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리그와 확장팩이 출시될 때마다 저희는 엔드 게임에서 경쟁할 수 있는 빌드 수를 늘리는 동시에 다른 빌드에 비해 강력한 특정 메커니즘을 균형있게 조정하는 밸런스 개편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이번 시즌 주요 밸런스 개편 사항과 기획 의도에 대해 소개해 드립니다. 변경되는 특정 수치들은 1/13일(수)에 공개될 패치 노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틀라스의 메아리 게임 밸런스전직(Ascendancies)엘리멘탈리스트, 인퀴지터, 데드아이 개편 외에도 모든 전직 클래스들이 일부 변경 되었습니다.작업된 모든 변경 사항 공개에 앞서, 이번 밸런스 개편은 다음과 같은 기획 의도를 목표로 작업을 진행하였음을 안내해 드립니다.
오라 중첩(Aura Stackers)새로운 메커니즘이 도입되고 플레이어가 최적화된 빌드를 활용하게 되어 다수의 오라를 사용하는 캐릭터가 공격과 방어적인 부분에서 크게 성장했습니다. 이와 같은 빌드들은 기획 의도한 사항보다 초과된 수준이었습니다. 오라에 부가 효과를 추가한 오라 젬에 대체 퀄리티 효과를 적용한 사항이 크게 반영된 부분이었습니다. 저희는 다음과 같이 근본적인 부분을 일부 변경하였습니다.
꿰뚫기 메커니즘(Impale Mechanics)꿰뚫는 자 핵심노드를 강철의 부름 스킬과의 조합으로 함께 사용하는 함성 기반 캐릭터들이 강철의 부름을 활용한 한 번의 공격으로 의도한 것보다 더 큰 피해를 줄 수 있었습니다. 꿰뚫는 자 핵심노드는 이제 강철의 부름이 적을 꿰뚫은 후 4초 동안 유발된 꿰뚫기를 제거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는 적이 다시 꿰뚫리는 것을 방지하는 것과 유사한 방식입니다. 이로 인해 빌드는 흥미로운 상호 작용 관계를 가지며, 보스가 공격할 기회를 갖기 전에 전방면으로 모든 피해를 크게 줄 수 있던 부분을 방지하게 됩니다.강철의 부름을 사용하는 모든 빌드에서 강철의 군주 고유 주얼은 단일 아이템으로 너무 큰 피해 보너스를 제공했습니다. 강철의 부름의 반사 피해를 20-25% 증가시키도록(기존 40-50%) 변경했습니다. 플레이어가 특정 고유 주얼만을 요구하는 것이 아닌, 강철의 부름에 투자할 수 있도록 하고 재빠른 꿰뚫기 패시브 트리 스킬 군에 신규 주요 패시브 스킬인 칼날의 통치(Blade Sovereign)가 추가되었습니다. 해당 스킬 군을 통해 강철의 부름의 최대 조각에 투자하고 사용 속도, 피해 효과 범위등에 투자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환수(Minions)망령 소환과 골렘 소환수 빌드는 대부분의 다른 소환수 빌드를 능가하는 최적의 중간 비용 투자 빌드 중 하나이므로 해당 빌드들의 전력을 크게 감소시켰습니다.망령 소환은 이제 젬 20레벨에서 기존 76레벨에서 72레벨로 변경된 몬스터가 되고, 정확도가 감소되며(동일한 몬스터 레벨에서 소환한 좀비와 거의 비슷한 상태), 젬 20레벨을 넘어서는 몬스터 레벨 조정이 약간 느려졌습니다. 또한 소환수 관련 변경 작업으로 망령이 된 ‘툴의 그들’이 사용하는 눈 장막 스킬이 이제 동료에게 받는 피해를 감소시키지 않으며, 공격과 주문을 완벽회피할 확률을 일부 감소 시켰습니다. 이는 가장 효과적인 플레이어 방어 스킬로 의도한 것보다 더 많은 방어력을 제공했기 때문입니다. 망령이 된 연합 첩보원이 사용하는 단검 투척 스킬이 더는 주문으로 간주되지 않게됩니다. 페널티를 적용해도 공격 및 주문 보조와의 조합으로 기획 의도에 없던 사용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부패 골렘과 돌 골렘은 모든 젬 레벨에서 피해가 감소 되었으며 특히 부패 골렘은 다른 골렘 유형을 넘어서는 관계로 더 크게 감소 되었습니다. 엘리멘탈리스트의 골렘 패시브는 일반적으로 골렘에 대해 적은 공격 보너스를 갖고 있습니다. 엘리멘탈리스트의 다른 부분을 통해 적의 피해를 증가할 수 있는 효과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소환수 관련 주요 스킬 군 주얼인 썩은 발톱과 새로운 시작은 높은 수치로 효과적인 피해 배율을 제공하여, 수치가 감소되었습니다. 해골 마법사의 피해, 발굴의 속도, 봉헌의 가죽끈의 공물 효과가 다른 스킬에 비해 강력하지 않았기 때문에 관련 버프를 개발했습니다. 활용성이 저조한 스킬 관련 개편(Improving Underused Skills)특정 스킬의 힘을 감소하는 동시에 최근 사용이 저조한 다른 스킬의 밸런스를 개선하여 보다 경쟁력 있는 수준으로 개편했습니다. 40개 이상의 저평가된 스킬을 강화하여 개선했습니다. 이번 스킬 개선 작업에 포함되지 않았다고 하여 저희가 해당 스킬을 잊었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오히려 스킬 값 조정만으로는 충분한 개선 작업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으며,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스킬 밸런스를 위한 개편 작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패치 노트 미리 보기
기타 스킬 개편(Other Skill Changes)지면 분쇄(Earthshatter) 첫 강타 지점과 가시 생성 위치 사이 거리의 변동 폭이 커지며, 가시의 폭발 반경이 일부 감소됐습니다. 이는 큰 규모의 단일 목표 대상을 향한 가시의 폭발이 겹치는 것을 줄이기 위함입니다.전염(Contagion) 스킬의 기본 반경이 일부 감소됩니다. 정수 흡수와의 조합으로 몬스터 무리를 처치하는 가장 효율적인 스킬 중 하나였습니다. 기타 변경 사항(Other Changes)저희는 특정 밸런스 관련 개편 및 전직 클래스 개선과 연관된 다양한 부분을 일부 변경했습니다.치명타 시 플라스크 충전 부여 효과 재사용 대기시간(Flask Charge on Critical Strike cooldown)치명타 시 플라스크 충전을 부여하는 효과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기존 0.2초에서 0.1초로 감소하여 플라스크 충전을 생성하는 부분이 보다 일관성 있고 효과적인 방향으로 변경됐습니다. 이는 패스 파인더의 스킬 군인 일류 의사 개편의 일부로 진행되었으나, “의사”의 플라스크 속성 부여처럼 치명타 시 플라스크 충전을 부여하는 모든 속성 부여에 영향을 주게됩니다.고유 아이템 Unique Items
대체 퀄리티 변경 사항(Alternate Quality changes)문제가 될 수 있는 특정 상호 작용 또는 너무 많은 힘을 제공하던 일부 대체 퀄리티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장거리 사격(Far Shot)데드아이 전직 개편의 일환으로 장거리 사격이 변경되었습니다. 키워드에 매우 가까운 적에게 투사체로 주는 피해를 20% 감폭시키는 페널티가 새로 추가되었으며, 70 이상 떨어진 적에게 주는 피해가 최대 60%(기존엔 투사체가 범위에 도달할 경우 30% 피해 증가)로 증폭됩니다. 이는 장거리 사격을 부여하는 모든 아이템과 데드아이 전직에 영향을 주게됩니다. 이로 인해 근접 사격과 장거리 사격 플레이 스타일간의 선택을 더욱 흥미롭게 만들어 줍니다.순풍(Tailwind)데드아이 전직 개편과 연관된 부분으로 순풍 버프가 주는 동작 속도 증가가 8%(기존 10%)로 감소합니다. 이는 데드아이의 강력함은 기존과 유사한 수준으로 유지하고, 영향력 속성 부여의 힘을 낮추기 위해 조정되었습니다.원소의 비호 효과(Elemental Aegis effects)엘리멘탈리스트에 원시 비호를 추가하는 작업과 관련하여 비호 효과의 기본적인 부분을 향상하기 위해 커다란 일식(Magna Eclipsis)에서 부여하는 것과 같은 모든 비호 스킬이 더 이상 버프가 고갈된 동안 피해를 받아도 재충전 타이머가 방해받지 않고 중단되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비호 스킬이 일반적인 피해를 받을 때 훨씬 더 안정적인 방어 메커니즘이 됩니다.1/13일(수)에 공개되는 패치 노트를 통해 밸런스 개편 관련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