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얼리 액세스 출시 10주째를 맞이한 지금, 정말 숨 가쁘게 달려왔습니다!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된 이번 출시는 저희의 예상을 확실히 뛰어넘었지만, 이제 패스 오브 엑자일 2의 첫 출시에 접어든 만큼 지금까지의 성과와 앞으로 해결해야할 과제, 그리고 앞으로의 계획을 살펴볼 시간입니다. 출시 이후 8개의 패치와 31개의 핫픽스를 진행했으며, 각 패치에는 다양한 개선 사항과 버그 수정을 비롯하여 사운드, 아트, 효과 및 환경에 대한 점진적인 개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저희가 적용하고 있는 변경 사항은 몇 가지 범주로 나뉩니다: 편의성(QoL) 기능출시 이후 플레이어들이 불편하거나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일부 사항에 대한 의견이 많았기 때문에 이를 하나씩 해결하려고 노력했습니다.가장 큰 두 가지 기능은 맵 내 체크포인트 간 순간이동 기능과 아이템의 홈을 덮어쓰는 기능이지만, 그 외에도 작은 기능도 많이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패시브 스킬 반환 비용 감소, 회피 굴림에 걸리는 빈도 감소, 멀티 플레이에서 부활이 더 쉬워지는 등 편의성 밸런스 개선 작업도 진행했습니다. 맵핑의 핵심 경험 개선엔드게임은 온라인 게임에서 테스트하기 가장 어려운 영역 중 하나입니다.어떤 빌드, 스킬 등이 좋은 것인지 또는 나쁜 것인지에 대한 의견을 형성할 수 있는 지점에 도달하려면 꽤 많은 플레이타임이 필요하기 때문에 많은 플레이어가 엔드게임에 도달한 것은 매우 귀중한 경험이었습니다. 우선, 희귀 몬스터의 드랍 양을 상향 조정하여 엔드게임 보상을 대폭 개선하고 엔드게임 초반 부의 난이도를 낮췄습니다. 개별 지도 내에서도 밸런스를 조정해야 할 부분이 많았습니다. 지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콘텐츠의 밸런스를 전면적으로 재조정했습니다. 거의 모든 부분에 걸쳐서 말입니다. 이제 여러분들이 훨씬 더 재미있고 보람차게 게임을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 출시 이후 깨달은 점 중 하나는 탑 지도에 다양성을 더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달았고, 이를 최우선 과제로 삼아 기존 탑 지도에 4개를 더 추가하고 더 나은 변형 버전을 적용했습니다. 그리고 엔드게임의 보스 수가 너무 적다는 점을 깨달아 보스들의 숫자도 많이 증가시켰고, 새로운 종류의 서판을 추가하여 보스를 더 추가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엔드게임 최종장에 부활 기능을 추가하고 , 지도 내 이동을 위한 체크포인트 및 금고를 개선했으며, 성채를 더욱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변경했습니다. 하지만 엔드게임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아직 해야할 일이 많이 남아있습니다! 아이템화 개선 사항기존 고유 아이템들이 대폭 개선되었습니다.이제 캐릭터 저레벨 구간에서도 훨씬 더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상향 조정을 매우 많이 적용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빌드의 정체성을 판가름하는 훨씬 더 많은 고유 아이템이 필요합니다. 잘못된 밸런스 이상값 수정 사항게임 디자인 과정에서 가장 어려운 점 중 하나는 바로 수치가 하나라도 잘못되면 플레이어에게 유쾌하지 않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우리는 몬스터와 보스에게 한방에 사망하는 문제를 수정하고, 몬스터의 사전 행동을 개선했으며, 최소 아이템 드롭량을 상향하는 등 여러가지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또한 혼돈의 시련과 세케마의 시련에서 겪을 수 있었던 수많은 난이도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플레이어 입장에서는 많은 스킬의 밸런스 개선을 위해 방대한 패치를 진행했다고 생각되겠지만, 아직 더 많은 작업이 남아있습니다 저희는 일부 지나치게 강력한 플레이어 스킬을 수정하려했지만, 그로 인해 플레이어의 캐릭터가 사용할 수 없을 정도로 망가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한걸음 물러섰습니다. 저희는 얼리 액세스 기간에는 지나치게 강력한 스킬들에 대해 더 관대할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저희의 생각이 틀렸습니다! 이와 같은 변경 사항은 대규모 밸런스 업데이트에 진행하기 위해 아껴두겠습니다. 물론, 완전히 심각한 경우에는 여전히 하향 조정을 진행할 것입니다. 충돌 및 성능 문제 수정 사항충돌 현상은 출시 이후 개발팀이 집중해 온 주요 영역이었습니다.수백 가지의 다양한 충돌 현상을 수정했지만 아직도 찾아야 할 충돌 현상이 더 남아있습니다. 서버 측면에서 발생하는 충돌 현상 횟수는 대폭 감소하여, 이제는 매우 드물게 발생할 것입니다. 클라이언트 측 문제는 훨씬 더 다루기 어려웠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게임플레이 코드의 충돌 현상은 해결되었지만, 아직 발견하지 못한 훨씬 더 어려운 엔진 충돌 현상이 몇 가지 있습니다. 이 중 가장 심각한 문제는 Windows 11의 24H2 업데이트 이후 발생하는 전체 시스템 무응답 현상이었습니다. 아직 이 문제의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지 못했지만, 멈춤 현상을 방지하는 것으로 보이는 해결 방법을 배포했습니다. 현재 더 나은 장기적인 해결책을 찾기 위해 Microsoft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충돌 현상은 “Device removed” 오류로 알려져 있으며, 이는 GPU 드라이버 내부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약간의 성능 저하를 감수하고 이 문제를 디버깅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추가 로깅을 활성화하는 명령줄 스위치 “--ex-crash-report”를 추가했습니다. (이 옵션을 활성화한 상태에서 수차례 충돌이 발생했다면 이미 충분한 보고서를 받았을 것으로 , 다시 비활성화하셔도 무방합니다). 현재 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마련하기 위해 nVidia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일부 사용자의 경우 Vulkan 옵션으로 전환 시, 충돌 현상 발생 횟수가 크게 줄어드는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충돌 현상이 자주 발생하는 경우라면, 이를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가장 큰 문제 사항그렇다면 현재 패스 오브 엑자일 2에서 가장 큰 문제는 무엇일까요?저희가 생각하기에 대규모 업데이트 없이는 해결할 수 없다고 판단되는 가장 큰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충돌 현상 제외)
위 언급된 사항들이 0.2.0 업데이트에서 개선할 것으로 예상되는 사항들입니다. 더불어, 0.2.0 업데이트에서는 이목을 집중하게 만들 수 있도록 준비하여 최대한 많은 플레이어의 발걸음을 되돌리게 하여 저희가 만든 수정 사항들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0.2.0 업데이트의 정확한 일정은 확정되지 않았습니다만, 저희는 몇 달마다 한 번씩 패스 오브 엑자일 2의 주요 콘텐츠 업데이트를 출시하는 것이 전반적인 계획입니다. 0.2.0 업데이트에 대한 소식은 가능한 빨리 알려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