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E2 0.1.0~0.3.0 플레이 이후, 종합적인 건의사항.

POE를 좋아해서 플레이하고 있는 한국 게이머입니다.
머서너리로 위치헌터 두 번, 택티션 한 번 했습니다.
그러다보니 다른 클래스에 대해서는 제가 건의 글을 고려하지 않은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저는 0.1.0 버전부터 쭉 해왔습니다. 이 글을 쓰는 0.3.0에서 정말 많이 발전한 게임에 실로 감탄이 나왔습니다. 내년에 정식 서비스가 정말 기대가 됩니다.

일단, 0.3.0 좋은점은 많았으나 아쉽고 실망스러운 점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경험하면서 느끼고 생각났던 것들을 토대로 주관적인 건의글을 썼습니다.

머서너리 - 석궁

1. 파편 탄환
2. 보조젬
3. 위치헌터 - 어센던시
4. 패시브 스킬 트리
5. 트레일러 트위치 드롭스
6. 도깨비불
7. 버프형
8. 균열
9. 가스유탄
10. 추가 컨텐츠 현상금
11. 석궁 보조 장비

- 파편 탄환과 영구 결빙 볼트가 서로 안어울립니다.
파편 탄환이라는 멋진 샷건느낌으로 탄약 젬을 만들었는데,
이게 동결과 연계하면서 쓰게 설계가 됐는데 너무 안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또한, 맵 클리어 시 영구 결빙 볼트로 동결시키고 파편 탄환으로 클리어 하는데, 안어울리고 오히려 맵핑이 시원시원한 느낌도 안들어서 아쉬웠습니다.

화약냄새 물씬 나는 샷건과 얼음 동결? 연계되는 콤비네이션 부분이 별로입니다.
화약이니까 화속성이나 물리속성 부분과 연계되게 설계가 바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샷건이라 상대 방어구를 파괴시키는 방어구 파괴 같은 옵션이 붙었으면 좋겠습니다.


- 보조젬
오라에 붙는 보조젬들에서 정신력이 아쉽습니다.
가뜩이나 오라키면 정신력이 소모되는데, 굳이 오라에 넣는 몇몇 보조젬에서도 정신력이 굳이 필요하나 싶었습니다. 오라에 넣는 보조젬들에 정신력 소모를 삭제 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면 빌드 짜기도 수월하고 액트와 맵핑 진입시 조금더 편리하게 진행도 되고 빌드도 좀 더 다양하게 설계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위치헌터 어센던시
무기의 대가를 상향하여 찍어 무기세트 100포인트를 줘도 굳이 찍을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또한 소형 패시브 트리에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만 있어서 아쉽습니다. 머서너리 컨셉이 석궁이고 석궁에서 탄약과 유탄이 있는데,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는 유탄에만 해당이 됩니다. 그래서, 부족한 부분을 개선을 해줘야 합니다.
용병과 석궁 컨셉이고 마녀사냥꾼이니까

소형 패시브 트리에는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 탄약, 유탄 피해 증가도 있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마술의 수호는 방어도 및 회피 감폭까지 고려 했는데 카오스 피해에 대해 상당히 아쉽습니다. 카오스 피해에 관해서도 해당되게 개선됐으면 좋겠습니다.

무기의 대가는 공격 속도 증가나 스킬 속도 증가, 탄약 유탄 피해 증폭이나, 유탄 즉시 폭발 등등 뭐라도 대체 해야하지 않나 싶습니다. 100포인트 상향해도 찍는 사람도 없고 효율적으로 쓰기 너무 힘듭니다.

- 패시브 스킬 트리
0.1.0~0.3.0 쭉 오면서 패시브 스킬 트리 개편되고 추가 된거 정말 좋았습니다. 유탄이랑 탄약 부분도 추가해서 정말 좋았습니다. 그런데, 몇몇 부분들이 아쉽습니다. 유탄 기폭 시간 감소가 된다고 피해량이 80% 감소 시키니 아예 찍지도 않은 게이머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그럴만도 한게 피해 감소가 너무 심해서 보스도 아닌 잡몹 잡기도 힘듭니다. 이런 유탄 패시브 스킬트리들 상향도 해주고 추가도 해주고 개편도 더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탄약은 재장전 패시브 스킬 트리 노드들이 조금 아쉽습니다. 이거 찍는다고 DPS가 오르는 느낌도 안나서 재장전 노드와 같이 있는 석궁 패시브 스킬트리들 소폭 상향을 하거나 조금 더 그럴싸한 부분으로 개편해야 할 것 같습니다.

- 트위치 드롭스
새로운 버전을 공개하고 POE2 시청을 어느 정도 하면 드롭스 주는 이벤트 정말 좋았습니다. 하지만 트레일러 공개 당일날 24시간도 안되는 당일 이벤트가 조금 아쉬웠습니다. 일터에서 일하고 있다보니 트레일러 시청을 못해 트위치 드롭스 참여를 할수 없었습니다. 트레일러 공개 당일 날 하는 트위치 드롭스 이벤트는 시간과 일짜를 넉넉하게 제공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아즈메리의 불 도깨비불
이거 좋긴한데 너무 느리거나 가끔 희귀몹이 아닌 곳으로 갈때가 있습니다. 희귀몹 찾는 것을 개선하고 희귀몹에게 가는 이동속도 향상을 대폭 올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너무 느려 답답합니다.

- 버프형 젬
특히, 버프 젬 중 소모, 연금술사의 은혜가 매우 아쉽고 안타깝습니다.
소모는 보스딜을 올려준다는 엄청난 메리트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잘 쓰지 않습니다. 이유는 정신력이 60이나 쓰면서 그만한 효율적인 피해량이 증가되지 않습니다. 너무 약하고 조건도 생각보다 별로 입니다. 정신력을 30으로 줄여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연금술사의 은혜는 플라스크 충전이 된다는 거 외에 딱히 메리트가 없습니다. 여기에 더해 추가 됐으면 하는 사항이 있습니다. 연금술사의 은혜를 사용 중 플라스크를 먹으면 공격력과 공격 속도 증가, 이동 속도 증가 같은 게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마치 블리자드 스타크래프트 테란의 마린 스팀팩처럼 말이죠.

- 균열
이 몹들이 생성되면 맵 어디에 있든 나한테 왔으면 좋겠습니다. 균열에서 생성 된 몹을 찾기가 조금 힘듭니다. 알아서 자동으로 나한테 어디에 있는 다가오게 만들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가스 유탄
가스 유탄으로 스타터 빌드 했던게 정말 재밌었는데, 이거 찬란한 슬픔 이라고 하는 투구로 0.1.0에서 진짜 재밌었는데, 그렇게 사기적으로 쌘것도 아닌데 이제 사용을 할수 없어서 아쉽습니다. 다시 사용할 수 있게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어차피 이게 있었어도 폭발 유탄과 집속 유탄도 많이 쓰기에 굳이 없애버릴 필요는 아닌거 같습니다.
가스 유탄 빌드, 폭발 집속 유탄 빌드 등 사용할수 있게 다시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뭐 굳이 찬란한 슬픔 고유아이템과 연관될 필요는 아니고 젬이랄지 어센던시랄지 패시브 스킬 트리랄지해서 가스 유탄 빌드 만들고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추가 컨텐츠 현상금
마지막으로 있었으면 좋겠는게 내년에 GTA6도 나오고 POE 세계관하고도 연관된 느낌도 있는 생각이 든게 있습니다. 바로 현상금 입니다. 특정 맵에 유배자를 잡고 신체부위, 장기 부위, 머리를 잘라 암시장 같은 곳에 거래하는 컨텐츠 입니다.
poe 세계관에 있는 정부기관 또는 민간기관에서 내린 현상금을 보고 잡으러 가는 겁니다.

- 석궁 보조장비
활은 화살통이 있는데, 석궁은 석궁통(?)이 없어서 조금 아쉽습니다. 디아블로2 에서도 활은 화살통이 있고 석궁은 석궁통이 있죠. poe2에서도 석궁 보조장비가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탄약계열이니까 탄약통 이랄지 유탄이면 유탄통 같은 것 등등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석궁 보조 장비가 나온다면 이것과 관련된 어센던시, 패시브 스킬 트리들도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POE1에서 용병 시스템 만들어주셔서 정말 좋았습니다. 다만, 제가 조금 바쁜 관계로 못해서 스트리머들 하는 거 대리만족하면서 봤습니다.
또한 유탄, 탄약 부족했던 부분들 개선도 해주고 추가도 해주셔서 머서너리 석궁 부분이 많이 좋아져서 좋았습니다. 특히, 0.3.0에서 아이템 거래 시스템 개편되게 해주셔서 정말 정말 너무 너무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POE GGG의 게임 서비스 응원하고 이용도 많이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 감사드립니다. 그럼 좋은 하루 되세요.
마지막 추천 2025. 9. 14. 오후 12:59:09

게시판 글 신고

신고 계정:

신고 유형

추가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