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는 작년에 개발팀에 입사한 게임플레이 프로그래머 Skyler와 인터뷰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아래에서 상세 인터뷰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인터뷰에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GGG에 작년 10월에 입사한 게임플레이 프로그래머 Skyler입니다. 알래스카에서 태어나고 자랐으며 University of Utah를 졸업한 후 현재는 뉴질랜드에서 일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GGG에서 맡고있는 업무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게임플레이 프로그래머로써 게임 플레이와 관련된 프로그래밍 작업들을 하고 있습니다. 고유 아이템, 신규 스탯, 스킬 등에 대한 개선 작업 위주로 맡고 있습니다.

패스 오브 엑자일에 대해 언제 처음 알게되었나요?

어렸을 때 D2에 대한 좋은 기억을 갖고 있었으며, 7년 전 고등학생 때 처음 1.0 리그를 친구로부터 소개받아 플레이 했으며 지금까지 모든 리그를 참여해 왔습니다.

게임에 흥미를 갖게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저는 크게 두 가지로 생각합니다.

첫 번째는 이론적인 부분입니다. 실제로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스킬 트리 조합과 위키에 대부분의 시간을 보냈습니다. POB 이전 위키와 오프라인 스킬 트리에서 숫자를 적고 수동으로 계산하여 일부 빌드에 대한 총 DPS를 추정 했습니다.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며 머리에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실제로 계획에 옮길때까지 잠을 잘 수 없었습니다.

두 번째는 커뮤니티였습니다. 지난 7년간 패스 오브 엑자일 레딧을 하루에 몇 번씩 확인하며 보냈습니다. 많은 분들이 생각해 낸 빌드를 좋아하고 커뮤니티를 통해 게임에 대해 더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또한 리그 출시 이후 몇 주는 항상 마법같았습니다. 홍보하는 광고들 역시 중독성이 있습니다.

입사하기 전 이미 크리스를 알고 있었는데요, 어떻게 만났나요?

크리스를 실제로 만난 계기는 굉장히 운이 좋은 경우였습니다. 2019년 University of Utah를 졸업하고 샌프란시스코에 열린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에 참석했습니다. VIP 패스권을 빌려 대화를 나눌 기회를 얻었습니다. 크리스가 컨퍼런스 연설자 중 한명인 것을 알았고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간단한 대화가 끝난 후 크리스에게 채용 공고가 있는 지 물었으며, 크리스는 제게 이메일과 디스코드를 주었습니다. 조금 부끄러웠지만 몇년 전 게임을 소개해준 친구에게 보여주기 위해 크리스와 셀카도 찍었습니다.

게임 업계에서 일하고 싶다는 생각은 언제 처음 하게되었나요?

고등학교 때부터 게임을 만들고 싶다는 장기적인 계획을 세웠습니다. “좋아하는 일을 직업으로 삼으면 인생에서 평생 하루도 ‘일’을 할 일은 없다”라는 오래된 속담을 좋아했습니다. 물론 때때로 일처럼 느껴질 때도 있지만 열정을 추구하며 일을 하고 있다는 사실이 가장 큰 특권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GGG에서 일하게 되었나요?

GGG에서 크리스를 만난 후 이력서와 추천서를 이메일로 보냈습니다. 많은 이메일을 주고 받고 조나단과 화상으로 프로그래밍 관련 기술 면접을 봤습니다. 일반적인 프로그래밍은 잘하지만 C++ 부분은 매우 약했습니다. 조나단이 “음, 제출한 C++은 추가 작업이 많이 필요해 보입니다.“라고 말했을 때 인터뷰를 망쳤다고 확신했습니다. 그러나 이어서 “프로그래머로서 함께 일하기에 충분합니다. ”라고 했을 때 남은 인터뷰를 차분하게 마무리하기 위해 어떻게든 평정을 유지해야 했습니다.

스킬 메커니즘 관련 현재 일을 하고 계신데요. 현재 참여하고 있는 신규 스킬 개발 과정과 작업에 대해 소개해주실 수 있나요?

네! 첫 번째는 최소한의 실행 가능한 프로토 타입을 받는 것입니다. 떠오른 아이디어가 기능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그 후 저와 디자이너, 이펙트 아티스트 사이에서 반복적으로 오가며 작업을 진행합니다. 디자이너가 대부분 비 기술적인 결정을 내리며 저는 저의 생각과 의견을 추가합니다. 일반적으로 게임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흥미로운 스킬을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패스 오브 엑자일 게임 플레이 프로그래밍에서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이 있나요?

게임의 방대한 규모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버그를 수정하고 나중에 수정할 더 많은 버그를 만들기 위해 월급을 받는다는 농담을 개인적으로 좋아합니다. 코드베이스는 방대하고 작은 곳에서 놓치기 쉬우며 실수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모든 부분을 전부 확인하는 것은 여전히 어렵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게임에서 가장 좋아했던 부분은 무엇인가요?

구원자가 적용된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검이 제공하는 활용성과 가능성을 정말 좋아합니다. 함께 적용 가능한 다른 스킬을 테스트하고 다양한 선택 사항을 구축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토론하는 영상들을 시청하는 것이 정말 기뻤습니다.

프로그래머가 되고 싶어하는 분들께 하고 싶은 조언이 있나요?

슬프지만 지금까지 배운 교육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눈에 띄고 싶다면 단순히 교과 과정에만 의존할 수 없습니다. 항상 부가 프로젝트를 실험하고 인턴쉽을 위해 노력하며 잘 포장된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야 합니다. 특히 게임 업계에 진출하려는 경우라면 더욱 그렇습니다. 관심있는 프로젝트를 찾고 시간을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프로그래밍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은 많은 시간을 프로그래밍에 할애하는 것입니다.

현재 진행중인 작업과 관련하여 커뮤니티에 공개할 만한 것이 있나요?

이번 리그는 그동안 큰 변화 없이 빛을 보지 못한 기존 스킬들에 대해 많은 노력을 갖고 작업을 했습니다. 기존 스킬을 개선하고 새로운 신규 스킬을 많이 만드는 작업입니다. 지금 시점에서 공개하기에는 약간의 제약이 있지만(관련해서 별도 공지를 통해 곧 공개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변화 및 작업들이 새롭게 흥미로운 빌드를 만들게되고 다시 한번 많은 분들의 관심으로 게임 플레이가 진행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글 작성자: 
카카오게임즈

게시판 글 신고

신고 계정:

신고 유형

추가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