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3.0 엔드게임 확장팩에 대한 발표 공개가 임박함에 따라 저희는 오늘 과거 엔드게임 확장팩을 살펴보는 시간과, 각각의 아틀라스를 중심으로 한 확장팩 관련 개발자의 이야기를 소개해 드립니다. 이번 게시글은 저희 시니어 게임 개발 디자이너 Nick이 작성했습니다.



아틀라스의 세계(Atlas of Worlds)

패스 오브 엑자일 베타 기간 동안 지도가 도입된 후 최초의 엔드게임 개편인 아틀라스의 세계는 유저가 추구하는 가시적인 프레임워크와 높은 수준의 목표를 제공하기 위함이었습니다. 아틀라스의 세계는 쉐이퍼를 적으로 소개하고 버림받은 대가들 자나를 전체 스토리 라인의 동료이자 가이드로 개편했습니다.

이 확장팩은 배경 이야기속에 쉐이퍼가 자나의 아버지라는 ‘반전’을 포함했습니다. 처음 신규 지도에 진입할 때 쉐이퍼가 직접 읽는 ‘쉐이퍼 문장’을 소개했습니다. 스토리를 위한 합리적인 배경이였지만 7개의 적은 기억의 조각과 자나의 일부 업데이트만으로 플레이어가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핵심 맵핑 경험치외에 많은 것을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쉐이퍼는 최종 인카운터에 이르기까지 간헐적으로 등장하는 엔드 게임 콘텐츠였습니다.

아틀라스의 세계에서 제가 가장 좋아하는 부분은 기억의 조각을 찾는 ‘무작위’ 특성이었습니다. 보스와의 인카운터 끝에 제시되는 것보다 플레이어가 우연히 발견하는 것으로 조금 더 특별하다고 느꼈습니다.

아틀라스의 격전(War for the Atlas)

아틀라스의 세계에서 성공적인 부분을 기반으로 엘더를 새로운 적으로 소개하며 엘더와 쉐이퍼를 반대 세력으로 표현했습니다. 아틀라스를 위한 전쟁은 쉐이퍼의 기원을 일부 변경했으며 훨씬 일찍 자나와의 관계가 드러나고, 플레이어와 자나가 함께 공유할 수 있는 더 큰 감정적인 연결선을 제공했습니다.

엘더와 쉐이퍼는 각각 아틀라스에서 자신의 ‘영향력’을 갖고 있기 때문 아틀라스의 세계보다 훨씬 더 많은 존재감을 갖게됩니다. 쉐이퍼를 점진적으로 소개하기 위해 신중하게 작업을 했으며, 그를 경계해야할 대상으로 정하고 쉐이퍼도 두려워하는 존재로 엘더를 소개했습니다.

반대로 쉐이퍼보다 훨씬 이르게 엘더와 싸우고 패배하도록 구성할 수 있었지만 자나의 이야기 전개를 완성하고 상위 등급 지도에 도달할 때까지 엘더를 봉인할 수 없었습니다.

추후 플레이어가 엘더가 쉐이퍼를 물리치고 자신의 영역으로 반영하는 것을 목격하는 ‘우버 엘더’ 전투를 도입했습니다.

아틀라스의 정복자(Conquerors of the Atlas)

2019년 말에 업데이트 된 가장 최근의 아틀라스 확장팩은 엘더의 봉인과 쉐이퍼의 패배를 받아들였으나 다른 추방자들 무리에 의해 처리됐습니다. 엘더 슬레이어는 아틀라스의 격전에서 플레이어가 진행하던 일을 위해 자나에 의해 고용되었으나 아틀라스의 정복자에서 플레이어는 대신 아틀라스(특히 엘더)에 대한 장기적인 노출이 받는 영향을 목격했습니다.

정복자는 NPC 키락과 함께 5명의 캐릭터를 소개했습니다. 각각은 배경 이야기와 동기를 채우는데 도움이 되는 일련의 스토리를 가지고 있었으며, 사이러스에 도달하기 위한 긴 지도 탐험 구조와 일부 시간 제약으로 인해 사이러스가 갑자기 출연하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저는 정복자가 탐험하는 테마를 좋아하지만 아틀라스의 격전에선 개연성이 부족하고 스토리가 그런 방식으로 진행되는 부분이 다소 무모한 느낌이 들었습니다.적으로서의 정복자는 또한 엘더와 쉐이퍼보다 더 평범하며 지도에서 보다 규칙적인 행동과 위험한 영향력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존재가 덜 위협적으로 느껴지게 됩니다.

다음 단계는 어떤가요?

앞서 안내해 드린 사항을 염두에 두고 3.13.0에서는 몇 가지 목표를 이룰 예정입니다.

쉐이퍼와 엘더의 기묘한 느낌과 함께 불길함을 다시 소개하고 싶습니다. 또한 예측 할 수 없는 요소를 일반 지도 탐험과 관련하여 더 많은 스토리에 추가하는 작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틀라스의 정복자 스토리 구성에서 일부 누락된 부분이나 오류를 해결하며 기존에 존재하던 요소를 기반으로 구축하는 방향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스토리 라인이 기존 아틀라스 콘텐츠에 추가되거나 병행하여 존재한다는 점에 유의하며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추후 미래에 대한 서사적인 훅 요소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일부 질문에 대해 잠시 동안은 답을 얻지 못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하지만, 여러분이 추리나 추측하는 것을 좋아하신다면 실망하지 않으실 것입니다.

1월 8일 오전 4시(한국시간)에 공식 페이지와 트위치를 통해 공개되는 신규 리그 발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글 작성자: 
카카오게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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