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 오브 엑자일: 아틀라스 공성전에서는 여러 가지 밸런스 변경이 적용됩니다. 이번 주말 공식 발표 라이브스트림을 진행하기에 앞서 미리 정보를 드리고자 이 내용을 준비했습니다. 이번 변경의 세부 내용은 아직 변동 가능성이 있으며, 패치 노트로 정리해서 전달해 드릴 것입니다. 하지만 이 게시물을 통해 저희가 현재 게임 밸런스에서 파악한 문제와 그 해결책을 간단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크게는 저희가 스컬지에서 다른 빌드에 비교해 경쟁력이 떨어진다고 판단한 두 가지 빌드에 초점을 맞추려 합니다. 이는 직접 주문 시전 빌드와 명중 기반의 활 빌드입니다.
플레이어 밸런스
명중 기반 주문 사용
문제:
명중 기반의 주문 시전 빌드는 덫과 토템, 지뢰, 발동형 스킬 또는 지속 시간에 비해 대체로 주는 피해가 너무 적고, 방어 및 이동 옵션의 폭도 좁습니다.
해결책:
대부분의 주문에서 명중 피해 변동 폭을 높입니다. 대부분의 주문이 주는 피해가 젬 20레벨에서 45%가량, 젬 25레벨에서 60% 증폭되었습니다. 일부 주문은 조정 폭이 적거나 아예 조정이 없었습니다. 조정이 별로 없는 주문은 대체로, 기동성을 부여하거나 지속 시간 메카닉을 통해 부수적인 피해를 주는 주문입니다.
시전자들이 룬 단검 속성 풀을 통해 시전 속도를 더 얻을 수 있게 하고, 시전 속도 값을 일부 증가시키고, 반지와 목걸이에 붙는 시전 속도 속성에 등급을 추가합니다.
폭풍 보주의 피해를 키우고 메카닉을 개편하여, 폭풍 보주를 보조적인 번개 피해를 줄 때 효과적인 스킬로 만듭니다.
화염파, 덩굴 번개와 얼음 창을 개선하여 단일 대상에게 큰 피해를 줄 때 효과적인 스킬로 만듭니다.
고유 한계치 주얼에 크게 의존하는 스킬의 상당수를 개편하여 스킬의 피해를 높이고 해당 주얼을 없애거나 변경합니다. 여기 해당하는 대부분의 스킬의 경우, 추가 투사체의 효율적인 공급원을 줄이는 대신 피해를 높이는 방향으로 변경이 이루어집니다. 동결 파동, 서리 구체, 묵직한 타격, 회전베기 등의 스킬이 여기 속합니다. 피해 중심의 주문에서는 이 변화가 위에서 언급한 피해 배율에 더해 피해를 증가시키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촉발 보조의 위력을 낮춥니다. 앞서 언급한 버프의 혜택을 받는 빌드에서 단연 가장 위력적인 보조 젬이기 때문에, 유일한 길인 것 같은 인상을 주어 빌드의 다양성을 제한하는 역효과가 있습니다. 관련 빌드가 여러 가지로 상향되므로, 전보다 다양한 빌드가 가능해질 것입니다.
토템, 덫, 지뢰와 발동형 효과로 주는 피해를 낮춰, 해당 주문들의 상향을 상쇄합니다. 목표는 이 빌드들이 고레벨에서 주는 피해가 이전과 대체로 동일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수치 자체를 보면 하향처럼 보이겠지만, 주문이 상향되므로 실제로 하향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이 변화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는 빌드도 소수 있다는 점은 저희도 알고 있습니다. 추가로, 투척되는 덫의 개수에 배율을 적용하는 보조 젬 일부를 조정했습니다. 그리고 화염 덫과 번개 덫 등 재사용 대기시간이 없는 덫 스킬로 이 변화를 상쇄하고자 합니다.
점화를 적용하는 주문 중에 피해가 증가하는 스킬이 많다는 점을 고려해, 플레이어 점화의 피해를 28% 낮춥니다. 위에서 언급한 변화들과 종합하면, 대부분의 고레벨 주문 젬에서 피해가 약간 상향되는 결과가 나타납니다. 그리고 점화의 피해가 줄어드는 것을 상쇄하기 위해 불타는 화살, 종말의 낙인, 폭발 화살과 그 외 몇몇 스킬을 조정했습니다. 점화와 상성이 좋지 않은 공격 스킬과 소수의 주문은 이 변경의 결과로 점화가 약해질 것입니다. 일반적이지 않은 점화 빌드에 점화 효과를 강화하는 수단을 제공하기 위해, 근접 공격 스킬로 주는 점화 피해와 관련한 메카닉을 새로 도입할 계획입니다. 이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패치 노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상세 내용:
스포일러
아래 내용은 변경되는 스킬의 일부이며, 전체 목록은 패치 노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면죄: 이제 젬 1레벨에서 21~31(변동 없음), 젬 20레벨에서 873~1310(기존 588~882)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이제 모든 젬 레벨에서 추가 피해 효율이 200%(기존 130%)입니다.
연쇄 번개: 이제 젬 1레벨에서 6~32(기존 6~33), 젬 20레벨에서 198~1122(기존 133~754)의 번개 피해를 줍니다. 이제 모든 젬 레벨에서 추가 피해 효율이 120%(기존 80%)입니다.
칼날비: 이제 젬 1레벨에서 43~65(기존 44~66), 젬 20레벨에서 595~893(기존 411~617)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이제 모든 젬 레벨에서 추가 피해 효율이 140%(기존 90%)입니다.
맹렬한 포격: 이제 젬 1레벨에서 6~9(변동 없음), 젬 20레벨에서 241~361(기존 162~243)의 화염 피해를 줍니다. 이제 모든 젬 레벨에서 추가 피해 효율이 55%(기존 40%)입니다.
치직대는 창: 이제 젬 1레벨에서 28~84(기존 28~85), 젬 20레벨에서 458~1375(기존 317~952의 번개 피해를 줍니다. 이제 모든 젬 레벨에서 추가 피해 효율이 165%(기존 115%)입니다.
신성한 진노: 이제 젬 1레벨에서 17~25(변동 없음), 젬 20레벨에서 203~305(기존 140~210)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이제 각 단계에서 주는 주문 피해가 110%(기존 100%) 증폭되고, 모든 젬 레벨에서 추가 피해 효율이 45%(기존 30%)입니다.
+화염구: 이제 젬 1레벨에서 9~14(변동 없음), 젬 20레벨에서 1640~2460(기존 1095~1643)의 화염 피해를 줍니다. 이제 모든 젬 레벨에서 추가 피해 효율이 370%(기존 240%)입니다.
화염 폭풍: 이제 젬 1레벨에서 23~35(변동 없음), 젬 20레벨에서 361~541(기존 250~375)의 화염 피해를 줍니다. 이제 모든 젬 레벨에서 추가 피해 효율이 80%(기존 55%)입니다.
화염 쇄도: 이제 젬 1레벨에서 26~40(기존 27~40), 젬 20레벨에서 832~1247(기존 563~844의 화염 피해를 줍니다. 이제 모든 젬 레벨에서 추가 피해 효율이 190%(기존 120%)입니다.
화염파: 이제 젬 1레벨에서 31~46(변동 없음), 젬 20레벨에서 405~608(기존 280~419)의 화염 피해를 줍니다. 이제 각 단계에서 주는 주문 피해가 165%(기존 130%) 증폭되고, 모든 젬 레벨에서 추가 피해 효율이 90%(기존 60%)입니다.
빙하 폭포: 이제 젬 1레벨에서 21~32(변동 없음), 젬 20레벨에서 300~450(기존 207~311)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이제 모든 젬 레벨에서 추가 피해 효율이 65%(기존 45%)입니다.
얼음 폭발: 이제 젬 1레벨에서 18~26(변동 없음), 젬 20레벨에서 769~1130(기존 518~762)의 냉기 피해를 줍니다. 이제 젬 1레벨에서 냉각된 적에게 냉기 피해 3~4(변동 없음)를 추가하고, 젬 20레벨에서 냉기 피해 118~172(기존 79~116)를 추가합니다. 이제 모든 젬 레벨에서 추가 피해 효율이 190%(기존 120%)입니다.
얼음 창: 이제 젬 1레벨에서 22~33(변동 없음), 젬 20레벨에서 568~852(기존 383~575)의 냉기 피해를 줍니다. 이제 모든 젬 레벨에서 추가 피해 효율이 130%(기존 80%)입니다.
소각: 이제 젬 1레벨에서 3~5(변동 없음), 젬 20레벨에서 207~311(기존 140~210)의 화염 피해를 줍니다. 이제 모든 젬 레벨에서 추가 피해 효율이 50%(기존 30%)입니다.
덩굴 번개: 이제 젬 1레벨에서 1~4(변동 없음), 젬 20레벨에서 55~1052(기존 37~703)의 번개 피해를 줍니다. 이제 더 강한 파동의 적중 및 상태 이상 피해가 200%(기존 100%) 증폭됩니다. 이제 모든 젬 레벨에서 추가 피해 효율이 100%(기존 65%)입니다.
정화의 불길: 이제 젬 1레벨에서 8~11(기존 8~12), 젬 20레벨에서 1324~1986(기존 884~1326)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이제 모든 젬 레벨에서 추가 피해 효율이 300%(기존 200%)입니다.
몰려오는 마그마: 이제 젬 1레벨에서 9~12(변동 없음), 젬 20레벨에서 1543~2315(기존 1031~1546)의 화염 피해를 줍니다. 이제 모든 젬 레벨에서 추가 피해 효율이 350%(기존 230%)입니다.
충격 폭발: 이제 젬 1레벨에서 34~101(기존 34~102), 젬 20레벨에서 537~1610(기존 371~1114)의 번개 피해를 줍니다. 이제 모든 젬 레벨에서 추가 피해 효율이 190%(기존 120%)입니다.
폭풍 연대: 이제 젬 1레벨에서 36~107(변동 없음), 젬 20레벨에서 444~1332(기존 306~919)의 번개 피해를 줍니다. 이제 모든 젬 레벨에서 추가 피해 효율이 160%(기존 110%)입니다.
폭풍 점사: 이제 젬 1레벨에서 6~8(변동 없음), 젬 20레벨에서 168~252(기존 114~171)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이제 모든 젬 레벨에서 추가 피해 효율이 35%(기존 25%)입니다.
폭풍 부름: 이제 젬 1레벨에서 21~39(기존 21~40), 젬 20레벨에서 949~1762(기존 640~1188)의 번개 피해를 줍니다. 이제 모든 젬 레벨에서 추가 피해 효율이 250%(기존 165%)입니다.
발굴: 이제 젬 1레벨에서 15~22(변동 없음), 젬 20레벨에서 607~911(기존 407~611)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이제 모든 젬 레벨에서 추가 피해 효율이 140%(기존 90%)입니다.
전도성 격발: 이제 젬 1레벨에서 20~38(변동 없음), 젬 20레벨에서 906~1683(기존 611~1134)의 번개 피해를 줍니다. 이제 모든 젬 레벨에서 추가 피해 효율이 230%(기존 160%)입니다.
위의 주문으로 피해를 주는 보조 젬과 그 외의 효과에는 아래의 변경 사항이 적용되었습니다.
신비학자 낙인 보조: 보조 대상 스킬로 주는 피해가 젬 1레벨에서 69%(기존 55%), 젬 20레벨에서 63%(기존 46%) 감폭됩니다.
전투마법사의 함성 보조: 보조 대상 스킬로 주는 피해가 젬 1레벨에서 44%(기존 20%), 젬 20레벨에서 38%(기존 11%) 감폭됩니다.
연쇄 폭발 지뢰 보조: 보조 대상 스킬로 주는 피해가 젬 1레벨에서 59%(기존 40%), 젬 20레벨에서 53%(기존 33%) 감폭됩니다.
치명타 시 시전 보조: 보조 대상 스킬로 주는 주문 피해가 젬 1레벨에서 19% 감폭되고(기존 20% 증폭), 젬 20레벨에서 10% 감폭됩니다(기존 29% 증폭).
각성한 치명타 시 시전 보조: 보조 대상 스킬로 주는 주문 피해가 젬 1레벨에서 9% 감폭되고(기존 30% 증폭), 젬 5레벨에서 7% 감폭됩니다(기존 32% 증폭).
집중 유지 중 시전 보조: 이제 모든 젬 레벨에서 "보조 대상 발동형 주문으로 주는 피해 30% 감폭" 효과를 부여합니다.
각성한 집중 유지 중 시전 보조: 이제 모든 젬 레벨에서 "보조 대상 발동형 주문으로 주는 피해 30% 감폭" 효과를 부여합니다.
무리 덫 보조: 보조 대상 스킬로 주는 피해가 젬 1레벨에서 61%(기존 55%), 젬 20레벨에서 55%(기존 36%) 감폭됩니다.
다중 덫 보조: 보조 대상 스킬로 주는 피해가 젬 1레벨에서 58%(기존 50%), 젬 20레벨에서 52%(기존 31%) 감폭됩니다.
고충격 지뢰 보조: 보조 대상 스킬로 주는 피해가 젬 1레벨에서 56%(기존 35%), 젬 20레벨에서 50%(기존 28%) 감폭됩니다.
직관의 연결 보조: 보조 대상 주문이 주는 피해가 젬 1레벨에서 44%(기존 20%), 젬 20레벨에서 38%(기존 11%) 감폭됩니다.
주문 토템 보조: 보조 대상 스킬로 주는 피해가 젬 1레벨에서 49%(기존 28%), 젬 20레벨에서 40%(기존 24%) 감폭됩니다.
주문투척 보조: 이제 젬 1레벨에서 "보조 대상 스킬로 주는 주문 피해 37% 감폭" 효과가 있고, 젬 20레벨에서는 그 값이 31%입니다.
덫 보조: 보조 대상 스킬로 주는 덫 피해가 젬 1레벨에서 20%, 젬 20레벨에서 11% 감폭됩니다(기존 젬 20레벨에서 38% 증가).
영혼의 외투(Soul Mantle) 고유 갑옷에서 "소환 가능한 토템 최대치 +1" 효과가 없어집니다. 잠시 판단력이 흐려지면 신성한 오브를 사용해서 기존 아이템을 갱신할 수 있습니다.
시인의 펜(Poet's Pen), 코스프리의 장난(Cospri's Malice), 묠니르(Mjölner)의 장착된 주문 발동 재사용 대기시간이 0.25초(기존 0.15초)로 증가했습니다. 기존 아이템에도 적용됩니다.
일부 토템과 덫 스킬, 점화 피해를 위주로 만들어진 일부 공격을 상향했습니다. 높은 레벨에서는, 이 조정을 통해 그 외의 변화로 인해 생긴 피해 하향이 상쇄될 것입니다.
칼날 덫: 이제 젬 1레벨에서 기본 공격 피해의 76%(기존 55%), 젬 20레벨에서 기본 공격 피해의 96%(기존 67.5%)만큼 피해를 줍니다. 이제 추가 피해 효율이 젬 1레벨에서 76%(기존 55%), 젬 20레벨에서 96%(기존 67%)입니다.
폭발 덫: 이제 젬 20레벨에서 437~655(기존 309~464)의 피해를 줍니다. 이제 모든 젬 레벨에서 추가 피해 효율이 100%(기존 60%)입니다.
화염 덫: 이제 젬 1레벨에서 10~15(기존 11~17), 젬 20레벨에서 915~1373(기존 644~966)의 화염 피해를 줍니다. 이제 젬 1레벨에서 1초당 30.9(기존 35.7), 젬 20레벨에서 4170.7(기존 2934.9)의 기본 화염 피해를 줍니다. 이제 젬 1레벨에서 화상 상태의 적에게 화염 피해를 3~5(기존 4~5), 젬 20레벨에서 286~429(기존 201~302)를 추가합니다. 이제 모든 젬 레벨에서 추가 피해 효율이 260%(기존 200%)입니다.
얼음 덫: 이제 젬 1레벨에서 88~132(기존 88~133), 젬 20레벨에서 1275~1912(기존 898~1347)의 냉기 피해를 줍니다. 이제 모든 젬 레벨에서 추가 피해 효율이 290%(기존 200%)입니다.
번개 덫: 이제 젬 1레벨에서 15~46(기존 18~54), 젬 20레벨에서 659~1978(기존 466~1399)의 번개 피해를 줍니다. 이제 모든 젬 레벨에서 추가 피해 효율이 240%(기존 170%)입니다.
충격파 토템: 이제 젬 1레벨에서 33~65(변동 없음), 20레벨에서 412~765(기존 362~672)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신성한 화염 토템: 이제 젬 1레벨에서 2~5(기존 2~5), 20레벨에서 153~230(기존 134~202)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촉발 변경 사항:
촉발 보조: 재발생 시 보조 대상 스킬로 주는 피해가 젬 1레벨에서 50%(기존 30%), 젬 20레벨에서 41%(기존 21%) 감폭됩니다.
시전 속도 속성 변경 사항:
이제 룬 단검에 시전 속도 증가 속성을 붙일 수 있습니다.
이제 한손 무기에 시전 속도 증가 속성이 최저 등급에서 5~8%(기존 5~7%), 최고 등급에서 29~32%(기존 23~25%)로 붙습니다.
이제 양손 무기에 시전 속도 증가 속성이 최저 등급에서 8~13%(기존 8~11%), 최고 등급에서 44~49%(기존 35~38%)로 붙습니다.
이제 반지에 붙는 시전 속도 증가 속성이 3개 등급으로 나뉩니다. 최저 등급에서는 5~8%, 최고 등급에서는 13~16%로 붙습니다. 변경 전에는 5~7%로만 붙었습니다.
이제 목걸이에 붙는 시전 속도 증가 속성이 4개(기존 3개) 등급으로 나뉩니다. 최저 등급에서는 5~8%(기존 5~7%), 최고 등급에서는 17~20%(기존 11~13%)로 붙습니다.
위 속성들의 작업대 버전도 이에 따라 변경되었습니다.
한손 무기에 "시전 속도 증가"와 "적 처치 시 비전 쇄도 획득" 확률을 부여하던 장막 속성이 이제 "시전 속도 18~22%(기존 15~18%) 증가"를 부여합니다. 작업대 버전도 이에 따라 변경되었습니다.
양손 무기에 "시전 속도 증가"와 "적 처치 시 비전 쇄도 획득" 확률을 부여하던 장막 속성이 이제 "시전 속도 26~31%(기존 21~25%) 증가"를 부여합니다. 작업대 버전도 이에 따라 변경되었습니다.
귀를 찢는 비참의 에센스가 이제 한손 무기에는 시전 속도 29~32%(기존 26~28%) 증가, 양손 무기에는 시전 속도 44~49%(기존 39~42%) 증가 효과를 부여합니다. 절규하는 에센스와 악을 쓰는 에센스도 이에 따라 변경되었습니다.
한계치 주얼:
이제 고유 한계치 주얼이 5장의 "정화를 위한 죽음" 퀘스트 보상으로 지급되지 않습니다. 이제 그 대신 희귀 진홍색 주얼, 희귀 코발트색 주얼, 희귀 진청록색 주얼 중 하나를 선택해서 받을 수 있습니다.
첫눈(First Snow), 얼어붙은 길(Frozen Trail), 심해지는 고통(Growing Agony), 압도적인 확률(Overwhelming Odds), 신속한 확장(Rapid Expansion), 강철 혼백(Steel Spirit), 제국의 무게(Weight of the Empire), 한겨울의 장례식(Winter Burial) 고유 주얼을 이제 획득할 수 없습니다.
위험한 연구(Hazardous Research) 고유 주얼에서 "반경 내 지능이 40 이상이면 전기불꽃이 투사체 2개 추가 발사"나 "전기불꽃 지속시간 15~20% 감소" 효과가 없어집니다. 신성한 오브를 사용하면 기존 아이템을 갱신할 수 있습니다. 이 주얼은 이제 전기불꽃 투사체를 원형으로 발사하고 싶을 때만 쓸모가 있습니다.
칼날 경기장(Ring of Blades) 고유 주얼에서 "반경 내 민첩이 40 이상이면 천상의 단도가 투사체 5개 추가 발사" 효과가 없어집니다. 신성한 오브를 사용하면 기존 아이템을 갱신할 수 있습니다. 이 주얼은 이제 천상의 단도를 원형으로 발사하고 싶을 때만 쓸모가 있습니다.
퍼져가는 부패(Spreading Rot) 고유 주얼이 이제 1개(기존 2개)로 제한되고, 이 변경 사항은 기존 아이템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이 주얼에서 "반경 내 지능이 40 이상이면 황폐의 이동 방해 지속시간 50% 증가" 효과가 없어지고, 대신 "반경 내 지능이 40 이상이면 황폐의 시전 속도 30% 감소" 효과가 생깁니다. 신성한 오브를 사용하면 기존 아이템의 효과를 갱신할 수 있습니다.
동결 파동: 이제 젬 1레벨에서 8~12(변동 없음), 젬 20레벨에서 1458~2188(기존 888~1332)의 냉기 피해를 줍니다. 이제 모든 젬 레벨에서 추가 피해 효율이 330%(기존 200%)입니다.
서리 구체: 이제 젬 1레벨에서 9~13(변동 없음), 젬 20레벨에서 1594~2392(기존 972~1458)의 냉기 피해를 줍니다. 이제 모든 젬 레벨에서 추가 피해 효율이 360%(기존 220%)입니다.
전기불꽃: 이제 젬 1레벨에서 1~28(기존 2~29), 젬 20레벨에서 104~1983(기존 70~1326)의 번개 피해를 줍니다. 이제 젬 1레벨에서 투사체 4개(변동 없음), 젬 20레벨에서 7개(기존 6개)를 추가 발사합니다. 이제 모든 젬 레벨에서 추가 피해 효율이 190%(기존 125%)입니다.
대지 강타: 이제 젬 20레벨에서 반경 +10(기존 +6)을 얻습니다.
묵직한 타격: 이제 젬 1레벨에서 20%(변동 없음), 젬 20레벨에서 39%(기존 20%)의 확률로 2배의 피해를 줍니다.
회전베기: 이제 젬 20레벨에서 반경 +8(기존 +6)을 얻습니다. 이제 추가 피해 효율이 젬 1레벨에서 125%(변동 없음), 젬 20레벨에서 221%(기존 213%)입니다.
빙하 망치: 이제 모든 젬 레벨에서 "물리 피해의 100%(기존 60%)를 냉기 피해로 전환" 효과를 부여합니다.
맹독 타격: 이제 젬 1레벨에서 기본 공격 피해의 90%(변동 없음), 젬 20레벨에서 기본 공격 피해의 140.2%(기존 135%)만큼 피해를 줍니다. 이제 추가 피해 효율이 젬 1레벨에서 90%(변동 없음), 젬 20레벨에서 140%(기존 135%)입니다.
천상의 단도: 이제 젬 1레벨에서 7~10(변동 없음), 젬 20레벨에서 949~1423(기존 633~949)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이제 젬 1레벨에서 투사체 9개(변동 없음), 젬 20레벨에서 12개(기존 9개)를 추가 발사합니다. 이제 모든 젬 레벨에서 추가 피해 효율이 220%(기존 120%)입니다.
황폐: 이제 기본 2차 지속시간이 1.00초(기존 0.80초)입니다.
대체 퀄리티 젬 변경 사항:
이제 기묘한 서리 구체 스킬 젬의 퀄리티가 "피해 0~100% 감소"나 "명중 시 0~20%의 확률로 냉기 노출 유발" 효과를 부여하지 않습니다. 이제 그 대신 "투사체 속도 1초당 0~40% 증가" 효과를 부여합니다.
이제 상이한 대지 강타 스킬 젬의 퀄리티가 "효과 범위 0~60% 증가" 효과를 부여하지 않고, 각도 0~40% 증가(기존 0~40% 감소)" 효과를 부여합니다.
폭풍 보주:
폭풍 보주가 번개 주문 시전 캐릭터를 위한 단일 대상 스킬로 개편되었습니다. 폭풍 보주의 범위 내에서 번개 스킬을 시전할 때 적을 명중시키는 메카닉에 스킬의 초점을 두었습니다. 폭풍 보주는 이제 젬 1레벨에서 3~8(기존 2~7), 젬 20레벨에서 304~913(기존 185~555)의 번개 피해를 줍니다. 이제 젬 1레벨에서 3.50초(기존 1.50초)마다, 젬 20레벨에서 2.55초(기존 1.02초)마다 타격합니다. 이제 젬 1레벨에서 광선이 추가 대상 1개(기존 2개), 젬 20레벨에서 3개(기존 4개)를 향해 분할됩니다. 이제 모든 젬 레벨에서 추가 피해 효율이 110%(기존 65%)입니다. 이제 기본 지속시간이 7.00초(기존 6.00초)입니다.
이제 폭풍 보주 범위 내에서 번개 주문을 시전할 때 시전자에게서 분할되어 나갈 필요가 없습니다. 대신 폭풍 보주의 범위 내에서 번개 주문을 시전할 때마다 범위 내의 적을 공격하므로, 위치 선정이 훨씬 자유로워집니다.
점화 상쇄 변경 사항:
종말의 낙인: 이제 젬 1레벨에서 69~104(기존 46~69), 젬 20레벨에서 924~1386(기존 613~920)의 화염 피해를 줍니다. 이제 낙인이 부착된 동안 1.5초(기존 1초)마다 활성화됩니다. 이제 모든 젬 레벨에서 추가 피해 효율이 200%(기존 135%)입니다.
불타는 화살: 이제 젬 1레벨에서 기본 공격 피해의 200%(기존 150%), 젬 20레벨에서 기본 공격 피해의 300%(기존 214%)만큼 피해를 줍니다. 또한 젬 1레벨에서 추가 피해 효율이 200%(기존 150%)이며, 젬 20레벨에서 300%(기존 214%)입니다. 이제 공격 속도가 기본의 70%(기존 90%)입니다. 이제 젬 1레벨에서 마나 비용이 7(기존 5), 젬 20레벨에서 12(기존 8)입니다. 이제 관통상과 동일한 활 애니메이션을 사용합니다.
바알 불타는 화살: 이제 젬 1레벨에서 기본 공격 피해의 280%(기존 200%), 젬 20레벨에서 기본 공격 피해의 400%(기존 284%)만큼 피해를 줍니다. 또한 젬 1레벨에서 추가 피해 효율이 280%(기존 200%)이며, 젬 20레벨에서 400%(기존 284%)입니다. 이제 공격 속도가 기본의 70%(기존 90%)입니다. 이제 관통상과 동일한 활 애니메이션을 사용합니다.
폭발 화살: 이제 "대상에 명중한 폭발 화살 1개당 폭발 시 명중 및 상태 이상 피해(기존 명중 피해만) 5% 증폭" 효과를 부여합니다.
폭발성 혼합물: 이제 모든 젬 레벨에서 모든 유형의 피해가 20% 추가됩니다.
이제 젬 1레벨에서 루비 플라스크의 충전 소모 시 점화 지속 피해 배율 +60%(기존 +40%), 젬 20레벨에서 +98%(기존 +78%)를 부여합니다.
화염 격발("명중 시 20레벨 화염 격발 시전" 에센스 속성에 의해 부여): 이제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기존 1초)입니다. 이제 젬 20레벨에서 1131~1696(기존 752~1127)의 화염 피해를 줍니다. 이제 추가 피해 효율이 250%(기존 270%)입니다.
바알 화염파: 이제 단계마다 상태 이상 피해가 110%(기존 70%) 증폭됩니다.
속죄의 낙인: 이제 최초 에너지 중첩 후, 에너지 중첩 하나당 폭발이 주는 상태 이상 피해가 90%(기존 60%) 증폭됩니다.
죽음 동경(말썽의 나락(Maw of Mischief) 고유 투구에 의해 부여): 이제 화염 피해가 444~666(기존 316~474)입니다. 이제 폭발로 소환수 최대 생명력의 19%(기존 13%)와 동일한 기본 화염 피해를 줍니다.
명중 기반의 활 공격
문제:
현재 명중 기반의 활 공격으로 주는 피해를 경쟁력 있는 수준으로 올리려면, 지나치게 많은 투자가 필요했습니다. 피해를 그만큼 올리기 위해서는 치명타를 활용해야만 하는데, 대부분의 스킬에서 치명타에 충분히 투자를 하려면 방어력은 포기하는 수밖에 없었습니다.
해결책:
활에 양손 근접 무기와 같은 특정 추가 원소 피해 속성 부여를 가능하게 합니다. 이 속성들이 이전에 활 전용으로 사용되던 속성들보다 훨씬 강력하기 때문입니다.
활의 피해를 전반적으로 상향하여, 기본 유형에 따라 기본 피해를 최대 50%까지 증폭시킵니다.
활 패시브 스킬 군의 숙련 옵션을 개선합니다.
화살통을 여러 가지로 개선하여, 희귀 화살통을 사용할 때 활의 피해가 대폭 향상되도록 합니다.
다양하고 유용한 고정 속성을 제공하는 화살통 유형을 새로 추가하여 화살통 시스템을 개편했습니다.
화살통에 붙는 물리 피해 추가 속성을 대폭 개선했습니다.
화살통에 붙던 "공격 스킬 시전 시 원소 피해" 속성을 "활 스킬로 주는 피해 증가" 속성으로 변경하여, 화살통 속성을 통해 물리 피해나 카오스 피해를 주는 스킬을 강화할 수 있게 했습니다.
영향을 받은 화살통 속성에서 화살 +1 접두어를 제거하여 화살통 속성 풀에 접미어로 추가했습니다.
화살통에 붙는 공격 속도 및 정확도 속성에 등급을 1개 추가했습니다.
상세 내용:
스포일러
이제 활에 전용 속성이 붙지 않고, 그 대신 양손 무기와 동일한 특정 화염, 냉기, 번개, 카오스 피해 접두어 속성이 붙습니다.
이제 화살통에 "공격 스킬의 원소 피해 증가" 속성이 붙지 않습니다. 그 대신 "활 스킬로 주는 피해 증가" 속성이 붙을 수 있습니다.
화살통에 붙는 최고 등급 속성의 예로는 "활 스킬로 주는 피해 43~50% 증가"가 있습니다.
이제 비애의 에센스에 화살통용 "공격 스킬의 원소 피해 증가" 속성이 붙지 않습니다. 그 대신 "활 스킬로 주는 피해 증가" 속성이 붙습니다. 이제 귀를 찢는 비애의 에센스에는 43~50%의 값이 붙습니다.
이제 화살통에 "활 공격 시 화살 1개 추가 발사"가 접미어로 붙을 수 있습니다. 이 버전의 쉐이퍼 및 사냥꾼의 영향을 받는 속성은 이제 붙지 않습니다.
이제 화살통에 붙는 "공격 시 물리 피해 추가" 속성의 등급별 수치가 목걸이와 동일하게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제 화살통에는 값이 증가한 자체 속성이 붙습니다. 예를 들어 화살통에 붙는 최고 등급은 "공격 시 물리 피해 17~23에서 34~39까지 추가"입니다.
화살통에 붙는 정확도 속성의 등급이 1개 추가됩니다. 값은 "정확도 +481~600"입니다.
화살통과 민첩 방패에 붙는 공격 속도 속성의 등급이 1개 추가됩니다. 값은 "공격 속도 14~16% 증가"입니다.
열의의 에센스가 이에 따라 변경되었습니다. 이제 귀를 찢는 열의의 에센스가 화살통에 "공격 속도 13~15%(기존 11~12%) 증가" 효과를 부여합니다.
화살통에 이제 "악의적인"(공격 시 카오스 피해 27~41에서 55~69까지 추가) 접두어 속성이 붙을 수 있습니다.
활 숙련에서 "차원 능력을 사용하는 동안 이동 속도"와 "처치 시 차원 능력 획득" 효과를 변경했습니다. 또한 "활을 장착하고 토템을 보유한 동안 피해 증가" 효과를 부여하던 숙련도 변경했습니다.
신규 숙련: "화살 속도의 증가 및 감소 수치를
활로 주는 피해에도 적용"
신규 숙련: "활의 초록 홈 하나당 정확도 +100"
기존 숙련: "신기루 궁수 지속시간 100%(기존 50%) 증가"
기존 숙련: "점멸 화살과 거울 화살의 재사용 대기시간 회복 속도 100%(기존 60%) 증가"
신규 화살통
화살통 기본 유형의 이전 버전은 이제 떨어지지 않습니다. 변경 후의 화살통 기본 유형과 획득 레벨, 레벨 제한은 아래와 같습니다.
레벨 4: 톱니 화살통 (균일 물리 피해 1~4)
레벨 9: 불화살통 (균일 화염 피해 3~5)
레벨 14: 상어이빨 화살통 (명중하는 적 하나당 생명력 6~8 획득)
레벨 20: 깃 화살통 (화살 속도 20~30%)
레벨 25: 관통 화살통 (관통 +1)
레벨 31: 뭉툭한 화살통 (균일 물리 피해 7~9에서 13~16까지)
레벨 36: 쌍촉 화살통 (정확도 20~30%)
레벨 40: 가시촉 화살통 (활 사용 시 치명타 확률 20~30%)
레벨 45: 맹렬한 화살통 (균일 화염 피해 12~15에서 24~27까지)
레벨 49: 넓은 촉 화살통 (공격 속도 8~10%)
레벨 55: 끔찍한 화살통 (물리 피해의 10~15%가 카오스 피해에 추가)
레벨 61: 무거운 화살통 (균일 물리 피해 12~16에서 24~27까지)
레벨 66: 원시 화살통 (공격 스킬 시전 시 원소 피해 20~30%)
고유 화살통에는 각각 아이템의 성격과 레벨에 제일 잘 맞는 기본 유형이 다시 지정됩니다.
추가 피해 유발원
문제:
냉기, 번개, 카오스 피해 추가 보조 젬은 아무 조건 없이 대량의 추가 피해를 제공하는데, 이는 활 빌드를 비롯한 일부 빌드에서 선택할 수 있는 피해 옵션을 크게 상회하는 수준입니다. 그 외의 추가 피해 옵션은 상대적으로 약합니다.
해결책:
아무 조건 없이 주어지는 "피해 추가" 보조 젬의 위력을 낮추고, 무기에 붙는 "특정 추가 피해"와 "주문에 피해 추가"의 위력을 높입니다.
상세 내용:
스포일러
냉기/번개/카오스 피해 추가 젬 변경 사항:
카오스 피해 추가 보조: 보조 대상 스킬의 카오스 피해가 젬 1레벨에서 18~26(기존 17~26), 젬 20레벨에서 154~231(기존 170~255) 추가됩니다.
각성한 카오스 피해 추가 보조: 보조 대상 스킬의 카오스 피해가 젬 1레벨에서 176~251(기존 190~284), 젬 5레벨에서 189~284(기존 234~352) 추가됩니다.
냉기 피해 추가 보조: 보조 대상 스킬의 냉기 피해가 젬 1레벨에서 4~6(변동 없음), 젬 20레벨에서 152~228(기존 169~254) 추가됩니다.
각성한 냉기 피해 추가 보조: 보조 대상 스킬의 냉기 피해가 젬 1레벨에서 165~248(기존 187~280), 젬 5레벨에서 188~282(기존 227~341) 추가됩니다.
번개 피해 추가 보조: 보조 대상 스킬의 번개 피해가 젬 1레벨에서 1~8(변동 없음), 젬 20레벨에서 19~358(기존 21~402) 추가됩니다.
각성한 번개 피해 추가 보조: 보조 대상 스킬의 번개 피해가 젬 1레벨에서 21~391(23~445), 젬 5레벨에서 24~449(기존 29~543) 추가됩니다.
특정 추가 피해 무기 속성 변경 사항:
무기에 붙는 특정 추가 화염, 냉기, 번개, 물리 피해 접두어 속성이 최고 등급에서 약 8% 증가하고, 그 아래 등급에서는 더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그 결과 등급별 편차가 줄어들어, 이제 등급을 올릴 때 위력이 급격히 강해지지 않습니다.
특정 추가 화염 피해의 경우, 1등급 속성이 양손 무기에는 값을 165~225에서 335~390까지(기존 153~208에서 310~361까지) 부여해 주고, 한손 무기에는 89~121에서 180~210까지(기존 82~112에서 167~194까지) 부여해 줍니다.
특정 추가 냉기 피해의 경우, 1등급 속성이 양손 무기에는 값을 149~204에서 300~348까지(기존 140~187에서 278~322까지) 부여해 주고, 한손 무기에는 81~111에서 163~189까지(기존 77~101에서 152~174까지) 부여해 줍니다.
특정 추가 번개 피해의 경우, 1등급 속성이 양손 무기에는 값을 28~38에서 549~638까지(기존 17~44에서 516~583까지) 부여해 주고, 한손 무기에는 15~21에서 296~344까지(기존 9~24에서 278~315까지) 부여해 줍니다.
특정 추가 물리 피해의 경우, 1등급 속성이 양손 무기에는 값을 34~47에서 72~84까지(기존 32~43에서 66~78까지) 부여해 주고, 한손 무기에는 22~29에서 45~52까지(기존 20~27에서 41~49까지) 부여해 줍니다.
특정 추가 화염, 냉기, 번개 피해 속성의 2등급은 약 26% 증가했고, 3등급은 약 40% 증가했습니다.
특정 추가 물리 피해 속성의 2등급은 약 8% 증가했고, 3등급은 약 10% 증가했습니다.
무기에 붙는 특정 1등급 추가 카오스 피해 접두어 속성 또한 값이 증가했습니다.
특정 1등급 추가 카오스 피해의 경우, 양손 무기에는 값을 98~149에서 183~280까지(기존 81~125에서 171~215까지) 부여해 주고, 한손 무기에는 56~87에서 105~160까지(기존 47~72에서 98~123까지) 부여해 줍니다.
주문 피해 추가 무기 속성 변경 사항:
무기에 붙는 주문 시전 시 화염, 냉기, 번개 피해 추가 접두어 속성이 최고 등급에서 약 35% 증가했고, 그 아래 등급들은 소폭 증가했습니다. 최저 등급 속성은 증가하지 않았습니다.
1등급 주문 시전 시 화염 피해 추가의 경우, 양손 무기에는 값을 66~88에서 132~155까지(기존 49~65에서 98~115까지) 부여해 주고, 한손 무기에는 49~66에서 98~115까지(기존 36~49에서 73~85까지) 부여해 줍니다.
1등급 주문 시전 시 냉기 피해 추가의 경우, 양손 무기에는 값을 61~81에서 120~140까지(기존 45~60에서 89~104까지) 부여해 주고, 한손 무기에는 41~54에서 81~93까지(기존 30~40에서 60~69까지) 부여해 줍니다.
1등급 주문 시전 시 번개 피해 추가의 경우, 양손 무기에는 값을 7~20에서 255~270까지(기존 5~15에서 189~200까지) 부여해 주고, 한손 무기에는 4~14에서 170~179까지(기존 3~10에서 126~133까지) 부여해 줍니다.
물의 구체의 스킬 상호작용
문제:
연쇄 또는 충격파 효과가 있는 스킬이 물의 구체에 명중하면 단일 대상에게 주는 피해에 배율이 적용됩니다. 스킬들의 밸런스가 직업이나 테마와 무관한 스킬에 좌우되어서는 안 되겠죠. 또한 이런 상호작용이 가능한 상태에서는, 특정 활 스킬과 명중 피해 주문을 개선하기가 힘듭니다. 총 피해량이 너무 높아지기 때문이죠.
해결책:
1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지난 후에 물의 구체를 다시 명중시킬 수 있게 변경합니다. 물의 구체의 상태 이상 메카닉은 그대로 유지되므로 일부 특수한 스킬 상호작용은 가능하지만, 여러 스킬에 너무 높은 단일 대상 피해 배율을 부여하던 문제는 해결됩니다.
발동형 징표
문제:
명중 시에 징표를 부여하는 스킬이나 징표를 부여하는 고유 아이템을 통해 징표를 찍으면, 보스 전투에서 징표를 훨씬 효율적으로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이런 수준 높은 아이템을 쓰지 못하는 빌드가 상대적으로 불리해지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해결책:
징표를 영구적인 것으로 변경하여, 보스 인카운터에서 한 번만 시전하면 되게 합니다. 공격으로 희귀 및 고유 대상을 명중시키면 징표를 발동하는 보조 젬을 새로 추가합니다.
상세 내용:
스포일러
징표 저주 스킬이 이제 영구적입니다.
징표 저주 스킬의 "지속시간" 태그가 없어집니다.
공격으로 희귀 또는 고유 적 명중 시 보조 대상 스킬을 발동하는 민첩 보조 젬인 "명중 시 징표"를 새로 추가했습니다. 이 보조 젬은 발동된 징표 스킬에 재사용 대기시간과 작은 저주 효과를 추가하지만, 징표를 발동하는 공격에 연결할 필요는 없습니다.
데드아이의 전직 패시브 스킬인 집중점에서 "플레이어가 유발한 징표 효과가 적이 죽어도 사라지지 않음" 효과가 없어지고, 대신 "징표가 찍힌 적이 사망하면 징표가 다른 적에게 전이됨" 효과가 추가됩니다.
희귀 또는 고유 적 명중 시 징표를 발동하는 영향력 속성이 속성 풀에서 제거되어, 이제 얻을 수 없게 됩니다.
방어 상승과 피해 감소
문제:
명중 시에 주는 피해에 따라 방어 상승 획득량이 결정되다 보니, 피해가 아주 높은 빌드로도 (예컨대 남동석 광산이나 복제된 영토에 등장하거나, 특정 리그 메카닉으로 방금 생성된) 피해 감소가 아주 높은 몬스터를 명중시키면 방어 상승을 거의 얻을 수가 없었습니다.
해결책:
방어 상승 획득량이 대상의 피해 감소를 무시하도록 합니다.
스킬 밸런스
문제:
시체 폭발 빌드를 사용할 때, 생명력이 높은 망령으로 모독의 대상이 되는 몬스터 풀을 늘리면 피해를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모독이 몬스터를 선택하는 특유의 방식 때문에, 지역 내에 등장하는 몬스터가 적을수록 시체 폭발로 주는 피해가 컸습니다.
해결책:
모독이 망령 시체를 생성하는 확률을 고정합니다. 그러면 플레이어가 있는 지역에 따른 시체 폭발 피해가 보다 일관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지역에 생명력이 높은 망령을 한 마리 데려가는 데는 여전히 이점이 있지만, 생명력이 높은 망령을 여러 마리 데려갈 필요는 없어집니다.
상세 내용:
스포일러
모독과 시체 보행이 나머지 시체 유형 대비 2배라는 상대적인 가중치 없이, 15%의 고정 확률로 망령 시체를 생성합니다.
문제:
지진 덫은 피해가 효과 범위 증가와 비례해서 증가하기 때문에, 피해 증가 폭이 매우 큽니다. 지진 덫의 충격 범위를 증가시키면 여러 개의 큰 폭발이 대상을 명중시킬 확률이 크게 높아집니다. 범위 증가가 충격이 일어나는 위치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비록 재미있는 메카닉이긴 하지만, 투자 비용에 비해 너무 많은 피해를 제공해 줍니다. 그리고 이를 상쇄하기 위해서는 스킬의 피해를 너무 많이 낮춰야 하기 때문에 중복 메카닉이 없으면 스킬이 너무 약해질 것입니다.
해결책:
효과 범위 관련 속성이 지진 덫의 폭발이 대상을 지정하는 범위에 일정 비율로 적용되도록 합니다. 그러면 스킬의 범위가 약간 커지면서, 피해 이득이 완전히 없어지지 않는 선에서 효과 범위 증가로 인한 피해 상승 폭을 낮추는 결과가 생길 것입니다.
문제:
맹독성 비는 지속 피해가 아주 강력하면서, 일반적인 활 빌드에 비해 빌드 비용이 낮습니다. 게다가 명중 기반의 활 스킬을 개선할 목적으로 적용되는 화살통과 숙련 관련 변경에서도 이득을 보게 됩니다.
해결책:
맹독성 비가 높은 레벨에서 주는 피해를 하향하여, 화살통 변경으로 인한 상향을 부분적으로 상쇄하고 다른 스킬과 밸런스를 맞춥니다.
상세 내용:
스포일러
맹독성 비가 이제 젬 1레벨에서 1초마다 7.9(변동 없음)의 기본 카오스 피해를, 젬 20레벨에서 1초마다 238(기존 285.1)의 기본 카오스 피해를 줍니다.
고유 아이템 밸런스
문제:
오라 시전에 마나가 소모되지 않게 한 변경으로 인해, 군단의 행진(March of the Legion)이 일부 빌드에서 4개의 추가 오라를 아주 낮은 비용으로 얻는 수단이 되었습니다. 또한 이 아이템은 개발 의도에 반하는 수준으로 자만의 정점 핵심노드에서 이득을 보아, 위력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해결책:
군단의 행진(March of the Legion)의 축복 메카닉을 개편하여, 보유할 수 있는 축복의 개수를 1개로 제한합니다. 일시적으로 마나를 보유하는 것이 아니라 마나를 소모하도록 스킬을 변경합니다. 이 변경 사항을 적용하는 과정에서 그 외의 메카닉에서도 여러 가지 문제가 발견되어, 또 다른 변경이 필요해지는 파급 효과가 생겼습니다.
축복을 보조 젬으로 풀어, 이 고유 아이템을 사용하지 않는 빌드에서도 이 메카닉을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마나 사용량이 많으면서 마나 점유는 피하고 싶은 캐릭터와 혈마법 핵심노드를 사용하는 캐릭터가 유용하게 쓸 수 있을 것입니다.
군단의 행진(March of the Legion)이 부여하는 오라 레벨을 개선하여 아이템이 축복 오라를 쓸 때 가장 효과적이도록 합니다.
혈마법 핵심노드 뒤에서 필사적 신념과 생명력 패시브를 제거하고, 필사적 신념처럼 오라 1개의 비용을 없애고 마나 점유를 막아 주는 보조 젬을 만듭니다. 이는 축복 스킬과는 대치되므로 함께 사용할 수 없을 것입니다. 이 보조는 축복 보조에 비하면 스킬에 제공하는 오라 효과가 약하지만, 초기 비용이나 유지 비용이 없습니다.
핵심노드 뒤의 효율적인 생명력 패시브가 없어지는 변화를 상쇄하기 위해, 혈마법이 10% 증폭된 생명력을 부여하도록 변경합니다.
"
자만의 정점이 오라를 1개로 제한하지 않고, 그 대신 오라가 점유하는 마나의 양에 따라 오라 효과를 더 부여하도록 변경합니다.
이 변경의 구체적인 수치는 패치 노트에서 안내하겠습니다.
문제:
그림자 형상 스킬(무광의 연막(Shroud of the Lightless)과 영원의 연막(The Eternity Shroud) 모조품 고유 아이템에 의해 부여)에 투자를 많이 하면, 지속시간이 재사용 대기시간보다 길어지면서 영구적인 물리 피해 면역을 부여하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해결책:
스킬이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에는 그림자 형상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진행되지 않게 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을 45초에서 40초로 줄입니다.
문제:
(치명적인 긍지(Lethal Pride) 고유 주얼에서 비롯되는) 피의 힘 핵심노드가 부여하는 피해 감소 효과가 생명력 회복 속도 속성에 좌우되어, 피해 감소가 100%에 달하고 캐릭터가 피해에 면역이 되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해결책:
피의 힘의 피해 감소가 생명력 회복 속도 속성에 좌우되지 않습니다.
문제:
보스 전투에서 광란 중첩을 활성화하기가 힘들고 소환수의 행동이 느릿느릿하게 느껴져서, 보스 전투에서 춤추는 수도승(The Dancing Dervish) 고유 아이템의 메카닉을 유지할 방법이 없었습니다.
해결책:
근접 명중 시에 광란을 획득하고 소환수 행동이 개선되도록 춤추는 수도승(The Dancing Dervish)을 변경합니다.
상세 내용:
스포일러
춤추는 수도승(The Dancing Dervish)의 "광란" 속성이 "근접 명중을 광란 처치로 간주" 속성으로 변경되어, 플레이어가 몬스터를 처치하지 않고도 새로 광란 질주를 이어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춤추는 수도승은 광란 시에 비활성화되므로 광란 상태에서는 이 변화가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소환수가 고유 적을 명중시키면 광란 처치를 획득하는 행동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이제 춤추는 수도승(Dancing Dervish)이 소환하는 소환수들이 새롭고 집중 유지가 필요한 회오리바람의 일종을 사용합니다. 이동 속도와 AI도 조정되어, 전투 중에 더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느낌을 줄 것입니다.
문제:
배반의 공포의 깃발 방어 상승 지속시간 속성이 새로워진 방어 상승 시스템과 해결이 불가능한 문제를 빚고 있었습니다.
해결책:
배반의 공포의 깃발 속성을 교체합니다.
상세 내용:
스포일러
배반에서 "공포의 깃발의 방어 상승 지속시간 100~200% 증가" 효과가 없어지고, 대신 "공포의 깃발 설치 시 받는 방어 상승 최대치 2~4 추가" 효과가 추가됩니다. 이 변화는 기존 아이템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문제:
여러 빌드에서 공허 화살깃의 위력이 희귀 화살통을 상회합니다.
해결책:
공허 화살깃 화살의 피해를 검토합니다. 이 밸런스는 희귀 화살통에 적용되는 여러 가지 변화를 고려하여 아직 검토하는 중이므로, 확정되는 대로 패치 노트를 통해 안내하겠습니다.
이번 주 트위치에서 진행되는 아틀라스 공성전 확장팩 공개 라이브스트림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