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패스 오브 엑자일입니다.

먼저, 예상치 못한 점검 연장으로 인해 게임 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끼쳐드린 부분에 대해 대단히 죄송한 말씀을 드립니다.

금일 Grinding Gear Games에서 새로운 계정 시스템 적용을 위한 점검 진행 중 예기치 못한 문제가 발생하여
기존 안내되었던 점검 시간 보다 연장된 점검이 진행되었습니다.

관련하여, Grinding Gear Games에서 발생한 현상에 대한 설명을 준비하여 안내해 드립니다.

자세한 사항은 다음 내용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금일 오전 5시, 저희는 새로운 계정 시스템 적용을 위한 점검을 진행했으며, 해당 작업에 약 4시간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가장 먼저 문제가 된 것은 기존에 테스트를 진행하며 계획한 시간보다 이관 작업에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다는 점입니다.
이에 따라 예상했던 점검 시간이 한 시간 더 연장되었습니다.

한국시간 기준 오전 10시경에 서버가 복구된 후, 많은 플레이어의 연결이 자주 끊기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는 백엔드 마스터 서버 중 하나에서 충돌이 발생하여 온라인 계정 세션 정보가 손실된 것이 원인이었습니다.

저희는 약 15분간 이러한 충돌의 원인을 조사하였지만, 즉각적인 해결책을 찾을 수 없어 부득이하게도 패치를 롤백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안타깝게도 이번 점검의 경우, 배포 중에 발생한 광범위한 데이터베이스 이관으로 인해 기존 롤백 시간보다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된 부분으로 확인됩니다.
데이터베이스의 규모가 크다 보니 백업을 복원하는 과정 또한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롤백 이후 한국 시간으로 오전 11시에 서버가 복구되었으며,
게임 플레이 또한 정상적으로 복원되었습니다.

다만, 홈페이지 데이터베이스 복구에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되어 홈페이지 점검 시간 또한 연장되었습니다.
(홈페이지는 한국 시간 기준 12시 30분까지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금일 현상에 대해 추가로 조사한 결과, 아주 간단한 결함으로 인해 충돌이 발생했다는 사실을 확인하였습니다.
계정 세션에서 사용되는 계정 이름의 길이를 나타내는 상수가 식별번호를 추가하기 이전의 값을 실수로 사용하고 있어,
플레이어가 27자보다 긴 계정명으로 로그인한 경우 계정 세션에 계정 이름을 복사하지 못하고 예외 처리가 되었습니다.

이 자체만으로는 마스터가 충돌하지 않아야 했지만, 예외가 발생하지 않도록 설계된 코드 기반 영역에서 문제가 발생하여
전체 프로세스가 충돌하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해당 문제 자체는 이미 수정 반영되었으며, 예외적인 문제 발생에도 잘 견딜 수 있도록 코드도 변경했습니다.

또한, 저희는 금일 진행 예정이었던 패치 재배포를 다음 주 월요일까지 연기하였으며,
다시 한번 QA를 실시하여 어떤 문제도 없을지 확인해야 재배포를 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는 Grinding Gear Games가 제공해야 할 서비스 수준에 못 미치는 서비스였으며, 장시간 점검에 깊은 사과의 말씀을 전해드립니다.
글 작성자: 
카카오게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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