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에 출시되는 3.16 확장팩 패스 오브 엑자일: 스컬지에서는 캐릭터가 상태 이상을 완화하고 플라스크를 사용하고 방어 능력을 갖추는 방식을 개선하기 위해, 여러 가지 변경 사항을 적용할 예정입니다. 또한 파티에서 오라와 저주가 극단적으로 강한 위력을 발휘했던 문제를 개선하고, 비교적 투자가 적은 빌드에서의 오라와 저주의 효과를 강화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지속 원소 피해가 원소 과부하와 원소 균형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경향이 있었기에, 해당 패시브 스킬들을 변경하고 지속 원소 피해에 큰 버프를 적용했습니다.
세 편의 게시물을 통해 밸런스 변경 내용을 공개하려 합니다. 1부에서는 상태 이상 완화와 플라스크 개선, 2부에서는 코어 캐릭터 방어 및 회복, 3부에서는 오라, 저주, 지속 원소 피해를 다룰 계획입니다. 오늘은 상태 이상 완화와 플라스크 개선에 대해 이야기해보죠. 2부와 3부는 각각 내일과 모레에 공개하겠습니다. 이번 게시물은 현재의 문제점과 저희들이 의도하는 해결책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해결책마다 아래에 저희가 변경하고자 하는 것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 스포일러 태그 안에 적혀 있습니다. 아직 출시까지는 몇 주가 남았으며, 본 게시물에 나온 모든 내용은 추후 테스트 및 플레이어 피드백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는 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상태 이상 완화문제:3.15에서 저희는 플라스크가 플레이어 자신에게 적용되는 상태 이상 및 저주를 막는 방법을 변경했지만, 상태 이상을 완화할 그 외의 방법은 충분히 제공하지 않았습니다. 해결책: 상태 이상에 대응하는 수단을 다수 추가하고 기존의 수단을 개선할 예정입니다. 이제 상태 이상을 완화시켜주는 점유 스킬들 중에서 선택하거나, 생명력 또는 마나 플라스크로 이미 걸린 효과를 제거하거나, 특수 플라스크로 대가를 치르고 면역을 얻거나, 아이템 및 패시브 스킬 트리의 개선된 속성 부여를 사용해 상태 이상과 저주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상세 내용:
스포일러
특정 스킬들이 이제 상태 이상을 완화합니다.
특정 상태 이상이 적용된 상태에서 특수 플라스크를 사용하면 해당 상태 이상에 대한 면역을 부여하던 속성 부여가 삭제되었으며, 대신 플라스크 효과를 받는 동안 상태 이상 면역을 부여하지만 플라스크 지속시간을 감폭시키는 속성 부여가 추가되었습니다. 예:
특정 상태 이상이 적용된 상태에서 플라스크를 사용하면 해당 상태 이상에 대한 면역을 부여하는 속성 부여의 새로운 등급이 생명력 및 마나 플라스크에 추가되었으며, 가장 높은 등급에서 최고 17초 동안 면역을 부여합니다. 이제 동료의 신성화 지대에 서 있는 동안 플레이어에게 적용되는 저주 효과가 50% 감소합니다. 상태 이상에 대한 보호를 제공하는 패시브 스킬 군의 밸런스를 조정하고 패시브 스킬 트리 곳곳에 신규 패시브 스킬을 추가하였습니다.
스킬 트리 중앙에 핵심노드 패시브 스킬을 추가했습니다. 에너지 보호막이 지능에 따른 보너스를 받지 않게 만들지만, 대신 자신에게 적용된 원소 상태 이상의 지속시간을 감소시키는 패시브 스킬입니다. 다수의 판테온 권능이 상태 이상을 더 크게 완화시키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일부 판테온 속성 부여가 보다 경쟁력 있게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제작 속성 부여 업데이트:
작업대 속성 부여 추가:
작업대 속성 부여 해제 위치 변경:
특정 희귀 아이템의 속성 부여를 업데이트하고 새로운 속성 부여를 추가했습니다. 방패:
영향력 아이템
에센스의 긴급회피 값 개선:
심연 주얼의 긴급회피 접미어 개선:
일반 주얼에 새로운 속성 부여 2가지 추가:
무궁한 주얼
스킬 군 주얼:
주얼 타락:
결합 고정 속성 부여:
수확 고정 속성 부여:
반지 타락:
일부 고유 아이템 업데이트:
플라스크문제:다수의 플라스크 속성 부여는 플라스크 효과를 받는 동안 버프를 부여하지만, 효과가 짧고 사후 대응에 주로 사용되는 생명력 또는 마나 플라스크의 성질에 어울리지 않습니다. 해결책: 생명력 및 마나 플라스크에 강력하지만 짧으며 "플라스크 효과를 받는 동안" 효과를 적용하지 않고 지속시간을 지니는 새 속성 부여를 추가했습니다. 상세 내용:
스포일러
생명력 및 마나 플라스크에서 다수의 플라스크 효과를 제거하고 생명력 및 마나 플라스크에 다음과 같은 속성 부여를 추가했습니다.
문제: 특수 플라스크는 보통 사전에 사용되지만, 3.15.0에서 도입된 상태 이상 보호 속성 부여는 자신에게 적용된 상태 이상에 대응하여 작용합니다. 해결책: 특수 플라스크의 상태 이상 제거 속성 부여를 상태 이상 면역을 부여하지만 플라스크 지속시간을 감폭시키는 속성 부여로 대체했습니다. 그리고 이에 맞춰 특수 플라스크의 기본 지속시간이 증가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상세 내용:
스포일러
위에서 말한 대로 특수 플라스크에 상태 이상을 완화하는 속성 부여를 새로 추가하고, 이제 생명력 및 마나 플라스크에만 붙는 기존 속성 부여에 등급을 추가했습니다. 또한 특수 플라스크의 야수 제작 선택지에 이들 상태 이상 면역 속성 부여를 추가했습니다.
문제점: 캐릭터의 피해량과 사냥 속도가 충분하면 특수 플라스크를 유지할 수 있지만, 위력이 떨어지는 캐릭터는 특수 플라스크를 쉽게 유지할 방법이 없습니다. 해결책: 플라스크의 지속시간 또는 충전 획득에 영향을 주는 속성 부여를 새로 추가하고 기존 속성 부여를 강화했으며, 플라스크 유지를 돕기 위해 신규 패시브 스킬을 추가했습니다. 특수 플라스크를 사용해야 하는 횟수를 줄이기 위해 특수 플라스크의 기본 지속시간을 연장했습니다. 상세 내용:
스포일러
플라스크 사용 시간을 늘려주는 신규 속성 부여:
특수 플라스크 지속시간 연장:
이 변경과 함께 검토 중인 고유 플라스크:
패시브 스킬 트리의 민첩 부분에 플라스크 투자를 추가하고 개선할 예정입니다. 문제점: 3.15.0에서 다수의 고유 플라스크의 위력을 감소시켰지만, 고유 플라스크는 여전히 대부분의 마법 특수 플라스크보다 훨씬 좋습니다. 또한 일정 수준 이후부터는 플라스크의 아이템 레벨이 의미가 없었습니다. 해결책: : 대부분의 플라스크 속성 부여에 여러 개의 등급을 추가했습니다. 레벨이 높으면 플라스크가 훨씬 더 강력한 효과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방어도 및 회피가 아래와 같이 변경되면서 방어도 및 회피를 증가시켜주는 플라스크 속성 부여들이 더 강력해졌고, 이에 첫 등급에서의 위력을 감소시켰습니다. 이 변경점을 통해 게임 초중반부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3.15에서 약화되었던 플라스크의 위력을 일부 복구할 수 있었습니다. 상세 내용:
스포일러
최고 등급 속성 부여 예시:
문제: 플라스크의 자극 효과가 게임에 충분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며, 상시 사용하지 못하는 것에 비해 플라스크의 위력이 부족했습니다. 해결책: 플라스크 효과 증가 속성 부여 등 일부 자극의 오브 효과를 강화하였습니다. 상세 내용:
스포일러
(기존 속성 부여는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문제: 허리띠는 플라스크를 강화하기 위한 아이템인데도, 실제로 플라스크에 영향을 주는 허리띠 속성 부여는 많지 않습니다. 해결책: 허리띠의 플라스크 속성 부여에 등급을 추가하고, 영향력 속성 부여가 아니라 허리띠의 기본 속성 부여로 등장하도록 플라스크 효과 속성 부여를 변경했습니다. 상세 내용:
스포일러
플라스크에 영향을 주는 허리띠 속성 부여에 등급을 추가하여 대부분의 속성 부여가 강해졌으며, 특히 생명력 및 마나 회복 속성 부여가 두드러지게 강해졌습니다. 다음은 일부 높은 등급의 속성 부여의 예시입니다.
문제: 플라스크로 얻는 총 생명력 회복량도 준수하지만 긴 시간에 걸쳐 적용되기 때문에, 즉시 회복 생명력 플라스크가 생존에 가장 유리합니다. 해결책: 모든 생명력 플라스크의 총 생명력 회복량은 똑같이 유지하면서 회복에 걸리는 시간을 반으로 줄여 1초당 생명력 회복량을 늘렸습니다. 즉시 회복이 아닌 생명력 플라스크로도 위기의 순간에 목숨을 건지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상세 내용:
스포일러
문제: 플레이스타일이 느린 플레이어의 경우, 처치 시 충전 획득 방식으로 플라스크를 유지하기 힘들어도 충전 획득 방식을 변경할 수단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해결책: 처치 시 충전량을 감소시키고, 다른 방식으로도 플라스크를 충전할 수 있도록 "성지를 지나" 퀘스트의 "생존" 주얼을 개편하였습니다. 이 부분은 아직 개발이 진행 중입니다. 문제: 거의 모든 코어 캐릭터에게는 고유의 특별 회복 수단이 존재하는데, 레인저는 이렇다 할 생명력 회복 능력을 갖추지 못했습니다. 해결책: 패시브 스킬 트리의 레인저 섹션에 생명력 및 마나 플라스크의 충전 회복과 플라스크로 얻는 생명력 회복에 중점을 둔 새로운 패시브 스킬을 추가하고 기존 패시브 스킬을 강화했습니다. 상세 내용:
스포일러
지금까지 3.16 확장팩의 밸런스 변경점의 1부를 함께 알아봤습니다. 내일 2부에서는 코어 캐릭터 방어와 회복에 관한 변경 계획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아직 출시까지는 많은 시간이 남았기 때문에, 본 게시물의 내용은 추후 플레이 테스트, 피드백, 버전 업데이트 후에 바뀔 수 있다는 점 유념해주시기 바랍니다. 곧 있을 패스 오브 엑자일: 스컬지와 패치 노트 공개에서는 더욱 많은 것들을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면 내일 뵙겠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