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 오브 엑자일:환영 리그가 출시된 지 약 4주가 지났으며, 환영 리그 관련 통계 자료를 여러분께 소개드립니다. 우리는 오늘 여러분께서 환영의 오브와 복제된 영토를 게임 내에서 어떤 방식으로 플레이하는지에 대해 살펴볼 예정입니다.

먼저 유저분들이 환영의 오브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환영 오브 유형사용량사용 비율
달리는 환영의 오브119,0212.02%
가려진 환영의 오브124,2952.11%
무궁한 환영의 오브124,4192.12%
마석학자의 환영의 오브134,2882.28%
역병 걸린 환영의 오브134,4392.29%
원시 환영의 오브135,5992.31%
속삭이는 환영의 오브205,2513.49%
심연의 환영의 오브210,2833.58%
스러져가는 환영의 오브213,7033.63%
제국 환영의 오브220,2243.74%
무정형 환영의 오브230,4523.92%
조각난 환영의 오브233,1293.96%
전조 환영의 오브233,5943.97%
불길한 환영의 오브246,9304.20%
화석화된 환영의 오브252,1414.29%
지도제작자의 환영의 오브265,6504.52%
예언자의 환영의 오브290,9914.95%
쥬얼러 환영의 오브449,4257.64%
대장장이의 환영의 오브449,6527.65%
갑옷제작자의 환영의 오브466,5207.93%
비범한 환영의 오브529,6289.01%
양질의 환영의 오브611,39510.40%

현재까지 지도에 사용된 환영의 오브는 약 6백만개입니다! 양질의 환영의 오브는 가장 많이 사용된 오브로 의미가 있습니다. 화폐는 언제나 유용하고 환영의 오브에서 가장 많이 받을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달리는 환영의 오브도 흔하게 사용되지만 상대적으로 희귀적인 부분이 관련 있습니다.

다음으로 지도에서 몇 개의 환영의 오브를 사용하고 있는 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환영의 오브 갯수지도 사용 횟수 지도 사용 비율
환영의 오브 1개2,487,34771.48%
환영의 오브 2개353,35210.15%
환영의 오브 3개225,1266.47%
환영의 오브 4개104,4523.00%
환영의 오브 5개309,5658.90%

앞서 보신것과 같이 지도에서 1개의 환영의 오브를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모든 환영의 오브가 적용된 지도의 약 70%가 환영의 오브가 1개만 적용되었습니다. 많은 유저분들이 환영의 오브가 적용된 지도를 처음 플레이할 때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환영의 오브 사용이 적응된 유저분들은 1개의 지도에서 사용되는 오브의 양을 빠르게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환영의 오브가 3개,4개 적용된 지도보다 5개가 적용된 지도의 비율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지도 아이템에 5개까지만 적용할 수 있다는 점이 오브 5개가 적용된 지도가 상대적으로 인기있는 점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환영의 오브가 적용된 지도를 열었을 때 몇명의 캐릭터가 사망하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환영의 오브 갯수사망 횟수사망률
환영의 오브 1개2,764,13956.94%
환영의 오브 2개555,49211.44%
환영의 오브 3개448,8339.25%
환영의 오브 4개245,0185.05%
환영의 오브 5개840,97817.32%

약 280만명에 달하는 대부분의 캐릭터가 환영의 오브 1개가 적용된 지도에서 사망하였으며 다음으로는 환영의 오브 5개가 적용된 지도가 약 100만명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도를 열은 횟수와 관련된 캐릭터 사망 횟수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환영의 오브 갯수사망 횟수지도 사용 횟수Ratio
환영의 오브 1개2,764,1392,487,3471.11
환영의 오브 2개555,492353,3521.57
환영의 오브 3개448,833225,1261.99
환영의 오브 4개245,018104,4522.35
환영의 오브 5개840,978309,5652.72

지도에 적용되는 오브의 수가 증가할수록 캐릭터 사망 횟수가 상대적으로 눈에 띄게 증가하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환영의 오브에 대해 살펴봤으며, 이제 복제된 영토에서의 게임 진행 관련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웨이브 회차에 따른 각각의 웨이브 시작 비율과 진행하는 웨이브에 대한 완료율 및 복제된 영토에서 20번째 웨이브를 모두 완료한 플레이어 수를 볼 예정입니다.

웨이브 회차웨이브 시작웨이브 완료Percentage of Completion
1813,604813,36299.97%
2813,127812,92499.98%
3812,755812,57299.98%
4812,430812,26299.98%
5812,124811,87299.97%
6811,690811,43799.97%
7811,239810,95499.96%
8810,755810,41799.96%
9810,196809,79499.95%
10809,556808,44899.86%
11808,074806,58299.82%
12806,238804,17199.74%
13803,757800,32099.57%
14799,850795,50399.46%
15794,815765,78896.35%
16764,417742,48697.13%
17741,313715,46496.51%
18714,203669,00093.67%
19667,229611,60891.66%
20607,888463,49176.25%

현재까지 813,604의 복제된 영토 지역이 개방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초반부에 웨이브 완료율이 매우 높다는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완료율은 굉장히 높지만 두려움의 현신 옴니포비아가 출현하는 10번째 웨이브에서 눈에 띄게 줄어듭니다.

15번째 웨이브에서 기존 대비 크게 하락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두려움의 현신 옴니포비아 아직까지 출현하지 않았을 경우이거나 혹은 계시자 코시스가 나타나기 때문일 것입니다. 환영 보스들의 난이도가 높고 복제된 영토에서의 첫번째 큰 과제가 주어집니다. 결과적으로 15번째 웨이브 이후 본격적으로 게임 콘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18번째 웨이브를 진행함에 따라 난이도가 훨씬 높아지고 보스가 출현할 확률이 증가하는 것으로 원인으로 예상됩니다.

20번째 웨이브에서 계시자 코시스가 아직 출현하지 않은 경우 해당 웨이브에 나타납니다. 해당 보스는 환영과 결합되며 오직 76%의 유저들만이 성공적으로 20번째 웨이브를 완료했습니다.

20번째 웨이브를 완료한 463,491과 복제된 영토를 진행한 813,604 수를 비교하면 약 57%만이 완료되었음을 볼 수 있습니다. 비교적 낮은 수치로 보일 수 있지만 20번째 웨이브를 완료할 수 없을 경우 전체 지역이 아닌 해당 웨이브에서의 보상을 놓친다는 사실도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환영 리그에서 도전 과제 완료율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그래프에서는 최소 하나의 도전 과제를 완료한 계정이 포함된 비율을 나타냅니다.



  • 17.85%의 계정이 12개의 도전 과제를 완료하고 환영 뿔을 받았습니다.
  • 1.95%의 계정이 24개의 도전 과제를 완료하고 환영 망토를 받았습니다.
  • 0.32%의 계정이 36개의 도전 과제를 완료하고 환영 날개를 받았습니다.

해당 통계는 환영 리그에서 대략 4주가 지난 뒤 결과입니다. 변형 도전 과제 5주차 통계와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변형 리그와 비교할 때 도전 과제 완료율이 대부분 낮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중 일부는 이번 통계가 리그 초반부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지난 변형 리그 대비 난이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변형 리그는 24.14%의 유저가 12개의 도전 과제를 완료했고 5.82%의 유저가 24개의 도전 과제를 완료했으며 1.32%의 유저들이 36개의 도전 과제를 완료했습니다. 완료율이 낮은 이유 중 하나는 보상과 관련이 있는것으로 예상됩니다. 변형 리그에서는 36개의 도전 과제 보상으로 포탈 이펙트를 제공했습니다. 여러분의 의견은 어떤가요? 환영의 도전 과제가 변형 리그보다 더 어려운가요? 아니면 도전 과제에 대한 보상이 이유인가요? 보상이 도전 과제 완료에 대한 동기부여가 되나요?

지금까지 환영 통계 관련 공지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글 작성자: 
카카오게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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