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 오브 엑자일 서버 수정 사항

다음 서버 수정을 진행하기 전에 잠시 시간을 내어 오늘 발생한 상황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이번 출시는 상황이 쉽지 않았습니다. 이번 공지를 통해 저희는 서버 불안정 현상과 스트리머 대기열 예외 처리 조치에 대해 말씀드릴 예정입니다. 해당 이슈들에 대해 늦게 설명해 드리게 되어 죄송합니다. 저희는 서버 문제를 최우선으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으나 이제 여러분께 설명해 드릴 수 있는 시간이 생겼습니다.

먼저 기술적인 문제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신규 리그가 출시된 직후 저희는 대기열이 매우 느리게 줄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했습니다.
해당 속도로는 여러분이 게임을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최소 2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플레이어가 계정에 접속하면 서버가 의식에서 스탠다드로 넘어가지 않은 캐릭터에 대한 마이그레이션을 시작하게 되는데, 이는 시간이 소요되는 과정입니다. (캐릭터당 최대 3-4초가량 소요될 수 있습니다.)

의식이 종료되고 접속한 이력이 있는 유저들은 빠르게 접속할 수 있었습니다.
보통 저희는 리그 종료 직후 "trickle 마이그레이션"이라는 과정을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신규 리그가 시작되기 전, 며칠에 걸쳐 캐릭터 마이그레이션을 진행합니다.

하지만 저희의 실수로 해당 과정이 진행되지 않았고, 리그 오픈 시점에 대기열이 아주 느리게 줄어드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이후 저희는 QA 확인 목록에 해당 사항을 추가했고, 이후 이런 상황은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

저희는 대기열 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은 의식-스탠다드 마이그레이션을 막는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이를 통해 대기열이 줄어들어 빠른 게임 플레이를 할 수 있으리라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이후 마이그레션을 다시 진행하기 전까지 플레이어가 스탠다드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없게 됩니다.

1시간 정도 이후 대기열 문제는 해결이 되었으나 해당 과정을 진행하며 렐름에 부하가 발생했고 대량의 유저에게 비정상 접속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이후 약 10분마다 지속해서 비정상 접속 종료 현상이 대량 발생했습니다.

이는 전혀 좋은 상황이 아니었습니다. 저희의 출시일을 완전히 망치기도 했지만, 지금까지 저희가 렐름의 구조를 건드리지 않기 위해 최선을 다해온 부분에 대해 혼란을 야기했습니다.
내부적으로 철저하게 테스트하고, 피어 코드를 검토하고, 알파 테스트를 진행했으며, 기존 출시일보다 플레이어 수용량을 훨씬 더 높여 큰 규모의 로딩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심지어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일주일 일찍 일부 데이터베이스 환경 변경 사항을 라이브 렐름에 배포하여 실제 사용자 로딩 정보를 확인하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출시 시점에 대혼란이 발생했습니다.

지난 12시간 동안 시도한 수백 가지 변경 사항에 대해 상세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문제를 해결할 방법의 우선순위를 정하여 하나씩 순서대로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저희가 남겨둔 변경 사항이 하나 있습니다. (일정 시간 하드를 다운 시켜야 하므로 가장 마지막으로 고려하였습니다) 저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시도했기 때문에, 이번에는 이 방법을 시도하고자 합니다.
이 게시물을 올린 후 30~60분내에, 이 변경 사항을 적용하기 위해 하드를 다운시키려고 합니다. (약 30 ~ 60분 소요 예정) 이 방법으로 오늘의 이슈가 해결되길 희망합니다.

저희는 서버가 완벽하게 작동할 때까지 이 이슈에 관한 작업을 계속해서 진행할 것입니다. 패스 오브 엑자일 렐름은 이 정도의 과부하는 충분히 감당할 수 있으며, 오늘의 혼란을 일으킨 이 미묘한 문제가 무엇인지만 파악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일부 플레이어는 서버 이슈가 발생하는 시점에 길드 보관함에 아이템을 보관할 때, 이 아이템이 복제되거나 파괴될까 걱정하시기도 합니다. 저희는 예전부터 우리 길드 보관함의 작동 방식을 유지해 왔고 일반적으로 플레이어가 서버 문제를 유발하고 아이템을 복제하거나 파괴할 수 없기 때문에 이 부분은 큰 문제는 아닐 것입니다. 하지만 이 부분과 관련하여 계속해서 주시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상황이 진행되는 동안, 저희는 큰 실수를 저질렀고 스트리머들에게 위에서 언급한 느린 대기열을 우회할 수 있도록 해주었으며 이로써 커뮤니티 전체에 큰 우를 범했습니다. 관련하여 배경 설명해 드리자면 저희는 최근 유료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 중인데, 그 일환으로 유명 스트리머들에게 금액을 지불하고 패스 오브 엑자일을 소개하는 일을 맡겼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2시간 분량의 비용을 지불하기로 했는데, 대기열을 보니 족히 2시간은 걸려야 접속이 될 것 같았습니다. 돈을 그냥 날릴 수도 있는 상황이었던 거죠. 그래서 저희는 성급한 결정을 내렸고 그 결과 그 스트리머들이 대기열을 우회하도록 하였습니다.

이것은 스트리머들이 요구한 내용이 아니기 때문에 이번 결정과 관련하여 이들이 비난받을 이유는 없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또한, 저희는 캠페인에 참여하지 않은 일부 스트리머들에게도 대기열을 건너뛸 수 있게 하였습니다.

스트리머들이 대기열을 우회하게 하는 결정은 명백한 잘못입니다. 게임에 빨리 접속하고 싶지만 기다릴 수밖에 없는 우리 플레이어들에게 대기하는 동안 볼거리를 제공했다기보다, 오히려 몇몇 사람들에게 허용된 자유를 누리는 모습으로 인해 불쾌하게 만들었습니다.

많은 분이 이 부분에 대해 불만을 가지는 것은 당연합니다. 저희는 패스 오브 엑자일 리그는 모두에게 공정한 방식으로 시작된다고 말씀드려 왔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이 부분이 진정한 현실이 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저희는 앞으로 그 어떤 스트리머도 로그인 대기열을 우회하도록 하지 않겠습니다.
대신 대기열 작동 방식을 개선하여 모두가 빠르게 게임에 접속하고 언제나 공정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향후 이러한 상황을 더욱 잘 처리할 수 있도록 마케팅 캠페인을 계획하겠습니다.

오늘 일어난 여러 이슈로 인하여 많은 플레이어가 불쾌함을 느꼈으리라 생각하며, 또 저희의 대안에 만족하시기를 바라며 이 글을 올리는 것은 아닙니다. 저희는 그저 무슨 일이 발생했고 그 일이 발생한 원인과 저희의 앞으로의 계획에 관해 말씀드리고 싶었습니다.

이번 일은 저희에게도 매우 속상한 일입니다.저희는 앞으로도 계속해서 렐름 서버의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최대한 빨리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를 바라며 이후에도 이 게시물을 통해 정보를 업데이트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게시판관리자 님이 2021. 6. 15. 오전 5:02:04에 마지막으로 편집
마지막 추천 2021. 4. 17. 오전 6:33:10

게시판 글 신고

신고 계정:

신고 유형

추가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