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E2 여러 가지 건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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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E2가 가진 문제점들을 종합하여 건의해볼까 합니다.
필자가 개인적인 생각으로 작성한겁니다. 그래도 최대한 보편적으로 생각해서 건의글을 써봅니다. 또한, 주관적인 생각이다보니, 반박요건이 많을테지만, 그래도 제가 좋아하는 게임이다 보니 필히 적어보겠습니다. 1. 스토리 - 액트3 소재가 너무 별로다. 관문 이용해서 옛날로 가는 타임머신 같은 소재, 평행세계, 이런 소재들은 메인 스토리에 재미와 몰입감을 너무 떨어뜨립니다. 옛날 반지의 제왕, 스타워즈, 나니아 연대기 이런 판타지 영화들이 왜 재밌었습니까. 디아블로 1,2,3와 스타크래프트, 워크래프트 시리즈가 왜 재밌었을까요. 그런 몰입을 떨어뜨리고 재미없는 소재가 없었기 때문에 재밌던겁니다. POE1 메인 스토리 액트가 왜 재밌냐면, 그런 이상한 소재가 없었기에 재밌던 겁니다. 하지만 이번 POE2에서 액트3 부분은 너무 별로네요. 액트1, 액트2는 스토리가 정말 좋았습니다. 문제는 POE2 액트3에서 관문으로 넘어가면서부터 너무 최악인거 같습니다. 제발 그런 부분만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2. 스킬 젬 - 청산 청산이란것 때문에 게임의 다양한 빌드들이 제한되고 재미가 떨어집니다. 아직까지도 인기 있고 잘 만들었다고 하는 블리자드의 와우 스킬과 디아블로 1,2,3에 있던 스킬들을 잘 되새김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청산 족쇄는 삭제가 맞다고 봅니다. 청산 삭제를 해야합니다. POE 1,2 게이머들이 원하는 빌드들의 제한이 청산 때문에 생겨버립니다. 재미 요소를 오히려 떨어트립니다. -능력치 요구사항 능력치들이 너무 지나치게 높다고 생각합니다. POE1만해도 젬레벨 20을 찍기 위해 능력치가 155만 해도 됩니다. 하지만, POE2에서는 요구 능력치가 205나 되다보니 능력치 맞추기 상당히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POE1처럼 155로도 20렙 젬 맞출 수 있게 해줬으면 합니다. 지나치게 높아서 어렵습니다. 재미도 없습니다. 3. 패시브 스킬트리 - 매력이 너무 떨어진다. 예를들면, 근접 사격 노드 (데드아이로 가버린거), 투사체 추가(이것도 데드아이로 갔네?) 노드의 재미가 생각보다 떨어진다. 머서너리를 추구하다보니 머서너리 기준으로 더 말씀드리자면, 탄약 추가랄지, 유탄 즉시 폭발 이랄지 지금 머서너리 시작 기준으로 패시브 스킬트리 너무 맛없다. 대표적으로 즉시재장전 Instant Reload이 대표적으로 맛이 떨어집니다. 재장전 속도 뿐만 아니라 탄약 장전 추가랄지 탄약투사체 추가 발사 같은것도 같이 해줬으면 합니다. 그리고 바로 그 옆에 유탄 기폭시간 감소만 있다보니 매력이 떨어집니다. 여기에 유탄 추가 발사 같은것도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4. 석궁 장비. 활은 화살통이 있습니다. 하지만 석궁은 보조 장비가 없습니다. 디아블로2도 화살통 석궁통 따로 있고 그랬습니다. POE2도 그랬으면 좋겠습니다. 현재 탄약계열 스킬 젬, 유탄 계열 스킬 젬을 구성했습니다. 하지만, 그를 받쳐줄 보조장비가 없어서 조금 심심합니다. 탄약통, 유탄통 이런식으로 다양하게 만들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이것과 관련한 석궁 보조장비 어센던시와 패시브 스킬트리도 만들어주면 재밌을 것 같습니다. 석궁 관련 젬들 너무 아쉽습니다. 낭만이 떨어진다랄까요. 예로, 파편 탄환이 석궁으로 샷건 느낌인데 청산이란 족쇄가 있습니다. 그리고 파편탄환 샷건과 너무 동떨어지는 냉기 관련 동결 관련으로 파편 탄환 청산과 관련 짓게 만들어 버렸습니다. 샷건하면 단순하지만 장전할때 맛있는(?) 느낌과 쾌감있는 파괴적인 느낌이 있습니다. 샷건을 사용하는 게임 플레이에서 중요한건 상대의 몸체를 날려버리고 머리통을 한방에 시원하게 날려버리는 느낌이 중요합니다. 연발 사격도 있어서 단발 샷건, 연발 샷건 스킬 젬도 만들면 좋겠네요.(보조젬도 같이) 그리고 플라즈마 폭발처럼 물리나 화염쪽에 필살기 느낌나는 석궁 스킬 젬들도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주얼에서도 탄약, 유탄이 없습니다. 물론 석궁 피해 증가, 석궁 공격 속도 증가 같은게 있습니다만, 탄약, 유탄이 직접적으로 없어서 아쉽습니다. 에메랄드 주얼 같은 아이템에 탄약 피해 증가, 유탄 피해 증가, 탄약 볼트 추가 발사, 유탄 투사체 추가 등등 만들어주었으면 합니다. 5. POE2 머서너리 어센던시 이번 0.2.0 머서너리 어센던시 택티션 잘 만들었지만 부족한 느낌이 듭니다. 용병 장교 느낌이기에 군부대 편성을 할 수 있는 플레이 느낌을 만들어주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일러스트까지 활용해서 위치의 리치, 네크로맨서처럼 소환수이긴 하되 소환같은 거라기 보다 같은 용병으로 있는 디아2 용병으로 만든 군부대면 재밌을것 같습니다. 만약 택티션을 업그레이드 개정개편을 한다면, 어센던시에 근접 용병+원거리 용병+의무병 이렇게 편성해서 같이 다니게 3~4명(본인 캐릭터를 포함)이상 같이 다니게 하는겁니다. 디아블로2 아마존 발키리, 디아 2,3 액트별로 있는 용병들이 1명만 같이 다니는게 아니라 말그대로 같이 군부대 느낌처럼 3~4명 이상 같이 있게 만드는 겁니다. 이러면 더 재밌는 택티션이 될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또한, 토템의 능력까지 더 만들어서 토템을 활용한 빌드를 더 활용하게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토템 스킬 속도 증폭도 있겠지만 토템 갯수 증가랄지 토템이 전차처럼 이동되게 어센던시를 만드는 겁니다. 또한 토템을 들고 설치해주는 용병도 만들면 좋을것 같습니다. 어센던시 부분들이 잘만든길 했는데 부족하거나 컨셉에 조금 아쉬운 부분들이 있어서 건의글 써봅니다. 마지막 추천 2025. 4. 22. 오전 12:2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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