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탈 스토리와 NPC에 대한 흥미로운 사실들에 대해 소개해 드립니다.
해당 내용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일부 캐릭터는 성이 친숙할 수 있습니다. Vic, Vinny Vox는 군단 보스 중 한명인 Cardinal Sanctus Vox와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연대는 정확하지 않지만 적어도 몇 세대가 차이납니다.
- 일반 계약의 고객에는 라이커 말로니라고도 하는 심야의 수선공과 아이슬링 라프리와 관련이 있을 수 있는 안톤 라프리가 포함됩니다.
- 도둑 항구 주변에서 아마 친숙한 얼굴을 보셨을 수 있습니다. 타클레이와 하간 등 많은 사람들이 무작위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사실, 지휘자를 제외한 모든 불멸자 연합의 단원들을 볼 수 있으며, 현재 불멸자 연합의 단원이 아닌 경우에만 볼 수 있습니다.
- 지아나와 아디야는 같은 성우인 Elle Wooton가 녹음을 했습니다. 강탈이 끝날 무렵 지아나와 아디야가 이야기하는 것을 보면, 결국 그녀는 그녀 자신과 이야기 하고 있는 것이죠!
- 도둑의 증표는 개발 과정에서 많은 버전이 있었습니다. 개발팀이 가장 좋아했던 코인에 지문이 찍힌 형태는 ‘자국(Prints)’ 이었습니다. 지문이 눌려진 동전은 위조하기 어렵고 범죄 테마와 관련성이 있습니다.(흔적을 함부로 남기지 마세요!) 그 후 ‘인장(seal)’ 형태로, 완료된 계약에서 볼 수 있는 왁스 인장 형태였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씰(seal)’을 듣고 물개를 떠올릴 수 있어서 최종적으로 증표가 되었습니다.
- 전체적인 스토리 라인은 개발 기간 동안 많은 변화를 겪었습니다. 개발팀에서 고민 끝에 편집된 아이디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도둑이 강탈의 규모가 더 크고, 혼잡하며, 배신으로 마무리되는 캐릭터 사이의 적대 관계를 소개하기를 바랬습니다. 지아나의 운명이 상스럽고 폭력적인 연극 감독 으로 인한 것이었음이 밝혀지는 스토리(저는 보스 전투가 무대를 배경으로 하기를 바랬습니다), 그리고 복스 쌍둥이가 초반의 보스 전투를 위해 도둑 항구를 장악하는 스토리로 이어집니다.
- 쿠라이의 고양이인 하나는 예전에는 콩(Beans)이라는 사랑스러운 이름으로 불렀습니다. 쿠라이 퀘스트의 초기 개발 단계에서 고양이 콩은 앞서 언급한 도둑 항구 강탈에서 살해당했습니다. 개발팀에서 해당 초안을 읽은 후 한동안 사무실의 화이트 보드에 “콩을 위하여”라는 문구가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사무실 책상을 포함하여 곳곳에 콩 통조림 캔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콩에 정말 애착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 카르스트는 훨씬 더 화가 많은 캐릭터였으며, 현재보다 겁쟁이였습니다.
- 2,800개의 새로운 대화와 대사들을 추가했습니다. 강탈 이전에는 모든 리그의 대화 항목을 모두 더 해도 총 6,000개 였습니다. (배신을 포함해도 말이죠!)
- 저희 개발팀은 강탈을 위해 캐릭터 간의 대화 시스템을 새롭게 적용했으며, 해당 시스템은 이후에도 사용될 예정입니다. 강탈의 경우 빈데리가 자신과 대화하는 내용을 포함하여 268개의 대화를 추가했습니다.
-
첫 녹음과 마지막 대화 녹음 사이는 몇 주가 걸렸으며, 각 캐릭터의 대사는 별도로 녹음되었습니다. 녹음이 겹치는 부분이나 멈추는 부분들을 수정하여 자연스럽게 들리도록 하기 위해 많은 작업이 필요했습니다.
- 개발팀에서는 빈데리의 대사를 작성하는 것이 가장 즐거웠습니다. 가장 좋아하는 대사는 “언제든 팁스는, 환영.”입니다.
- 쿠라이가 등장하는 장면에서 가슴 아픈 대사를 쓰는 것이 특히 힘들었습니다. 이 시기에 실제로 저의 고양이가 아파서 안락사를 시켜야했기 때문입니다.
- 도둑 항구의 초기 버전은 NPC가 더 활발하게 움직이고 대화를 더 많이 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 경보 2단계가 발생했습니다. 초기 버전에서는 팁스가 벽난로 옆에 앉아 바느질을 하거나 장난감을 만지작 거리고, 카르스트, 툴리나, 아이슬라, 빈데리가 포커를 하는 장면을 구상했었습니다. 카르스트는 지속적으로 게임에서 패배하며 점점 더 격해지고, 툴리나는 카르스트를 지속적으로 괴롭히며, 아이슬라는 그들이 싸우느라 정신이 팔려있는 동안 부정행위를 저지릅니다. 해당 상황이 실제로 발생하지 않은 것은 다행일지도 모릅니다. 비록 해당 장면은 적용되지 않았지만, 도둑 항구에서 만나볼 수 있는 다양한 대화가 여전히 존재합니다.
- 쿠라이(Kurai)의 이름은 카루이(Kauri)의 아나그램으로 철자의 순서만 변경한 것입니다. 의도한 부분은 아니었고, 많은 대화를 녹음한 후에 깨달았습니다.
- 캐릭터 중 하나를 윤리 의식을 가진 식인종으로 만들려고 했으나 (해당 캐릭터를 적용하기 계속 시도중 입니다!).
- 추후 강탈에 등장하는 캐릭터 중 일부는 다시 활용될 수 있습니다. 해당 캐릭터를 활용하여 조금 더 시도해 보고 싶은 부분이 있습니다.
강탈은 저희 개발팀이 작업한 리그 중 가장 바쁜 리그 중 하나였기 때문에 실제로 기억하지 못하는 부분이 훨씬 더 많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피드백과 의견들과 패스 오브 엑자일에서 지식, 이야기, 대화에 관심을 가져주시는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
글 작성자: 게시판관리자#15792020. 10. 12. 오후 8:19:51카카오게임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