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개발자 노트 공지 이후 현재 작업 중인 환영 개선 사항들에 대해 안내드립니다.

마비시키는/소모시키는/침식하는/희석시키는 손길 디버프

소모시키는 손길, 마비시키는 손길, 침식하는 손길, 희석시키는 손길 디버프 지속시간이 3초로 감소되었습니다.
해당 변경 사항은 3월 17일 3.10.0c 패치로 적용되었습니다.

몬스터 피해

게임을 더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전반적인 환영 몬스터의 난이도가 조정되었습니다.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각 안개 깊이에서 환영 몬스터의 난이도가 감소되었습니다.(복제된 영혼 파편의 확률도 포함하여 재조정되었습니다.)
  • 몬스터에 환영 속성이 부여될 확률이 크게 감소되었습니다.
  • 격노 몬스터가 주는 피해가 20% 감소되었습니다.
  • 혐오 몬스터가 충격 시 더 이상 피해를 입히지 않습니다.
  • 혐오 몬스터의 박격포 스킬로 생성되는 고정 폭발성의 피해가 30% 감소되었습니다.
  • 환영 오브젝트에서 몬스터가 출현하도록 작동하는 물체의 인식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악의 몬스터가 발사하는 폭발 관련 투사체 스킬이 더 이상 여러개의 투사체를 발사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 적의 몬스터가 상위 레벨에서 처치될 경우 폭발할 확률이 감소되었습니다.

해당 변경 사항은 3월 19일 3.10.0d 패치로 적용되었습니다.

기존 콘텐츠와 환영 리그

지역 내의 모든 플레이어가 역병 인카운터, 배신의 연구 인카운터, 군단 인카운터, 균열 또는 기습을 진행하는 경우 인카운터를 완료하거나 포기할 때까지 환영 안개의 이동이 정지됩니다.
이와 같은 경우 파티에서 모든 플레이어가 특정 반경내에서 또는 인카운터에서 있어야합니다.
파티 전체가 인스턴스를 떠날 경우 환영 안개가 일시적으로 멈추게 됩니다. (유저가 아이템을 보관하거나 거래할 수 있도록 변경됨)

선구자, 변형, 야수 도감 붉은 야수 처치 에센스 희귀 몬스터 처치, 페란두스 상자 열기, 금고 열기와 같은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게임 콘텐츠를 진행하거나 완료하면 환영 안개가 인카운터 유형에 따라 정해진 시간동안 이동하지 않습니다.

해당 변경 사항은 3월 20일 3.10.0e 패치로 적용되었습니다.

환영 종료 버튼을 숨길수 있도록 추가

기본으로 보이지 않게 하는 사항이 추가되었으며 설정을 통해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해당 변경 사항은 3월 20일 3.10.0e 패치로 적용되었습니다.

보상

환영 진행 시 더 깊은 곳에 있는 몬스터가 보상 게이지를 채우는데 더 큰 영향을 미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해당 변경 사항은 3월 20일 3.10.0e 패치로 적용되었습니다.

환영 인카운터로부터 받게되는 보상도 수정되었습니다.
보상 게이지가 3단계까지 채워질 경우, 2번재 보상 게이지가 추가됩니다.
해당 게이지의 첫번 째 단계는 자동으로 채워져 있는 상태로 시작하기 때문에,
첫 번째 보상 게이지를 3단계까지 달성할 경우 3개(첫 번째 게이지) + 1개(두 번째 게이지)의 보상을 획득합니다.
두 번째 게이지의 진행은 첫 번째 게이지와 동시에 진행됩니다.
따라서 첫 번째 보상 게이지가 4단계가 되었다면 두 번째 보상 게이지는 2단계가 됩니다.
첫 번째 보상 게이지가 5단계가 될 경우, 세 번째 보상 게이지가 추가됩니다.
마찬가지로 이 보상의 첫 번째 게이지는 자동으로 채워진 채로 제공되며, 첫 번째와 두 번째 게이지와 동시에 진행됩니다.
추가로, 각 보상은 획득하는 보상의 다양성을 제공하기 위해 서로 겹치지 않는 유형 (다른 유형)으로 제공됩니다.
또한 환영 보상에서 일반, 무기, 방어구, 장신구 타입의 보상이 출현할 확률을 줄였습니다.



각성자 전투

각성자 전투와 관련한 개선 사항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사이러스가 너무 자주 순간 이동을 하여 전투에서 벽을 차단할 수 있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초반 세번의 ‘왕좌에서 내려오는 단계’에서 사이러스의 유령 스킬을 너무 자주 사용되었습니다.
의도와 다르게 더 낮은 각성 레벨의 전투에서 적용되었습니다.
사이러스의 유령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3.10.0 이전과 동일한 값으로 변경하였습니다.
해당 변경 사항은 3월 20일 3.10.0e 패치로 적용되었습니다.


가시성

환영의 안개 색감 및 명암을 조정하여 가시성을 개선할 예정입니다.
해당 변경으로 안개가 없는 곳의 모습을 보다 선명하게 볼 수 있게 됩니다.
차주 시각적인 부분의 개선 사항과 함께 적용할 계획입니다.

환영 몬스터 비주얼 개선

천벌 몬스터는 주황색, 혈맹 몬스터는 보라색으로 보이는 것과 비슷한 방안으로, 4종의 환영 몬스터의 시각적 효과를 추가하여 쉽게 구별할 수 있도록 개선할 예정입니다.
해당 몬스터들은 사망 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해당 시각적 효과를 개발하여 각각 해당 효과가 필요한 몬스터에게 적용한 상태이며, 현재 효과가 올바르게 나타나는지, 어떤 종류의 위험에 대비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명확하게 표시되는지에 대한 테스트 및 검토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 폭발물과 비슷한 유형으로 환영 폭발물에 충전성 폭발물을 추가하고 있습니다. 환영에 특화된 폭발물이 빨간색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해당 폭발물을 생성하는 경우 다른 폭발물 생성 몬스터와 색상이 다르게 표시됩니다. 외형이 더 커지고, 즉시 폭발하는 대신 폭발 전 눈에 띄는 시전 동작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제 폭발성 화염혈액 천벌 속성이 부여된 변형체와 비슷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일반 및 마법 환영 몬스터의 시각적인 모습이 변경됩니다.
현재 해당 사항은 검토 중에 있으며 차주 적용될 예정입니다.

몬스터 사망 시 효과

환영 인카운터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몬스터 사망 시 효과의 수가 크게 감소되었습니다. 지난 번 안내드린 몬스터 무리 단위(해당 변경 사항은 3월 19일 3.10.0d 패치로 적용되었습니다.)와 캐릭터가 보다 원활하게 게임 진행을 할 수 있도록 시각적으로 개선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일부는 폭발성 화염혈액과 같이 비슷하게 조정하고 있지만 여전히 개선중에 있습니다.

최적화 이슈

최적화 관련으로 현재 3.10.0에서 확인 된 두 가지 사항입니다.

첫 번째 사항은 내부 개발 과정에서 일부 쉐이더가 취합되지 않았습니다.
대부분은 3.10.0c에서 수정되었으며 향후 패치에서 추가 개선될 예정입니다. (각성자도 동일한 문제가 확인되었으며 최대한 빠르게 수정할 예정입니다.)

두 번째는 쉐이더 업로드로 인한 그래픽 드라이버 과부하 문제가 3.10.0에서 더 많은 CPU 코어를 사용함에 따라 악화되었다는 점입니다.
빠른 시일내에 해당 문제는 수정될 예정입니다.

Nvidia/AMD 각각의 설정 프로그램에서 쉐이더 캐시 옵션이 켜져있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깊이 및 거리 측정 표시

해당 사항을 더 자세히 확인하기 전에 일반적인 게임 플레이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환영 관련 개선사항을 우선적으로 검토할 계획입니다.
해당 사항은 주요 우선 순위는 아니지만 추후 확인 및 개선할 예정입니다.

앞서 설명한 잔여 개선 사항들은 다음 주에 계속해서 업데이트 드리겠습니다.
기타 버그 수정 및 개선 사항들은 패치 노트를 참조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글 작성자: 
카카오게임즈

게시판 글 신고

신고 계정:

신고 유형

추가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