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리그 출시 전 패치 노트를 여러분께 공개해 드립니다. 신규 리그를 기다리는 분들께선 패치 노트 공개을 마치 크리스마스와 생일을 합친 것만큼 기대하곤 하십니다. 패치 노트는 GGG의 많은 직원들이 몇 달간 작업한 노력의 결과로, 각 업데이트에 들어가는 분량이 수백가지의 문장으로 추출됩니다. 패치 노트 초안 자체도 누군가가 만들어야 하는 작업입니다.

바로 제가 작업을 하며, 각 주요 업데이트의 패치 노트에 들어가는 작업은 상당한 분량입니다. 패치 노트 제작 프로세스에 대한 비하인드 스토리와 과정에 대해 여러분께 소개해 드립니다.

1 단계: 데이터 취합

많은 분들이 아시는 것과 다르게 패치 노트는 자동으로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프로그램 작업을 하는 사람들이 자신의 패치 노트를 작성하도록 하는 것도 실제로 불가능한 부분입니다. 대신 모든 인원이 정상적으로 진행하여 몬스터 모델을 만들거나 스킬 밸런스를 조정하거나 드랍률을 절반으로 줄이고 작업을 버전 관리 시스템에 ‘커밋’하는 과정들이 그들이 작업한 일을 설명할 수 있는 일부분입니다. 패스 오브 엑자일 작업을 하는 동안 누군가가 하는 모든 일은 이런 작업 노트와 함께 큰 데이터 저장소에 포함되며, 버전 관리 소프트웨어에서 다음과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패치 노트 작성을 시작하기 전 모든 커밋을 검토하고 관련 커밋을 불러와야 합니다. 기존 콘텐츠를 눈에 띄게 변경하거나 플레이어가 알고 싶어 할 신규 기능을 추가하는 것입니다. 4개의 주요 저장소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분기마다 진행하는 POE 업데이트에는 약 2만여개의 커밋이 있습니다. 관련 커밋 메모를 가져와서 다시 로우 형태로 나열하기 시작합니다. 모든 커밋을 수행하는 작업은 며칠이 걸릴 수 있습니다. 완료가 되면 다음 작업으로 이어갈 준비를 합니다.

2 단계: 문자 변환

GGG에서 일하는 개발자들은 굉장히 명석하고 숙련되어 있으며 개인적으로도 좋아합니다. 하지만 그들의 커밋 노트 작업은 정말 끔찍하다고 생각합니다. 일반적으로 그들은 커밋 노트에 대해 생각할 필요가 없습니다. 많은 작업은 단순 작업중인 특성으로 패치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그들의 말도 안되는 노트가 말이 되도록 하는 것이 제 작업입니다.

. 필요한 모든 작업을 추적하는 시스템이 있으며 커밋은 일반적으로 해당 시스템에 연결됩니다. 제가 추출한 커밋을 보고 ‘이슈’를 찾은 뒤 해당 문서의 모든 커밋과 주석을 검토하여 어떤 커밋 메모인지 파악합니다. 실제로 “이슈를 조정했다”는 뜻입니다.

누군가 아직 확인하지 못한 이유로 관련없는 카테고리에 속하기도 합니다. 때로는 기존의 플레이어 스킬이나 보스 처치와 같은 중요한 무언가를 위하거나, 변경된 사항을 확인하고 패치 노트를 작성해야 합니다.

모든 작업자가 커밋 노트를 끔찍하게 작성하는 것은 아니며, 상세 내용이 부족할 경우 그들의 목을 치겠다고 경고를 한 이후 게임 디자이너 관련으로 훨씬 나아졌습니다. 다행히 그들은 제가 매우 연약하고 마시멜로와 같이 부드러운 사람이라는 것을 깨닫지 못한 것 같습니다. 고맙습니다.

그러나 가끔은 이와 같은 과정으로도 커밋의 내용이 명학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특히 악성 버그에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이를 위해 실제로 작업한 사람과 이야기를 나누어 수정하거나 변경한 내용에 대한 설명을 듣습니다.

전반적인 단계는 시간이 오래 걸리며 종종 다음 단계와 함께 발생합니다. 쉽게 지루해지는 편이기 때문에 재미를 위해 패치 노트에 바보같은 농담을 쓰는 단계입니다.

3 단계: 세부 사항

좋은 커밋 노트도 유저들이 알고 싶어하는 세부 정보를 거의 포함하지 않습니다. 모든 패치에서 어떤 스킬, 아이템, 속성 모드, 기타 변경된 사항을 파악하고 게임 내에서 실제로 살펴보고 초기 값과 새로운 값을 기록합니다. 제가 가장 두려워하는 단계입니다. 특히 젬 레벨 1의 마나 비용 변경과 같은 놓치기 쉽고 자주 변경되는 부분은 메모하는 모든 것이 다음 날 다시 업데이트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게임에서 부르는 것과 실제 게임 파일에서 호출하는 내용이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취약성 저주 스킬을 생성할 경우 절망 저주 스킬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저는 밸런스 정보의 ‘보상’을 해제하기 전 작은 퍼즐을 풀어야 합니다.

4 단계: 번역 및 수정 작업

패치 노트를 등록할 때는 일반적으로 7,000 단어에서 14,000단어 정도의 분량이며 오타 및 오래된 정보, 오류로 가득합니다. 고맙게도 모든 변경 사항을 수동으로 확인하는 QA팀과 번역을 위해 모든 패치 노트를 읽어야 하는 번역 팀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저희 QA팀이 오류와 누락된 사항을 찾고 수정을 위해 메모를 남깁니다. 한편 번역팀은 각 노트를 면밀히 살펴보고 유저가 읽을 수 있도록 바꾸는 작업을 합니다. 패치 노트가 8개 언어로 번역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번역팀은 이름, 공백, 대문자, 많은 게임 용어를 확인하는 작업을 능숙하게 하며 제가 검토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많은 메모를 남깁니다.

5 단계:패치 노트 데이! 등록 및 동향 확인

패치 노트를 등록하려면 먼저 형식을 맞춰야 합니다. 패치 노트 등록일에 GGG 커뮤니티 담당자 나탈리아는 몇 시간을 작업을 위해 할애합니다. 그녀 덕분에 최종 결과는 정말 좋았습니다. 나탈리아에게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또한 웹 개발자 리에코는 최근 방대한 데이터 목록을 등록할 때 도움이 되는 도구 형식을 개발했습니다. 감사합니다 리에코!

한편 커뮤니티 디렉터 벡스는 하루 종일 티저, 밈을 등록하고 판매를 위해 원숭이가 춤을 추는 것과 같이 놀란 커뮤니티를 진정시키며 긍정 동향으로 바꾸기 위해 노력합니다.

모든 형식이 완료되면 등록하고 잠시 휴식을 취하며 편하게 앉아있습니다

농담입니다!

각 패치의 엄청난 양의 변경 사항으로 일부 놓친 부분을 알려주는 메세지를 받는 것에 시간을 많이 보내게 됩니다. 많은 분들로부터 받은 오류를 확인하고 담당자에게 수정해야할 부분을 알려줍니다.

6 단계: 잊기

패치 노트를 작성하는 것은 뼈가 부러지거나 멕시코 음식을 너무 많이 먹는것과 같이 충격적입니다. 주요 패치 노트가 등록된 후 지난 몇 주간 모든 커밋을 샅샅이 뒤졌던 것이 얼마나 끔찍한 작업인지 잊고, 다가올 다음 패치 노트 데이를 행복하게 잊고 살며 다른 작업을 계속 합니다.

각 리그의 주요 패치 노트를 취합, 작성, 등록하는 작업은 약 80 시간이 소요되며, 관련된 다른 작업자는 해당 시간에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3.0.0 패치 이후로 쭉 작업을 해왔으며, 패치 노트를 작성하는 부분에 반년을 보냈습니다.

앞서 안내해 드린 패치 노트 작업 과정이 여러분의 이해에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이제 여러분도 패치의 저주를 받게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께서 가장 궁금해하는 패치 노트 등록일에 대해 안내해 드립니다.

신규 리그 패치 노트 등록일은 1월 13일(한국시간) 입니다.
글 작성자: 
카카오게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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