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우리는 변형 챌린지 리그에서 얼마나 많은 유저분들이 도전과제를 완료했고 전직 클래스를 진행했는지에 대해 다양하게 통계를 냈습니다.
먼저 변형 도전과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그래프는 얼마나 많은 도전과제를 진행했는지에 대한 비율을 보여주며 최소 한 개의 도전과제를 마친 계정의 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24.14%의 유저들이 12개의 도전과제를 완료하고 변형 발자국 이펙트를 보상으로 받았습니다.
  • 5.82%의 유저들이 24개의 도전과제를 완료하고 변형 무기 이펙트를 보상으로 받았습니다.
  • 1.32%의 유저들이 36개의 도전과제를 완료하고 변형 포탈 이펙트를 보상으로 받았습니다.

특히 도전과제를 완료한 비율이 전반적으로 향상되었습니다.
메마름의 시대 리그에선 비슷한 기간에 약 20%의 유저가 12개의 도전과제를 완료했고, 4.8%의 유저들은 24개의 도전과제를 완료했으며 0.65%의 유저는 36개의 도전과제를 완료했습니다.
이번 도전과제가 지난번보다 쉬웠거나 보상이 더 좋아서였을까요?

PC 서비스에서의 모든 변형 리그 캐릭터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월 20일부터 1월 24일까지 전직 클래스 스탯 자료들을 취합했습니다.
이전보다 약간 늦게 자료를 취합했기 때문에 더 많은 수치를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놀랍게도, 이번 데이터를 취합한 기간이 리그 시작 이후 5주가 지난 뒤였지만 전직을 하지않은 위치가 가장 일반적인 클래스로 볼 수 있습니다.
메마름의 시대 리그보다 훨씬 흔하지는 않습니다. 이번 리그의 전직 클래스 선택이 약간 더 다양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네크로맨서도 전직 클래스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지난 메마름의 시대 리그와 마찬가지로 위치와 네크로맨서는 전체 수치를 볼 때 여전히 인기가 많은 클래스입니다.



전체에서 네크로맨서가 여전히 상위권에 상당한 비중으로 차지하고 있습니다.
메마름의 시대 리그보다는 인기가 낮지만 (이전 리그는 약 36%를 차지) 여전히 가장 인기있는 전직 클래스입니다.
최근 개선된 어쌔신 역시 여전히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다른 전직 클래스들은 그 사이에서 적당한 밸런스와 균형을 보이고 있습니다.(일부 특정 클래스는 거의 플레이하지 않았습니다.)



레벨 90이상의 캐릭터로 좁혀질수록 생존력에 강한 캐릭터가 상위권으로 올라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는 상위 3개와 나머지를 분리해서 보고있습니다.
데드아이는 매우 공격적으로 초점을 맞춘 전직 클래스임으로 레벨 70에서 89 사이의 범위 데이터를 포함할 때 보다는 인기가 덜한 것으로 보입니다.
생존력에 강한것으로 잘 알려진 전직인 저거넛 역시 비슷한량의 분포를 보입니다.



하드코어 캐릭터만을 본다면 전혀 다른 양상을 볼 수 있습니다.
네크로맨서는 여전히 상위권에 있지만 저거넛,가디언 그리고 챔피언이 크게 상승하여 순위권에 오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저거넛은 약 3배 이상 가디언은 약 2배 이상 그리고 챔피언 역시 약 3배 이상으로 순위가 올랐습니다.
[메마름의 시대 통계]를 되돌아보면 소수의 상위 클래스는 여전한 인기를 보이며 변형 보스에 대해 그들의 가치를 증명하고 있으므로
신규 빌드에 대한 아이디어를 찾고있고 쉽게 캐릭터가 죽지않길 원한다면 이들을 주목하시길 바랍니다!




SSF 솔로 모드 리그를 살펴보면 네크로맨서는 여전히 상위권을 독식하고 있습니다.
소환수 조작하여 구축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쉽게 이루어지며 다른 전직 클래스에 요구하는 품목이 거래가 어려울 때,
네크로맨서는 매우 편안하고 신뢰할 수 있는 빌드 선택으로 이어집니다.
어쌔신은 반면에 슬레이어가 6%이상 감소한 것과 마찬가지로 약 9%이상 크게 감소합니다.



콘솔 서비스와 비교하는 것은 언제나 흥미롭습니다.
첫째로 스탠다드 변형 분석이므로 차트 상단에 데드아이와 엘리멘탈리스트 같은 생존 가능성이 비교적 낮은 빌드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클래스의 전직에 대해 상당히 균형적이며 이번에도 역시 네크로맨서가 상위권을 차지합니다.



흥미로운 사실은 슬레이어가 Xbox에서 6위를 했던것과 비교하여, PS4에서는 세 번째로 순위권에 올랐습니다.
반면에 두 콘솔 서비스에서 상위 6개의 클래스가 동일하며 각각 약간의 수치 값 차이만 있습니다.
가장 하위권에 3개의 전직 클래스는 모두 Xbox에서 보다 약간 적은 값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메타 게임이 각 리그 특히 다른 조건과 다른 플랫폼에서 어떤 양상을 보이는지 살펴보는 것은 확실히 흥미롭습니다.
이번 변형 리그 통계에 대해 모두 즐겁게 보셨길 바랍니다!
글 작성자: 
카카오게임즈

게시판 글 신고

신고 계정:

신고 유형

추가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