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8일 다음 주 출시 예정인 아틀라스의 메아리 확장팩을 공개했습니다!
생방송을 통해 실시간으로 공개 후 커뮤니티 스트리머인 ZiggyD가 크리스와 함께 Q&A 시간을 가졌습니다.
생방송으로 진행된 Q&A에 대한 간략한 요약과 확장팩 공개 이후 커뮤니티에서 많이 궁금해하시는 내용과 관련하여 안내해 드립니다.

지난 생방송을 못 보신 분들은 아래 영상을 통해 ZiggyD와 크리스의 전체 Q&A를 보실 수 있습니다.



메이븐과 도전과제

메이븐의 게임플레이 진행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나요? 사이러스/감시자의 돌 진행과 함께 발생하나요?

메이븐의 진행은 사이러스/감시자의 돌 진행과 관련이 없습니다.
메이븐과 처음 조우한 후 지도 장치에서 그녀의 표식을 활성화해 그녀를 소환 후 지도 보스가 처치되는 것을 목격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녀가 존재하면 지도 보스가 더욱 어려워집니다.

때때로, 여러분은 메이븐의 투기장에 초대되어 투기장에서 점점 늘어나는 보스들(3, 4, 5, 6, 마지막 10명 순으로 증가)과 싸우게 됩니다.
10명의 보스전은 반복하여 보상을 얻게 되는 방식으로 전투를 진행할 수 있으며, 10명의 보스를 처치하면 메이븐과 대결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메이븐 투기장에서 지역별로 성공적으로 전투를 할 때마다 이루어지며, 해당 지역의 아틀라스 트리에 할당할 수 있는 2개의 패시브 포인트를 받게 됩니다.

파티를 맺고 플레이를 할 경우, 메이븐의 진행 과정과 보상은 어떻게 적용되나요?

메이븐을 초대하여 보스 전투를 지켜보게 하고 파티원들과 전투를 완료하면, 파티원들도 해당 전투가 완료된 것으로 간주합니다.
메이븐의 투기장 역시 파티원과 함께 진행할 수 있지만 전투 성공의 보상은 인스턴스 생성자에게 주어집니다.

메이븐과 도전과제에서 진행되는 보스를 잡는 방법은 정확히 무엇인가요?

지도 장치에서 메이븐의 표식을 클릭하여 그녀를 소환해 전투를 목격하게 할 수 있습니다.
전투에 성공하면, 처치된 해당 보스는 자동으로 목격된 것으로 간주합니다.
메이븐이 해당 아틀라스 지역에서 충분한 수의 보스 전투를 목격할 경우, 해당 보스들과 다시 싸울 수 있도록 메이븐의 투기장으로 이동할 수 있는 아이템이 주어집니다.

메이븐의 스토리라인이 쉐이퍼와 엘더 같은 엔드 게임 확장판과 비슷한 방식으로 사이러스와 정복자에 연결될 수 있을지 기대할 수 있을까요? 아니면 독립적인 별개의 방식인가요?

메이븐의 스토리 라인은 정복자의 스토리 라인과 병행하여 존재합니다.
메이븐은 섬뜩한 존재이며, 사이러스와 엘더슬레이어 스토리라인과 별개로 기존 엘더 스토리라인이 연속되는 것에 가깝습니다.

메이븐의 투기장에서 보스 전투의 난이도는 어떤 방식으로 조정되나요?

첫 번째 초대는 그녀의 투기장에서 싸우는 보스의 인원이 늘어나며 진행되는 퀘스트 아이템입니다.
10명의 보스 전투를 처음 완료한 후 속성 부여가 가능한 초대 아이템을 받을 수 있으며, 속성 부여를 통해 전투의 난이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메이븐 투기장에선 동일한 보스를 복제할 수 없으며 보스는 동시에 싸우는 보스 숫자에 따라 고정된 몬스터 레벨로 조정됩니다.

지난 발표에서 메이븐이 ‘최초’라고 언급했습니다. 확장 가능한 시스템으로 계획된 부분인가요?

섬뜩한 존재들은 엘더가 실종된 사실을 알았습니다.
메이븐은 우리를 찾아온 첫 번째 인물이며 마지막이 아닐 수 있습니다.

메이븐이 고유 지도 보스를 목격할 수 있나요?

아니요.

감시자의 돌이 아틀라스의 지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과 같이 보스를 처치한 지도 보스 등급에서 영향을 미치나요?

메이븐의 도전은 몬스터 레벨이 고정되어 있어 다시 전투를 할 때 지도의 등급이 메이븐의 도전 보스의 레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더 어려운 메이븐의 도전을 진행하기 위해선 고등급의 지도에서 보스를 처치해야 합니다.

복잡한 패턴의 공격을 지닌 리그월드 늑대 포화, 충격과 공포,뉘우치지 않는 콘레이와 같은 보스는 메이븐의 투기장에서 어떻게 행동을 하나요? 일반적인 보스의 투기장과 관련된 보스 스킬은 완전히 제거되지 않고 메이븐의 도전과 관련하여 합리적으로 조정되었습니다.
정확하게 조정된 방식은 각각의 건별로 다르게 적용됩니다.

메이븐은 쌍둥이 지도와 어떻게 상호 작용을 하나요?

두 명의 보스와 전투 후 메이븐의 투기장에는 한 명의 지도 보스만 등장하게 됩니다.

엘더 가디언이 점령한 지도의 보스 전투를 메이븐이 목격할 수 있도록 진행 할 수 있나요?

네.

메이븐의 도전에서 사망하면 어떻게 되나요? 투기장에 다시 입장할 수 있나요?

기존과 같이 지도 장치에서 6개의 포탈로 열립니다.
포탈이 충분히 남아 있으면 다시 입장할 수 있습니다.

아틀라스 패시브 트리

패시브 트리는 아틀라스의 각 지역에 특정되어 있나요?

네. 각 지역에는 고유한 고정된 트리가 있으며 해당 지역 내에 있는 지도에만 부가 혜택이 적용됩니다.
각 트리에 대해 개별적으로 패시브 포인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오브에서 얻게 되는 아틀라스 반환 포인트는 지역에 한정되지 않습니다.

어떤 단계에서 아틀라스 지역을 잠금 해제할 수 있나요? 각성자 8레벨 전후인가요?

각성자 8레벨은 모든 지역에서 모든 패시브를 잠금 해제할 수 있는 적절한 시기입니다.
그 전에 단일 지역과 연관된 전체 영역 트리를 잠금 해제할 수 있습니다.

아틀라스 패시브 트리가 각 지역에 고유하게 존재할 경우, 예를 들어 렉스-프록시마에서만 ‘이계’를 찾을 수 있나요?

각각의 아틀라스 트리는 고유하게 존재합니다.
그러나 일부 메커니즘은 여러 지역의 트리에 나타납니다.

아틀라스 패시브 트리에 의해 수정된 메커니즘은 무작위로 나타나게 되나요? 아니면 트리를 사용할 경우에만 나타날 수 있나요?

이전과 동일한 수준으로 모든 지도에서 무작위로 생성됩니다.

자나의 지도 장치 옵션은 여전히 존재하게 되나요?

네, 그들은 기존과 같이 동일하게 존재합니다.
3.13 패치를 통해 활용 가능한 자나의 지도 장치 옵션 목록이 이번 주에 공개될 예정입니다.

기존 감시자의 돌 진행 시스템과 함께 제작 가능한 감시자의 돌과 아틀라스 패시브 트리의 복잡함이 상당히 증가된 것 같습니다. 신규 또는 초보 유저들이 현재의 아틀라스를 무리 없이 진행할 수 있다고 생각하나요?

제작 가능한 감시작의 돌은 진행 과정을 방해하지 않고 엔드 게임에 적절하게 선택적으로 도입되는 콘텐츠입니다.
감시자의 돌 부가 혜택을 극대화하려는 플레이어는 감시자의 돌에 속성 부여를 도입할 수 있을 때까지 보낸 시간을 통해 메커니즘을 합리적으로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아틀라스 패시브 트리와 제작 가능한 감시자의 돌 모두 지속적인 유지 보수나 시간적인 투자가 필요하지 않은 영구적인 기능입니다.

아틀라스 반환 포인트는 어떻게 획득하나요?

새로운 화폐 아이템을 통해 획득할 수 있습니다.
해당 아이템은 무작위로 획득되며 플레이하는 동안 발견할 수 있는 확정적인 획득 방법도 있습니다.

아틀라스 패시브 트리를 다시 반환하는 것이 어려운가요? 플레이어가 자주 변경해야 하는 것인지? 혹은, 그대로 두어야 하는 것인가요?

아틀라스 패시브를 다시 반환할 수 있는 화폐 아이템이 있습니다.
패시브를 얼마나 자주 바꾸고 싶은지에 대한 여부는 플레이어의 더 이득이라고 판단하는 것에 달려있습니다.

엔드게임 보상

지도에 영향력을 미치는 감시자의 돌과 아틀라스 패시브 트리를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지도 장치에 지도를 넣으면 아틀라스 패시브 트리와 감시자의 돌에 의해 적용되는 능력치를 보여주는 안내 화면이 표시됩니다.

한 번에 사용될 수 있는 제작 가능한 감시자의 돌에 대한 제한이 있나요?

가능한 모든 감시자의 돌을 제작 가능한 감시자의 돌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각 감시자의 돌은 특정 아틀라스 지역에 고정되어 있습니다.
해당 부분은 감시자의 돌의 이름으로 표시됩니다.
이는 아틀라스 전역에서 감시자의 돌을 계속 섞는 행위와 관련된 최적의 게임 플레이를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같은 지역에서 동일한 종류의 제작 가능한 감시자의 돌을 여러 개 사용할 수 있나요?

네 가능합니다, 해당 속성 부여의 효과가 중첩됩니다.

제작 가능한 감시자의 돌은 만료 기한 또는 교체해야 할 경우가 있나요?

아니요.

제작 가능한 감시자의 돌은 거래 가능한가요?

네.

제작 가능한 감시자의 돌은 각성자 레벨에도 영향을 주나요?

네.

모든 일반 감시자의 돌을 얻기 전에 제작 가능한 감시자의 돌을 얻을 수 있나요?

정복자 감시자의 돌 32개를 받기 전에 제작 가능한 감시자의 돌을 찾고 활용할 수 있지만, 정복자 감시자의 돌 전체를 얻기 전에 많이 찾을 수 없을 것입니다.

메이븐의 오브는 어떤 아이템에 사용할 수 있나요?

최소 2개 이상의 영향력 속성이 부여된 모든 갑옷, 투구, 장갑, 장화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산 속성부여 또는 변경할 수 없는 경우 속성에 상관없이 한정 옵션(예를 들어 접미사 변경 불가 모드가 있는 장비 접미사 옵션)의 경우 유효하지 않습니다.

정확히 어떤 속성 부여를 메이븐의 오브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나요?

모든 영향력의 특정 속성 부여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3등급 속성은 2등급 버전으로 대체됩니다.
업그레이드할 1등급 속성 부여를 선택할 경우, 더 강력한 효과를 가진 새로운 ‘고양된’ 속성 부여로 대체됩니다.

메이븐의 오브는 다수의 영향력 유형을 갖고 있는 아이템과 어떻게 상호 작용하나요?

어떤 방식으로든 서로 다른 영향력 유형을 구별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쉐이퍼 속성 부여 3개와 대속자 속성 부여 3개가 있는 아이템에 사용할 경우 속성에 상관없이, 제거될 속성 부여 1개와 무작위로 업그레이드할 속성 부여 1개만 선택됩니다.

새롭게 추가된 ‘고양된’ 속성 부여를 각성자 오브로 옮길 수 있나요? 네.

메이븐의 오브는 얼마나 희귀합니까?

각성자의 오브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의식

파티를 맺고 플레이할 경우 의식에서 보상은 누가 받나요?

인스턴스를 개방한 소유자가 보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파티원이 보상을 선택하는 보상인 헌정품 창을 볼 수 있나요?

네.

1개 이상의 의식 아이템을 보류할 수 있나요?

네.

아이템을 두 번 이상 보류할 수 있나요?

네.

지난 영역에서 보류된 아이템이 있을 경우 표식이 헌정품 창에 표시되나요?

네.

2명이 같은 인스턴스 지역에 있고 그중 1명이 의식 영역에 없을 경우 어떻게 되나요?

의식을 시작하기 위해선 모든 플레이어가 의식 영역 내에 있어야 합니다.

전투가 끝나기 전에 의식을 떠날 수 있나요?

여러분은 언제든지 게임 클라이언트를 종료하거나 포탈을 통해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의식에 ‘실패’할 수 있나요?

의식에서 모든 플레이어가 사망하거나 떠날 경우 실패합니다.
다시 돌아와서 실패하기 전까지 획득한 공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류한 보상에 대한 접근 권한이 사라질 수 있나요?

보류한 보상이 나중에 다시 등장할 경우 구매하거나 다시 보류해야 합니다.
다시 보류하지 않을 경우, 바로 사라지지는 않지만 일부의 비용이 이전 비용으로 복구됩니다.
초기 비용으로 돌아가도록 설정할 경우 다시 나타나지 않습니다.

의식을 위해 몬스터들을 의식 진행 영역으로 끌어들여야 하나요?

아니요, 의식은 주변에 몬스터들을 소환하며, 제단 주변에 추가 몬스터들을 소환합니다.
의식을 시작하기 전에 주변 몬스터들을 처치해야 하며, 제단을 작동시킨 후에는 의식의 영향에 맞서 싸우는 동안 몬스터들을 다시 처치해야 합니다.
한 지역에서 이어지는 각각의 의식은 이전에 싸웠던 몬스터들을 의식 인카운터에 포함하여 점점 완료가 어려워지도록 할 것입니다.
다른 몬스터들을 의식 장소로 끌어들여도 의식에 추가되지 않습니다.

헌정품 창의 아이템은 새로운 고품질 희귀 아이템 생성 시스템을 사용합니까?

일부 헌정품은 고품질 희귀 아이템 생성 시스템을 사용하지만, 아이템 유형에 따라 달라집니다.
아주 다양한 보상들이 제공되기 때문에 일부에 대해서만 의미가 있습니다.

제공되는 헌정품은 지역 전체에 걸쳐 지속되는지, 아니면 의식 간에 변경되나요?

모든 아이템은 첫 번째 헌정품 창에 표시되지만, 일부 아이템은 잠겨있습니다.
잠겨 있는 아이템은 더 비싸며, 고급 아이템일수록 나중에 진행되는 한 지역에서의 의식 후에 해제됩니다.

새로운 의식 한정 보상 아이템들은 몬스터를 처치 후 획득할 수 있는지, 아니면 공물 점수를 통해 구매할 수 있습니까?

의식 리그에서 소개된 모든 새로운 보상은 의식으로 구매할 수 있으며, 몬스터를 통해 획득할 수 없습니다.

의식용 시험관은 의식 장소에서 몬스터를 포획해 지도에 사용하는데 이것이 의식을 진행하는 ‘대신’인 것인지, 아니면 아무것도 잃지 않고 의식 후에 포획할 수 있나요?

의식을 완료한 후에는 도전과제와 보상을 향상하기 위해 지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시험관을 사용해 몬스터를 포획할 수 있습니다.

의식용 시험관으로 포획한 몬스터를 새로운 지도의 모든 의식 장소에서 사용할 수 있는지, 그렇다면 이 의식 장소에서 의식용 시험관을 다시 사용해 중첩할 수 있나요?

의식용 시험관이 활성화되지 않은 지도에서만 시험관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역마다 항상 3개의 의식 장소가 있는지, 아니면 게임을 진행해 지역마다 의식 장소를 늘릴 수 있나요?

지역마다 등장하는 의식 제단의 개수는 최대 4개이며, 게임을 진행하며 점점 늘어나게 됩니다.

의식이 생성될 때 획득하는 의식 점수의 양에 영향을 주는 육분의 속성 부여가 있나요?

의식에 특화된 육분의 모드는 존재하지 않으며, 지도의 몬스터 숫자를 늘리는 속성 부여의 경우 의식에서 마주치는 몬스터 숫자에 영향을 미칩니다.

의식 주변의 장벽은 어떻게 형성됩니까?

들어가거나 나갈 수 없으며, 피해를 주지 않습니다.

전직 클래스

대규모 전직 개편이 이루어졌고, 사이온의 전직 개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사이온은 전직 개편에 포함되었으며, 적절하게 개편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전투마법사는 주문 투척과 어떤 식으로 상호작용이 되나요?

전투마법사와 주문 투척의 피해가 합산되어 적용됩니다.

엘리멘탈리스트의 원소의 보루에 대해 원시 비호가 어떤 식으로 적용되나요?

기존 비호 스킬과 흡사하며, 비호가 활성화되 있는 경우 받는 원소 피해를 대신 흡수해 줍니다.
일정 시간동안 원소 피해를 받지 않을 경우 다시 재충전됩니다.

모든 비호 스킬은 고갈된 후에 재충전이 진행될 경우 충전이 중단될 수 없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른 비호와 다르게 원시 비호에서는 재충전 시간이 5초입니다.
원시 비호가 흡수할 수 있는 최대 피해량은 할당된 패시브 노드의 개수에 비례합니다.

수확

수확 콘텐츠는 언제부터 진행할 수 있나요?

지도에서만 진행 가능합니다.

수확 콘텐츠 재개편으로 정원을 가꾸는 부분이 제거되었는데, NPC 오샤비 퀘스트 진행과 그 이후의 전투는 어떻게 되는 겁니까?

때때로 신성한 숲의 포탈에서 오샤비와 전투를 진행할 수 있으며, 보상 또한 변화에 맞춰 재조정되었습니다.

신성한 숲에서 수확물을 어떻게 찾을 수 있나요?

미니맵에 표시됩니다.

강탈

강탈에서는 도면을 분할해 무한정 진행하며, 방대한 재화를 수급했었는데, 새로운 확장팩에서는 해당 부분이 변경되었나요?

아직 도면의 복사본을 계속 분할할 순 있습니다.
그러나 사본은 모두 공개되지 않으므로, 보상을 극대화하기 위해선 다시 증표를 사용하여 드러내야 합니다.
또한 계약과 도면으로 획득할 수 있는 보상 역시 재조정 되었습니다.

아직 강탈 보관함을 사용할 수 있습니까?



도둑 항구를 개인만 이용할 수 있는 인스턴스로 변경해야 했던 기술적 문제점이 해결되었습니까?

네, 우리는 해당 인스턴스 지역을 일시적으로 공개되지 않도록 만들던 문제점을 해결했습니다.

기타 사항

사이러스는 게임에 계속해서 남아있나요?

엔드게임에서 사이러스와 관련된 사항은 아직 변경된 부분이 없습니다.
아틀라스의 메아리 엔드게임 콘텐츠는 아틀라스의 정복자 콘텐츠에서 교체되는 것이 아닌 병행하여 진행될 예정입니다.
본 콘텐츠는 추후 패스 오브 엑자일에 제외될 수 있습니다.

지난 공지를 통해 공개한 주요 일정에서 ‘추후 공개 예정’은 무엇인가요?

‘아틀라스 패시브 트리’와 ‘전직 클래스’ 입니다.
1/11일(월) 아틀라스 패시브 트리, 1/12일(화)엔 전직 클래스 관련 개편 사항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생방송을 통해 공개한 멋진 이미지들을 배경 화면으로 받을 수 있나요?

네, 이른 시일 내에 정리하여 뉴스 공지사항을 통해 여러분께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삼위일체 보조의 공명은 제한적인 부분이 있나요?

네, 각 원소의 공명은 50으로 제한됩니다.

검은 화염 자수정 반지를 장착 시 점화의 배율은 어떻게 되나요?

“피해를 x로 받음”과 비슷한 능력치로 적용됩니다.
기본적으로 점화는 카오스 피해 능력치가 아닌 화염/화상 피해 능력치에 따라 반영됩니다.
그러나 몬스터가 받는 피해는 화염 저항 등이 아닌, 카오스 저항 또는 위축과 같은 능력치에 영향을 주는 카오스 피해에 기반하여 조정됩니다.

알파 테스터들은 리그 초반 진행되는 대회에서 상품을 받을 수 있나요?

아니요.

이번 확장팩은 보스를 중점으로 진행되는데, 보스 인카운터와 관련한 경험치 또는 아이템 획득의 밸런스 개편이 계획되어 있나요?

보스 전투 완료와 보스로부터 얻는 경험치와 아이템은 조정되지 않았습니다.
보다 많은 시간이 소요되지 않을 것이라 예상하여 재조정 작업은 계획에 없습니다.

게임 내에서 거래 할 수 있는 방안을 구현할 계획인가요?

저희 거래 관련한 기본 철학을 거스르는 것이 아니므로, 적절한 시점에 포함할 예정이지만 현재 기술적인 부분에서 시간이 더 걸릴 수 있습니다.

보조 캐릭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패스 오브 엑자일에서 다양한 플레이 스타일을 볼 수 있다는 부분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희 개발진은 보조하는 캐릭터에 대해 무한한 애정이 있으며, 추후 그들을 위한 작업을 더 진행할 예정입니다.

강탈, 수확, 의식 보관함 탭이 추가될 예정인가요?

현재 여러분께 새로 소개할 보관함 탭은 아직 계획에 없습니다.

신규 지도가 아틀라스 완료 부가 목표를 최대 11개까지 제공할 예정인가요?

네, 정확하게는 10개입니다.
더는 명인의 전당이 아틀라스 완료 부가 목표를 제공하지 않을 계획이기 때문입니다.
글 작성자: 
카카오게임즈

게시판 글 신고

신고 계정:

신고 유형

추가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