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 오브 엑자일: 수확 리그에서는 1 개의 신규 보조 스킬과 3개의 기존 스킬 개편 그리고 4개의 함성 스킬이 추가되었습니다. 함성을 활용하는 빌드를 사용하고 싶어하시는 분들이 활용할 수 있을 만한 옵션들을 개선했습니다. 이번 뉴스에서는 신규 스킬과 함께 이러한 변화로 인해 어떤 점을 기대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6월 10일 업데이트)

함성 스킬 개편 사항

얼마 전 저희는 양손 무기 및 “느리지만 강한” 플레이 스타일에 대한 밸런스를 개편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를 위해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 고민하던 중, 그 동안 미뤄두었던 함성 스킬을 개선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해당 스킬 개편을 위해 가장 먼저 진행한 것은 함성은 어떤 스킬이어야 하는지, 함성으로 어떤 부분을 채워줄 지를 정의하는 것이었습니다.

함성이란-
  • 적을 도발하는 충격파를 발산한다.
  • 주변에 있는 적의 능력치에 기반하여 버프 혹은 디버프를 적용한다.
  • 시전자의 다음 몇 번의 공격에 특별한 속성(혹은 위력 상승)을 부여한다.

이러한 규칙은 절대적이지는 않았지만, 새로운 시스템 하에서 함성이 어떤 스킬이어야 하는지에 대한 기준이 되었습니다. 이 기준에 따라 기존 함성 스킬을 개편하기 시작했고, 또한, 현재 함성 스킬에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새로운 함성 스킬을 추가했습니다.

또한 ‘주변의 적’의 강력한 정도를 반영하도록 일부 메커니즘을 개편했습니다. 기존 시스템에서는 5명의 일반 몬스터가 1명의 고유 보스 몬스터에 비해 5배의 함성 효과를 제공했습니다. 이 부분이 부조리하다고 판단되었습니다. 신규 시스템에서는 마법, 희귀, 고유 몬스터의 수치를 그들의 등급에 따라 책정하기 때문에, 함성 스킬 효과도 몬스터의 등급에 따라 적절하게 증가합니다.현재 일반 몬스터는 1, 마법 몬스터는 2, 희귀 몬스터는 10, 고유 몬스터는 20의 몬스터 수로 간주하도록 작업하고 있습니다.

인내의 함성(Enduring Cry)

인내의 함성은 비교적 소폭으로 개편되었지만, 다른 스킬을 재작업하는 과정에서 이 스킬을 어떤 방식으로 개선할 수 있는지에 대해 다양하게 확인하려 했습니다.

해당 스킬은 여전히 주변 적의 위력에 따라 인내 충전을 생성하지만, 추가로 잠시 동안 생명력 재생 효과를 획득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이와 함께 일시적으로 추가 저항과 물리 피해 감소를 획득합니다.

다른 함성 스킬과 달리, 인내의 함성은 사용 후 몇 번의 공격에 추가 효과를 부여하지 않습니다.(순수하게 방어적인 부분으로만 효과를 제공합니다.)

위협의 함성(Intimidating Cry)

위협의 함성은 원래 고유 아이템을 통해서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개편 작업을 통해 스킬 젬으로 추가됨과 함께, 더욱 재미있게 플레이를 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해당 스킬은 순수하게 공격적인 부분으로만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변의 적을 위협하고 다음 몇 번의 공격에 두 배의 피해를 주는 속성을 부여합니다. 또한 주변의 적의 위력에 따라 적의 물리 피해 감소를 일부 무시하는 버프가 제공됩니다. (안내: 각 함성 스킬이 제공하는 추가 공격 효과의 수치는 추후 안내될 예정입니다.)

인내의 함성과 반대되는 부분으로 기획 및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함성 스킬 사용 후 몇 회의 공격이 매우 강력해 지도록 다양한 빌드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선대의 함성(Ancestral Cry)

선대의 함성은 타격 계열 스킬과 연계했을 때 효율적이도록 설계된 신규 스킬입니다. 선대의 부름 보조와 비슷하게, 목표 이외에도 인접한 적을 대상으로 타격하는 스킬입니다.

또한 가까운 적의 능력에 기반하여 버프를 제공하며 근접 공격의 사정거리를 늘려줄 뿐 아니라, 추가 방어도도 제공합니다.

선대의 함성 스킬은 다재다능한 함성 스킬로, 타격 스킬을 사용하는 플레이어들에게 유용한 효과를 제공합니다

지진 함성(Seismic Cry)

‘강타 스킬’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스킬을 작업했으며, 해당 스킬과 함께 활용할 수 있는 함성 스킬을 만들었습니다. 함성이 초기화 되거나 효과 부여 횟수가 모두 소모될 때까지 시전자가 사용하는 다음 강타 스킬의 효과 범위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적을 밀어내어 도발하여 적의 행동을 방해합니다. 주위 적의 강력한 정도에 따라 적의 기절 한계치를 감소시키는 버프 표과를 제공하여 공격 시 적을 기절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집결의 함성(Rallying Cry)

집결의 함성은 개편을 통해 새로운 유형의 스킬이 되었습니다. 기존에도 보조 위주의 빌드와 잘 맞았지만, 새로운 방식으로 동료를 보조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주변 동료에게 주위 적의 강력한 정도에 따라 주 무기 피해의 일정 비율을 추가로 부여하는 버프를 제공합니다. 또한 주변 동료들의 수에 따라 이후 시전자의 다음 공격이 더 많은 피해를 주도록 합니다. 다른 대부분의 함성과 달리 해당 스킬은 근처에 있는 적과 동료 모두의 영향을 받습니다.

해당 스킬에는 기존 스킬의 개편을 통해 새로운 역할과 정체성이 주어졌습니다. 기존 방식의 보조에만 국한된 것이 아닌, 동료들을 보조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으며, 소환수 혹은 파티원의 보조에 유용합니다.

소환수 또는 파티원들도 보조할 수 있도록 작업했습니다.

지옥불 함성(Infernal Cry)

기존에는 심연의 함성이라는 명칭으로 적용되어 있었으며, 전반적인 개편이 진행되었습니다. 이전의 특징은 유지하면서도 새로운 효과를 추가하여 신선한 느낌을 주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주변의 적의 규모에 비례하여 위력이 결정되는 디버프인 ‘재’로 적을 덮습니다. 해당 디버프의 영향을 받는 적을 처치하면 화염 피해가 적용되는 폭발을 일으킵니다.

또한 이후 몇 번의 공격 시 점화를 유발합니다. 해당 점화는 지옥불 함성 스킬젬에 부여된 발동형 효과 범위 공격 스킬입니다. 여러 보조 젬을 통해 이 공격 피해를 늘릴 수 있습니다.

장군의 함성(General's Cry)

장군의 함성은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결과를 제공할 수 있는신규 함성 스킬입니다. 근접 공격 스킬과 연결되는 혼합형 스킬입니다. 장군의 함성은 주변의 시체에서 신기루 전사를 소환하며, 이 신기루 전사들은 소멸되기 전 연결된 스킬 중 하나를 1회 사용합니다.

소환하는 전사의 수는 근처에 있는 적 및 시체의 능력치에 기반합니다.

장군의 함성을 통해 다양한 스킬을 사용하여 적을 처치하는 자신만의 군단을 소환할 수 있습니다.

아래 영상에서 함성 스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함성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약간 길어지는 대신 속도를 높일 수 있는 새로운 스킬 보조 젬이 추가되었습니다.

추가적으로 함성 스킬을 즉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핵심 노드가 패시브 스킬에 추가되었으며, 이를 사용하면 함성 간의 재사용 대기 시간은 공유됩니다. 기존에는 함성 스킬 간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기본적으로 공유 되었지만, 다양한 함성 빌드를 플레이 할 수 있도록 함성간의 재사용 대기 시간은 더 이상 공유되지 않습니다.
글 작성자: 
카카오게임즈

게시판 글 신고

신고 계정:

신고 유형

추가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