 패스 오브 엑자일보다 매우 적습니다. 무자비 모드에서는 스킬의 레벨을 올리기가 더욱 힘들어져, 캐릭터의 위력이 한층 더 감소합니다. 근접 캐릭터의 피해는 무기에 기반하고, 주문 시전 캐릭터의 피해 대부분은 레벨이 오른 젬에 의존합니다. 이 변경점이 없었다면 무자비의 아이템 희소성 때문에 두 플레이 스타일의 성능 격차가 크게 벌어졌을 것입니다. 그리고 아이템을 위해 한 지역에서 계속 사냥할 때 젬 경험치도 같이 모을 수 있습니다.

무자비에서는 대부분의 이동 스킬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모드에서 이동 스킬은 지형 구조, 몬스터로 인한 경로 차단, 실제 레벨 내 이동 등 더욱 중요한 게임 시스템의 중요성을 저해합니다.

무자비에서는 질주, 서리점멸, 화염 질주, 번개 차원 이동, 도약 강타, 방패 돌진, 칼날 선회, 점멸 화살, 연막 지뢰, 신체 전환, 충전 질주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독액 선회는 칼날 선회에 의존하므로 역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추가 변경 사항

무자비는 어렵고 가혹한 모드입니다. 패스 오브 엑자일을 더 어렵게 만들고 숙련된 플레이어가 자신을 차별화할 수 있게 해주는 변경 사항이 여럿 적용되었습니다.

68레벨부터 캐릭터 경험치 페널티가 적용되며 점점 증가합니다. 무자비 캐릭터로 고레벨을 달성하려면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합니다.

떨어지는 아이템이 특정 파티원에 할당되지 않으며, 누구나 전리품을 주울 수 있습니다. 이 모드에서는 아이템이 매우 중요하니 남들보다 먼저 주우세요.

마을 또는 은신처에 들어가도 플라스크와 생명력 및 마나가 회복되지 않습니다. 플라스크를 판매하는 상인과 은신처의 헬레나가 플라스크를 충전해 줍니다. 그러므로 포탈 주문서를 이용해 즉시 생명력을 전부 회복하는 전략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무자비에서는 맹공이 이동 속도를 부여하지 않습니다. 이동 스킬이 없기 때문에 적용되는 변경 사항입니다.

캠페인 진행 중 퀘스트 보스 근처에서 사망 시 해당 보스의 생명력이 일정량 회복됩니다.

하드코어 무자비 캐릭터는 사망 시 스탠다드 무자비로 이전되지 않으며, 영구적으로 사망합니다. 

특수 플라스크가 활성화된 동안에는 충전되지 않으며 일반 패스 오브 엑자일보다 지속시간이 짧습니다.

갑충석은 지도 내 메커니즘만 활성화하며, 등급이 올라도 성능은 증가하지 않습니다. 대신 높은 등급의 지도일수록 높은 등급의 갑충석이 필요합니다. 날개 달린 갑충석은 등장하지 않습니다.

무자비 전용 아틀라스 패시브 스킬 트리가 존재합니다.

이전 리그의 콘텐츠가 등장하는 빈도가 일반 패스 오브 엑자일에서보다 낮습니다.

무료 일일 아틀라스 임무가 누적되지 않습니다.

바알 부가 지역, 자극의 오브, 주입의 오브는 무자비 모드에 등장하지 않습니다.

지도 속성은 희귀도 또는 팩 크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수량을 제공하고 지도를 떨어뜨릴 확률을 두 배로 높입니다. 이러한 통계는 곱셈으로 함께 작동하여 맵 드롭을 증가시킵니다. 예를 들어 명중 시 몬스터 중독을 유발하는 모드는 아이템 수량을 6% 증가시키고 지도에서 발견한 지도의 수를 12% 증가시킵니다.

리그 생성은 추가 콘텐츠의 기회가 먼저 결정된 다음 생성되는 콘텐츠가 사용 가능한 결과 풀에서 선택되는 경우와 다르게 작동합니다. 예를 들어 리그 콘텐츠를 생성할 확률은 25%이므로 맵 4개 중 1개에 추가 콘텐츠가 있습니다. 이 추가 콘텐츠는 심연, 균열, 수확 등의 모든 선택 항목 중에서 선택됩니다. 그 중 하나가 생성되지 않도록 차단하면 나머지 모든 콘텐츠가 나타날 확률이 높아집니다. 각 리그와 관련된 아틀라스 패시브도 해당 콘텐츠의 가능성을 높이는 역할을 할 뿐, 나타나는 총 추가 콘텐츠를 늘리지는 않습니다.

미궁은 전직 포인트를 부여하지 않습니다.

판테온 시스템이 비활성화되었습니다.

10장의 키타바는 항상 임의의 1등급 지도을 드롭합니다.

키락의 임무는 ​​완료하지 않은 지도 등급을 건너뛸 수 없도록 조정되었습니다. 키락에게 구매하는 지도도 비슷합니다.

고유 지도가 무자비 모드와 더 일치하도록 재조정되었습니다.

취소의 오브 비용은 키락에게 1 카오스 오브입니다.

대가 임무는 캠페인에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키락은 진화의 오브용 흰색 지도, 기회의 오브용 노란색 지도, 연금술의 오브용 빨간색 지도를 판매합니다.

아이템 희귀도 지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플레이어 수에 대한 공식이 변경되어 더 가혹한 감소 패널티를 겪습니다.

에센스는 희귀 아이템으로 업그레이드하는 데만 사용할 수 있으며 희귀 아이템에 다시 사용할 수 없습니다. 화석도 기능적으로 동일하며 혼돈 공명기는 무자비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4홈, 5홈, 6홈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레벨이 조정되었습니다.

공허석은 지도를 업그레이드하지 않습니다. 이는 향후 변경될 수 있습니다.

무자비 모드는 별개의 아이템 필터 파일을 사용하므로, 무자비 모드를 위한 필터를 별도로 지정해야 합니다. 플레이어가 일반 패스 오브 엑자일의 필터를 사용하면 무자비에서는 매우 쓸모 있는 아이템이 걸러지는 결과가 생깁니다.

출시 일정

무자비 모드는 12월에 3.20 확장팩과 함께 공개 출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무자비 모드가 활성화된 첫 리그는 여전히 일종의 베타 테스트로 간주되므로, 일반 리그와는 다르게 리그 중간에도 거리낌 없이 변경 사항을 적용할 것입니다. 3.20 무자비 모드에서는 도전과제가 비활성화됩니다.

무자비 모드는 추가적인 캐릭터 생성 설정으로 출시됩니다. 플레이어마다 하드코어, 솔로, 무자비를 다르게 조합하여 플레이하고 싶어할 것이므로, 모든 조합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어떤 플레이어는 강렬한 긴박감을 느끼기 위해 하드코어 무자비를 플레이할 것이고, 어떤 플레이어는 패스 오브 엑자일의 아이템 획득 실력을 뽐내기 위해 솔로 무자비를 플레이할 것입니다. 그리고 어떤 플레이어는 세 모드를 전부 켜고 플레이하겠죠. 왜냐고요? 할 수 있으니까요.

무자비는 지도 단계까지 진행하도록 설계된 모드가 아닙니다. 지도에 도달하더라도, 아마 빨간 지도에는 도달하지 못할 것입니다. 어떻게든 빨간 지도에 도달한다 하더라도, 획득할 수 있는 화폐가 워낙 적어서 유지할 수가 없겠죠. 과연 최종 보스를 처치하는 플레이어가 나올까요? 한 명이라도 우버 최종 보스를 구경이나 할 수 있을까요? 저희는 이 실험이 어떤 결과를 낳을지 매우 기대하고 있습니다.
글 작성자: 
카카오게임즈

게시판 글 신고

신고 계정:

신고 유형

추가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