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어 관련 강적 속성 하향
내일쯤 적용되는 패치에서, 많은 방어 관련 강적 속성의 위력을 감소시킬 예정입니다. 이 게시물에서는 그 이유와 현 시점의 변경 내용을 설명합니다.

강적 속성의 목적은 전투가 항상 박진감 넘치게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시너지를 내는 속성 2개가 중첩되면 특히 위험한 창발적 행동이 나오죠. 그러나, 원래의 의도는 이런 철학을 방어 관련 속성보다는 공격 관련 속성에 적용하는 것이었습니다.

방어 관련 속성을 없애고 싶지는 않습니다. 이런 속성들은 특정 빌드로 희귀 몬스터를 처치하기 힘들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비슷한 속성이 여러 개 중첩되면서 전투 시간이 무한정 길어지면 짜증이 날 수 있다는 점에는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이에 영향을 받는 빌드들은 우회적인 수단으로 속성을 무효화할 방법도 없어서, 오랜 전투를 견뎌 내거나 그 몬스터를 피해 도망치는 수밖에 없었죠.

그래서 많은 방어 관련 속성을 하향했습니다. 주된 목적은 비슷한 방어 관련 속성 2개가 중첩되더라도 몬스터 처치에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대부분의 방어 관련 속성이 특정 빌드(예: 특정 원소 피해를 주는 빌드)에 너무 불리하게 적용하지 않게 전반적으로 손보았습니다.

현재 적용하려 하는 변경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 목록은 확정된 것이 아니며 변동될 수 있습니다.

맹독성
  • "지속 피해 대응 카오스 저항 +25%"로 변경 (40%에서 하향)

혼돈술사
  • "카오스 저항 최대치 +10%" 제거
  • "위축 면역" 제거
  • 대신 "자신에게 걸린 위축 지속시간 60% 감소" 추가

화염술사
  • "화염 저항 최대치 +10%" 제거
  • "그을림 효과 50% 감소"로 변경 (80%에서 하향)

서리술사
  • "냉기 저항 최대치 +10%" 제거
  • "냉기 상태 이상 효과 50% 감소"로 변경 (80%에서 하향)

폭풍술사
  • "번개 저항 최대치 +10%" 제거
  • "번개 상태 이상 효과 50% 감소"로 변경 (80%에서 하향)

암살자
  • "치명타로 받는 추가 피해 50% 감소"로 변경 (70%에서 하향)

명사수
  • "최근 4초 이내 피격을 받지 않은 경우 받는 피해 60% 감폭" 제거
  • "최근 4초 이내 피격을 받은 경우 회피 200% 증가" 제거

방화
  • "화염 저항 +50%" 제거
  • "자신에게 걸린 점화의 지속시간 60% 감폭" 제거
  • "지속 피해 대응 화염 저항 +30%" 추가

파수꾼
  • "공격 피해 막기 확률 최대치 +10%" 제거
  • "주문 피해 막기 확률 최대치 +10%" 제거

거수
  • "인내 충전 최대치 +2" 제거

강철 주입
  • "받는 물리 피해 30% 추가 감소"로 변경 (50%에서 하향)

과충전
  • "격분, 권능, 인내 충전 최대치 +1" 제거

축성자
  • "신성화 지대에 있는 동안 받는 원소 피해 30% 감소" 제거

화염 질주자
  • "그을림 효과 50% 감소"로 변경 (80%에서 하향)

서리 질주자
  • "냉기 상태 이상 효과 50% 감소"로 변경 (80%에서 하향)

폭풍 질주자
  • "번개 상태 이상 효과 50% 감소"로 변경 (80%에서 하향)

얼음 감옥
  • "받는 물리 피해 20% 추가 감소"로 변경 (25%에서 하향)

태풍 전령
  • "번개 저항 +40%"로 변경 (60%에서 하향)

분열자
  • "30%의 확률로 투사체 회피"로 변경 (50%에서 하향)

결정 가죽
  • "모든 원소 저항 +40%"로 변경 (50%에서 하향)
  • 수정 폭발이 이제 냉기 피해만 주는 것이 아니라, 화염/냉기/번개 피해를 균등하게 줍니다. 스킬의 총 피해량에는 변동이 없습니다.

얽는 자
  • "카오스 저항 +25%"로 변경 (30%에서 하향)

루나리스의 손길에 닿은, 솔라리스의 손길에 닿은, 아라칼리의 손길에 닿은, 염수왕의 손길에 닿은, 투코하마의 손길에 닿은, 아버라스의 손길에 닿은, 샤카리의 손길에 닿은
  • 이 속성들이 특정 피해 유형에 개별적인 저항 보너스를 부여하지 않습니다.
  • 대신 "모든 원소 저항 +30%", "카오스 저항 +20%", "받는 물리 피해 10% 추가 감소"를 부여합니다. "이노센스의 손길에 닿은"과 "키타바의 손길에 닿은"은 "모든 원소 저항 +40%", "카오스 저항 +25%", "받는 물리 피해 15% 추가 감소"를 부여합니다.

내일 이번 확장팩의 밸런스 변경에 관한 저희의 의도가 무엇이었으며, 그 과정에서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설명하는 게시물을 올리겠습니다. 대응이 늦어져서 죄송합니다. 정신없는 한 주였거든요.
글 작성자: 
카카오게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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