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에서 재능있는 분을 채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서브 레딧 관리자이며 오랜 기간 커뮤니티 멤버로 여러분에게 익숙한 James(일명 viperesque)가 얼마 전 저희 개발팀에 합류했습니다.
개발팀에 합류하게 된 계기와 James에 대한 개인적인 이야기를 나눈 인터뷰를 여러분께 소개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인터뷰에 시간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간단한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본명은 James이며 패스 오브 엑자일 포럼, 레딧, 디스코드에서는 viperesque로 알려져 있습니다. 올해 1월부터 GGG에서 게임 디자이너로 일하고 있습니다.

현재 GGG에서 맡고 있는 일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이번 일을 시작하기 전까지 패스 오브 엑자일에서 게임 디자이너가 얼마나 다른 작업이 포함되어 있는지 몰랐습니다. 캐릭터가 착용해야 할 모자나 투구도 많았습니다. 현재 하고 있는 일은 아이템, 스킬, 보조 젬, 제작 시스템 등에 대한 밸런스 조정 작업과 관련된 일들을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몬스터와 인카운터를 위한 스크립트와 설정등에 대한 작업이 업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버그 확인, 비주얼 이펙트 개선, 레벨 디자인, 다음 리그 발표에 대한 준비등을 하고 있습니다.

초기 아이디어나 다른 변경 사항이 있을 경우 디자이너나 유관 부서와 협업하여 공유하고 게임에 구현을 위한 작업을 진행합니다. 회사에서 많은 사람들과 함께 일을하고 협업을 하는 것에 대해 배우고 있는 과정입니다.

패스 오브 엑자일에 대해 언제 어떻게 알게 되었나요?

비공개 베타 서포터였던 친구를 통해 패스 오브 엑자일에 대해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2013년 2월 처음 알게된 후로 쭉 플레이를 해왔습니다.

게임을 하며 가장 기억에 남을만큼 플레이한 순간은 언제인가요?

단편적인 순간이 아닌 2013년에도 패스 오브 엑자일은 플레이하기 복잡하고 완전히 이해하는데 몇 달이 걸렸습니다. 몇 가지 흥미로운 이벤트를 플레이할 수 있었습니다. 턴-기반이나 반복되는 지루한 게임 플레이 없이 캐릭터를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RPG를 지난 몇 년간 희망하고 있었기 때문에 처음 패시브 트리를 보았을 때 복잡한 게임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경험하는 부분을 알고있습니다. 2~3번의 잘못된 스타터 이후 엔드게임때 적용한 첫 번째 빌드를 끝내면서 게임을 이해하기 시작했습니다. 전기불꽃 토템으로 파밍을 약 100 시간정도 플레이했습니다.(지금 우리가 알고있는 2013년 메타입니다!). 임시로 열린 리그 플레이를 계기로 몇 년동안 그리고 앞으로도 이 게임을 할 것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패스 오브 엑자일 서브 레딧의 모더레이터로 알려져 있습니다. 어떤 계기로 시작하게 되었나요?

복잡한 게임을 시작할 때마다 반대로 상반되는 정보들도 확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게임에 대한 사람들의 질문에 댓글을 달기도 했습니다. 여가 시간을 즐겁고 만족스럽게 보내는 방법으로 사람들을 돕고 다른 사람들의 답변을 읽으며 제 지식을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패스 오브 엑자일의 경우 공식 포럼에서 처음 시작했으며, 레딧 계정을 통해 질문들에 대답을 하다 디스코드 서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디스코드 모드에서 모드를 수정하며 활동하다 서브 레딧에서도 도움을 요청하여 두 가지 모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초반에는 과도하게 활동하다 스트레스를 받을까 걱정되어 몇 번 거절했으나 예상보다 훨씬 수월하게 참여하고 있습니다.

가장 어려웠던 순간과 즐거웠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가장 어려웠던 일은 서브 레딧을 관리하며 반대 되는 의견이나 뜻을 가진 집단 사이에서 중재를 할 때 였습니다. 레딧은 생각한대로 조금 엉뚱할때 도 있습니다. 포럼은 원하는만큼 세분화 할 수 있지만 서브 레딧은 모든것을 하나로 모으는 것을 고수합니다. 토론을 하다 양쪽 모두가 편견을 가지고 있다고 비난하던 것도 잊을 수 없는 경험이였습니다.

즐거웠던 순간은.. 사실 모더레이터는 즐거운 일은 아닙니다. 가끔 어떤일을 잘 다룰 때 만족감을 얻기도 하지만 반면에 굉장히 중립적으로 있어야 합니다.

GGG에서 일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한마디로 Bex였습니다!

GGG에서 일하기 전 저는 생화학 연구원이였으며 제 적성에 꼭 맞는 일이라는 생각은 하지 않았습니다. 저는 제약이나 과학 관련 정부 부처에서 일하는 것과 같은 정도의 경력 이직에 대해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어느 날 GGG에 지원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으며 한동안 집중하지 못했습니다. 저는 호주에서 시민권을 얻기에 충분히 오랫동안 일했고 파트너도 호주인이여서 뉴질랜드의 해외 채용 규정에도 맞았습니다. 바보같을 수 도 있지만 이 꿈을 따라가지 않으면 후회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운좋게도 Bex와 좋은 관계를 쌓고 있었기 때문에 GGG에서 커뮤니티를 담당할 수 있을 지 물어봤습니다.

당시 커뮤니티 팀은 추가 채용이 없었지만, Bex가 좀 더 적합하고 맞는 역할에 지원할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주고 조언을 해줬습니다. 디자인 업무에 대해 고려해본 적 없었으며 아마 그녀가 아니었으면 지원할 생각도 못했을 것입니다.

Chris와 몇몇 직원들은 이미 저를 알고 있었습니다. Chris와 몇 개의 이메일과 몇 번의 스카이프를 통해 게임 디자인 포지션으로 정해졌습니다. Neon의 2 시간 인터뷰/채팅/게임 플레이 세션을 면접 보았고 제 파트너도 직장을 그만둔 뒤 오클랜드로 떠날 준비를 했습니다!

예상한 것과 비교해서 업무 시작했을 땐 어땠나요? 놀란 점도 있었나요?

일을 시작하기 전까진 무엇을 예상할 수 없었기 때문에 모든것이 놀라웠습니다. 업무를 처음 시작할 때 비관적으로 내 탓을 할 경우를 대비해 준비해야 했습니다. 그래도 정말 좋았습니다. 제가 이 자리에 있고 정말로 즐기고 있는 일을 하는것이 엄청난 행운이며 사무실의 모든 직원들도 굉장히 친절했습니다. 한가지 놀라운 사실은 게임 밸런스가 과학 실험과 공통점이 많기 때문에 많은 경험과 실험들을 적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랩 실습 노트처럼 적용하기 시작할 때 제 이슈 노트를 읽는 분들께 죄송합니다!

마지막으로 GGG가 대외비로 유지하는 모든 역학에 대해 배울 수 있었고 그중 일부에 대한 나의 가정이 얼마나 잘못됐었는지 아는것도 흥미로웠습니다. 직무와 직접 관련은 없었지만 뉴질랜드에 도착한 지 3주만에 코로나로 인한 락다운을 시작한 것은 놀라웠습니다. 사무실에서 많은 물품들을 가져올 수 만 있었습니다.

스킬 군 주얼 시스템 디자인에도 참여했습니다. 참여하면서 가장 어려운 부분은 무엇이었나요?

첫 번째로 이번 신규 시스템에 대해 입사한 둘째 날에 들었습니다. 둘째로는 모든 아이디어를 생각해서 모았습니다! 스킬 군 주얼 시스템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는 없었지만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 모든 빌드에서 적절한 수치를 가질 정도로 충분해야 했습니다. Rory 는 전체 3000가지 목록에서 추리는 작업을 제안했습니다. 모두가 모여 작업을 했고 약 500 여가지를 모았습니다.

디자이너를 꿈꾸는 분들께 해줄 조언이 있나요?

아직 이 질문에 대답할 자격이 있는지 확실하지 않습니다. 특별히 패스 오브 엑자일의 경우 엑자일콘에서 Neon의 의견을 반영하여 전반적으로 게임을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게임의 역학 및 계산 방식과 이해, 새로운 아이템과 스킬에 대한 사용과 남용 사례를 파악하며 이미 작업된 업무를 반복하지 않도록 하고, 밸런스 조정을 위한 이해가 중요합니다. 컴퓨터에 대한 업무 숙련도는 분명 장점이지만 나머지는 업무를 하며 배우게 됩니다. 모든 부분에 적용되며 진부할 수 있지만 눈에 띄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커뮤니티에 참여하며 직원으로 채용되도록 몇 년동안 활동을 한 것은 운이 좋은 점도 있었으며 구직을 위한 다른 계획을 생각해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현재 작업중인 업무와 커뮤니티에 공개할 수 있는 내용은 어떤것이 있을까요?

저는 현재 3.11 작업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인기가 없던 고유 아이템과 하향된 스킬에 대한 조정도 했습니다. 좋아하는 빌드가 3.11에서 변화가 없거나 스킬/고유 아이템이 여전히 하향된 상태로 방치되고 있다면 저에게 비난할 수 도 있을 것입니다. 또한 3.11의 새로운 스킬과 고유 아이템을 위한 설정 및 관련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추후 기존 오래된 컨텐츠에 대한 많은 변경과 패스 오브 엑자일2 캠페인의 액트 1장에 대한 마무리 작업도 조정하고 있습니다. 액트 2장 몬스터에 대한 작업도 하고 있습니다. 굉장히 즐거운 작업입니다!
글 작성자: 
카카오게임즈

게시판 글 신고

신고 계정:

신고 유형

추가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