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개발자 인터뷰는 컨셉 아티스트 중 한명인 QingYi와 인터뷰 시간을 가졌습니다. QingYi는 저희 개발팀에 일하면서 쉐이퍼, 이노센스, 카시아 수녀, 복스 쌍둥이까지 패스 오브 엑자일에 대한 많은 주요 핵심 컨셉을 작업했습니다. 이번 인터뷰를 통해 GGG에서 작업하는 배경과 멋진 작품들에 대한 이야기를 소개해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인터뷰에 참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GGG에서 하는 일과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주로 몬스터, 포인트 아이템, NPC, 환경 및 그래픽과 같은 분야를 주요 업무로 담당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퇴근 후에는 할아버지의 취미인 분재나 목재 분야도 함께 하고 있습니다.
컨셉 아티스트로 일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긴 이야기일수도 있습니다! 대학 졸업 후 인테리어 디자이너, 초등학교 미술 교사, 픽셀 아티스트 등 미술 관련 업계에서 일했지만 게임 개발자가 되고 싶은 마음이 있었기 때문에 오랜 시간 머물지 못했습니다.
2009년 약 1년간 구직 상태였던 저는 당시 중국에서 진행하는 게임 아웃소싱 회사를 위한 캠프에서 3D 과정을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4 개월간의 직업 훈련 동안 저는 차세대 게임 모델링과 텍스쳐 관련 전반적인 과정을 배웠습니다. 과정이 끝나고 ‘big-name’ 스튜디오에서 제안을 받아 일을 시작했습니다. 3D 모델러로 최저 시급으로 일했지만 보다 창의적인 작업을 하기 위해 퇴근 후에도 그림을 많이 그렸습니다.
1년후 중국의 인건비 증가로 스튜디오가 문을 닫았고 다행히 제 아트 디렉터가 새로운 회사를 열며 저를 컨셉 아티스트로 고용했습니다.
GGG에서 어떻게 일하게 되었나요?
뉴질랜드에서 대학원 공부를 마친 2015년에 저는 취업 비자가 가능한 일자리를 찾고 있었습니다. 다행히 저는 대학원 공부 전 관련 업계에서 일한 경력이 4년 정도 있었기 때문에 제 포트폴리오를 Erik에게 이메일로 보냈습니다. 그는 제가 한 작업에 매우 만족하며 가능한 빨리 일하기를 원했습니다.
NPC, 몬스터, 포인트 아이템등 많은 일러스트레이션을 작업했습니다. 작업 하며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 어떤 점인가요?
카시아 수녀 작업이 가장 어려웠습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엔지니어링을 잘하는 레오나르도 다빈치와 같은 수녀를 작업하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스팀 펑크 테마와 종교적 요소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집중했고 미스테리한 요소도 추가하려고 했습니다. 스케치 중 하나를 선정한 후 3D 컨셉 개념을 시도하는 부분 관련으로 어려웠습니다. 작업 과정에서 포즈용, 옷감 시뮬레이션용, 표면 모델리용, 조각용, 렌더링 용등 5가지의 다양한 3D 앱을 사용으며 포토샵으로 최종 수정을 거쳤습니다.
컨셉 아트에서 페인팅과 3D 모델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컨셉 아티스트로서 저는 수많은 문제 해결과 디자인 의사 결정을 처리해야 합니다. 저는 페인팅을 통해 아이디어를 얻는 반면 3D 모델링은 엔지니어링 방식으로 설계하며 정밀한 작업을 하는 과정을 통해 사실적인 렌더링을 작업하는 과정에 도움이 됩니다. 둘 다 효과적인 방법으로 적절하게 사용하는 스킬입니다.
컨셉 아트를 완성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작업을 소개해 주실 수 있나요?
컨셉을 완성하려면 낙서보다는 처음 작업 계획을 잘 세워야 합니다. 저의 작업 플로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 리서치 (google)
- 브레인스토밍 (쓰기)
- 스케치 (그리기)
- 모델 (3D 앱)
- 페인팅 (포토샵)
디자인을 구체화하는 작업입니다. 작업을 하며 저에게 계속 질문하는 두 가지는 아이디어가 무엇인지, 해당 아이디어를 효율적으로 시각화 하는 방법입니다.
GGG 작업에 본인의 아이디어를 얼마나 많이 반영하나요?
주로 초기 스케치에 최대한 많이 반영합니다. 초반 아이디어는 팀 내부에서 개선되어 활용 가능한 작품이 됩니다. 제 처음 아이디어가 게임에 반영되는 것이 가장 행복한 일입니다.
게임에 반영안된 멋진 컨셉이 있나요?
제가 작업한 모든 컨셉은 일반적으로 스케치 단계에서 최소 3~15개의 옵션이 있으며, 그 중 하나만 끝까지 살아남을 수 있었습니다. 대부분의 아이디어는 버려지지만 일부는 몬스터 또는 신규 포인트 아이템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작업하며 즐겁거나 흥미로운 컨셉 아트 영역이 있나요?
공상 과학은 제가 가장 좋아하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마석학 미스터리 박스가 패스 오브 엑자일에서 작업한 가장 흥미로운 컨셉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스팀 펑크는 어두운 판타지 세계에서 내가 탐구할 수 있는 유일한 과학 영역이기 때문입니다.
컨셉 아트외에 개인적인 취미가 있나요?
주로 독서를 하고 영화를 관람합니다. 또한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정원을 가꾸거나 기타연주 또 최근엔 가상 세계가 아닌 현실에서 무언가를 만들고 싶은 생각에 목공 관련 작업을 취미로 합니다.
디지털 외에 다른 분야에도 작업을 하시나요?
네, 저는 명상을 위해 연필로 그린 드로잉과 유화를 합니다. 아마 은퇴 후 진지하게 이 일을 생각해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당신에게 가장 영감을 준 아티스트는 누구인가요?
많은 분들이 있습니다.
- Claude Monet
- John Singer Sargent
- Zdzisław Beksiński
- Masakazu Katsura
- James Gurney
- Craig Mullins
- Jason Hong
- Jama Jurabaev
- Daisuke Tsutsumi
컨셉 아티스트가 되어 업계에 진출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하고 싶은 조언이 있나요?
여러분이 그림을 조금 그려보고 끝없이 기초 과정을 그리거나 튜토리얼을 반복하는 것보다 직업 관련 코스를 수강하는 것을 권유합니다. Learn Squared, Schoolism, Brainstorm, CGMA의 멘토링이 포함된 훌륭한 온라인 수강 코스가 많이 있습니다. 전문적인 작업 기술뿐만 아니라 관련 업계로 연계해 줄 수 있습니다. 잘 표현된 여러분만의 포트폴리오를 준비한다면 충분히 취업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