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시일 내에 패스 오브 엑자일이 비디오 메모리를 활용하는 몇가지 방법들에 대해 개선할 예정입니다. 이번 내용은 이 부분이 게임 플레이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패치 적용 예정일 등에 대해 안내드립니다.

그래픽 카드에 특정 용량의 비디오 Ram(VRAM)이 포함되어 있으며, 게임의 다양한 장면에 사용되는 어셋을 보관하고 있습니다. 기본 렌더러인 DirectX 11에서 재생하는 동안 VRAM이 부족할 경우 게임은 계속 작동하지만 시스템 메모리에서 사용 중인 용량을 렌더링해야 하므로 프레임이 내려가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또한 그래픽 드라이버는 메인 메모리와 VRAM 사이에서 어셋을 이동시킴으로 이 과정에서 속도 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VRAM 용량이 충분하지 않은 플레이어에게는 DirectX11의 사용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Vulkan 렌더러 베타 버전을 처음 출시했을 때 일부 플레이어들은 메모리가 집중되는 게임 플레이 도중 강제 종료 현상을 겪었습니다.

비정상 접속 종료가 발생하거나 성능이 저하되는 경우는 게임 플레이에 좋은 경우가 아니기 때문에 게임 엔진의 사용되지 않은 용량이나 앞으로 다시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되는 용량들을 제거해 메모리에 있는 용량들을 관리하는 것이 무척 중요합니다. 지난 1년 동안 게임에 근미래적으로 필요하지 않을거라 예상되는 부분들을 제거하고 VRAM 사용을 보수적인 수준으로 유지하는 시스템을 추가했습니다. 이로 인해 과도한 VRAM 사용으로 인한 비정상 접속 종료 및 속도 저하 현상이 발생하는게 감소했지만 안타깝게도 메모리 내 용량의 기간에 관련된 다른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게임플레이 중 어셋을 불러오고 제거하는 상황이 지속적으로 발생되며, 저희는 렌더링 지연없이 게임의 요소를 비동기적으로 불러 울 수 있도록 엔진을 재설정했습니다. 이전에는 새로운 데이터를 완전히 불러올 때까지 엔진이 작동하지 않았기 때문에 지연 현상이 발생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텍스처를 아직 불러오지 못한 경우에 표시되는 내용은 어떤것일까요? 완전한 검은색 텍스처를 표시하지 않기 위해 우리는 항상 각 텍스처의 메모리를 가장 낮은 수준으로 불러오는 텍스처 스트리밍이라는 기술을 추가해 대략적으로나마 빠르게 데이터를 불러와 텍스쳐를 표시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 기술은 프레임 속도가 저하된다거나 텍스처를 전혀 불러올 수 없는 상황보다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텍스처 스트리밍은 큰 문제없는 시각적 최적화 기능이지만, 게임에 불러오면 안되는 요소들을 불러오는 문제로 인해 오류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위 내용에서 우리는 시스템에서 VRAM 사용이 '보수적'이라고 말씀 드렸습니다. 현재 구동 중인 VRAM이 모두 적극적으로 사용되지 않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일부 요소가 너무 일찍 불러와지는 경우(예를들어, 아이템 일부분이 짧은 시간 흐릿하게 보이는 경우)여러분이 많이 실망하게 되죠.

엔진 팀은 VRAM을 최대한 많이 사용하여 최대한 많은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이로 인해 중간 성능 및 고성능 그래픽 카드를 사용중인 플레이어들은 게임의 어셋(이미지)를 불러오지 못하는 경험을 훨씬 더 적게 경험했을 것입니다. 그렇기에 VRAM 용량에 따라 다르겠지만 현재 리소스 불러오기/텍스트 스트리밍으로 발생하는 문제는 대부분의 플레이어들에게 더 이상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 물론 위 내용의 변경 사항들이 저성능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는 플레이어들에게도 VRAM이 부족할 때 비정상 접속 종료나 프레임 저하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내용입니다.

우리의 초기 계획은 해당 업데이트를 다음 엔진 패치에 적용할 예정이었습니다. 이전에는 7월, 3.15 리그가 출시되기 1~2주 전의 일정을 예상했었습니다. 그러나 현재 문제를 겪고 있는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이번 패치를 더 빨리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현재 진행 중인 상당 부분의 테스트가 완료된 이후에 배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예정되어 있는 패치가 게임의 모든 그래픽/성능 문제를 모두 해결 할 수는 없지만 대다수의 플레이어에게 훨씬 더 나은 게임 환경을 구성하는데 큰 도움을 줄거라 생각합니다. 우리 엔진 팀은 계속해서 더 많은 문제를 찾아 해결할 것이며, 지속적은 피드백과 보고서를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글 작성자: 
카카오게임즈

게시판 글 신고

신고 계정:

신고 유형

추가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