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오는 3.20 확장팩에서 적용되는 밸런스 변경에 대해서 각각 하나의 주제를 다루는 여러 편의 밸런스 업데이트 안내문을 통해 전해 드리려 합니다. 오늘의 안내문에서는 주얼, 그중에서도 주로 주얼의 상태 이상 완화 효과 증가에 관해 이야기하려 합니다.

문제:
주얼에는 여러 가지 형태로 상태 이상의 긴급회피 또는 완화 효과를 제공하는 속성이 붙어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그런 속성들의 값이 비교적 낮기 때문에, 충분히 보호를 받으려면 주얼을 여러 개 중첩해야 합니다. 상태 이상 완화가 캐릭터 빌드에 필수적이라는 점을 고려했을 때, 이는 지나친 투자라고 판단했습니다. 게다가 이런 속성 중에는 타락의 제약을 받는 속성이 있어서, 구하기가 더 힘들고 비용도 많이 들었습니다. 

해결책:
플레이어들이 지금만큼 투자를 하지 않고도 상태 이상 완화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마법 및 희귀 주얼에 붙는 속성 풀을 확장하고, 속성 값을 증가시킵니다. 

이제 일반 주얼(심연 주얼이나 스킬 군 주얼이 아닌 주얼)에 전보다 다양한 상태 이상 효과의 지속시간 감소 또는 효과 감소를 부여하는 속성이 붙습니다. 심연 주얼에는 다양한 상태 이상 효과의 긴급회피를 부여하는 속성이 붙습니다. 

또한 기존에 타락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었던 "상태 이상 긴급회피 확률" 속성을 게임에서 제거했습니다. 일반 주얼 속성 풀을 통해 그보다 좋은 속성을 얻을 수 있어서, 타락 속성의 필요성이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이 변경으로, 주얼을 타락시킬 때 "타락한 피 면역" 등 그 외의 유용한 속성이 붙을 확률이 높아지는 효과도 있습니다.

요약:
정리하자면 주얼에 붙는 속성 값이 증가하고 속성 자체가 다양해져서 보다 안정적으로, 그리고 보다 낮은 비용으로 주얼을 통해 상태 이상 완화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문제:
고유 주얼 중에 획득해도 그다지 달갑지 않은 것이 많습니다. 여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단순히 위력이 떨어지는 경우도 있고, 용도가 너무 제한적인 경우도 있고, 둘 모두인 경우도 있죠. 또한 타락 전용 주얼 중에 딱히 쓸모가 없는 것도 많습니다.

예전에는 고유 주얼의 최초 디자인을 검토하여 개선하는 것이 망설여졌습니다. 주얼의 테마 자체가 어느 정도 고정되어 있어서, 완전히 개편하지 않고 개선할 여지가 별로 없었기 때문입니다. 

한 예가 불의 체질 진홍색 주얼입니다. 이 주얼에는 수치가 없기 때문에, 수치를 증가시켜 유용하게 만드는 것이 불가능했습니다. 이 주얼은 반경 내 피해 유형을 바꾸어 주는데, 그 때문에 써먹을 기회가 많지 않았죠. 이 주얼을 개선하려면 주얼의 정체성을 근본적으로 바꾸어야 하는데, 그러면 이 주얼의 현재 형태는 패스 오브 엑자일에서 없어지게 됩니다.  

해결책:
저희는 고유 주얼 하나하나가 굉장히 희귀하고 탐나도록 만들고자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존의 고유 주얼 중에 많은 것을 아이템 풀에서 빼야 합니다. 고유 주얼을 획득하는 것이 대단히 긍정적인 경험이 되도록 하는 것이 저희의 의도입니다. 

주얼 획득 경험을 특별하게 만들기 위해, 강한 "물욕템"인 고유 주얼들을 새로 디자인했습니다. 이 주얼은 핵심 전리품 풀에 포함됩니다. 이에 관해서는 향후 있을 3.20 확장팩 라이브스트림에서 더 자세한 정보를 전해 드리겠습니다. 

한편으로는, 소수의 플레이어가 여전히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고유 주얼도 있습니다. (완력 해결 등의 능력치 변경 주얼처럼) 특정 빌드를 가능케 하는 속성이 있거나 아주 구체적인 용도가 있는 주얼이죠. 이런 주얼은 없애지 않고 타락 전용 고유 주얼로 변경했습니다. 이는 이런 주얼이 필요한 플레이어와 필요 없는 플레이어 모두에게 바람직한 변화일 것입니다. 필요 없는 플레이어가 이 주얼을 핵심 전리품 풀에서 얻을 일이 없으면서도, 필요한 플레이어는 노력을 통해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제 특정 빌드를 가능케 하는 고유 주얼을 보다 확정적인 출처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한 예로 이제 거래 조합을 통해서 집중 전투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 스킬에 영향을 미치는 고유 주얼을 얻을 수 있는 거래 조합도 추가됩니다. 

추가로 이런 주얼 중에 골렘에 영향을 미치는 주얼은 이제 전리품으로 떨어지지 않지만, 더 확정적인 출처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출처는 여러분이 게임플레이를 통해 직접 알아내셨으면 하지만, 거래 조합을 통해 얻을 수는 없다는 것은 미리 말씀드립니다.

요약:
저희의 목표는 고유 주얼을 획득하는 것이 낙이 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게임을 하다 보면 떨어지는 고유 주얼은 직접 빌드에 쓸 만한 것이든, 거래할 만한 것이든 평균적인 플레이어에게 쓸모가 있는 값진 주얼이어야 합니다. 저희는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시시한 고유 주얼을 없애고, 소수의 플레이어에게만 필요한 주얼은 선택적으로 추구할 수 있게 출처를 변경했습니다.

문제:
현재 퀘스트 보상으로 주어지는 고유 주얼 중에 별로 갖고 싶지 않은 것이 많습니다. 게다가 캠페인을 진행하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지급되는 만큼 흔하디흔해서, 아무런 가치가 없고 얻어도 아무런 감흥이 없습니다. 또한 고유 아이템을 퀘스트 보상으로 지급하는 것이 원칙적으로도 맞지 않는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고유하고 귀하다는 느낌이 들지 않기 때문이죠.

해결책:
이제 고유 주얼이 퀘스트 보상으로 지급되지 않습니다. 이전에 퀘스트 보상으로 지급되던 주얼은 대부분 아예 없앴습니다. 단, 일부 중요한 주얼의 효과는 신규 고유 아이템을 통해 보존하거나, 주얼에 붙는 속성의 풀에 추가했습니다. 

이제 퀘스트 보상으로는 무작위 희귀 주얼이 주어집니다. 고유 주얼처럼 하나로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받는 사람에게 쓸모가 있거나 거래 가치가 있는 주얼이 나올 확률이 높습니다. 최소한 전처럼 뻔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요약:
이제 플레이어들이 정해져 있는 고유 주얼을 퀘스트 보상으로 받을 일이 없습니다. 하지만 그 주얼을 통해 얻었던 가치를 완전히 놓칠 일도 없죠. 

결론:
주얼은 3.19에서보다 더 흥미로워지고, 주얼이 부여하는 상태 이상 완화 효과도 더 강력해질 것입니다. 소수의 플레이어에게 쓸모 있는 효과를 가진 주얼은 여전히 얻을 수 있지만, 그런 주얼에 관심이 없는 플레이어에게 거슬리지는 않을 것입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3.20 확장팩 패치 노트와 발표 라이브스트림을 통해 전해 드리겠습니다. 

말씀드린 바와 같이 여러 번에 나누어 밸런스 업데이트를 안내해 드릴 것이며, 주제는 저주, 강적, 섬뜩한 제단 등일 것입니다.
글 작성자: 
카카오게임즈

게시판 글 신고

신고 계정:

신고 유형

추가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