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적 속성 변경점
지금까지는
강적 속성의 난이도를 낮추고,
강적 속성이 희귀 몬스터에게 붙는 수량을 감소시켰습니다. 그런데 피드백을 받은 내용 중 해결하고 싶은 영역이 두 개 더 있습니다.
특정 속성 (그리고 그 속성이 특정 빌드에 미치는 영향)
이 영역에서 저희가 하고 있는 작업이 있습니다.
첫째로는, 모든 속성의 실제 효과를 나열한 목록을 작성했습니다. 저희는 평소에 신규 콘텐츠를 탐색하는 경험을 중시하는 편이지만, 특정 속성이 빌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한 오해가 많고 조금 명확하게 설명해 주었으면 좋겠다는 피드백도 많았습니다. 예를 들어 마나 착취자 속성이 근접 캐릭터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오해가 있습니다. 마나 착취자는 효과 범위가 도넛 모양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가까이 가면 피할 수 있습니다. 설명이 없다면 이런 점이 불명확할 수 있겠죠. 그래서 이 게시물 하단에 속성 목록을 상세히 공개합니다.
둘째로, 출시 후로 받은 피드백을 고려하여 속성을 하나하나 검토하고 있습니다. 속성은 아직 변화하고 있지만, 조금 매끈하게 다듬을 수 있는 부분들도 많고 속성이 특정 빌드에 지나치게 불리하게 작용하는 경우들을 해결할 여지도 있습니다. 이 작업은 이번 주 초까지는 완료할 계획으로, 내일부터 당장 시작하려 합니다.
아래의 목록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특정 속성이 등장하는 인카운터를 자신의 빌드로 완료하기가 사실상 불가능하다면 저희에게 어느 빌드를 사용하고 계신지, 그리고 어떤 상황인지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번 주 초에 진행할 밸런스 검토에서 고려하겠습니다.
아이템 드롭
희귀 몬스터가 떨어뜨리는 아이템이 전투의 난이도에 비해 별로 가치가 없다는 일부 플레이어의 피드백이 있었습니다.
희귀 몬스터는 아이템 드롭과 아이템 희귀도에 막대한 보너스가 붙은 일반 몬스터와 마찬가지입니다. 아이템이 무작위로 떨어진다는 점 때문에, 거의 아무것도 나오지 않을 때도 있는가 하면 괜찮은 희귀 아이템이 잔뜩 나오거나 고유 아이템이 나올 때도 있습니다. 강적 속성은 추가 보너스를 부여하며, 난이도가 높은 속성의 경우 수치가 굉장히 큽니다. 이론적으로는 난이도가 높은 전투에서는 아이템이 더 많이 나와야 맞고, 실제로도 대체로 그렇습니다. 힘든 희귀 몬스터를 죽여도 별로 얻는 것이 없을 때도 있지만, 탐내던 고유 아이템이 나오거나 희귀 아이템이 쏟아질 때도 있습니다. 결과가 정해진 것이 아니라 폭이 넓다는 점은 액션 RPG의 근간이기도 합니다.
이번 주 속성의 밸런스를 검토하면서, 보너스도 함께 검토하여 난이도에 합당한 수준인지 확인하겠습니다.
저희의 목표는 희귀 몬스터를 처치했을 때, 경험치 면에서나 아이템 수량 및 아이템 희귀도 보너스 면에서나 그만한 보람이 있게 하는 것입니다.
현재 희귀 몬스터 속성 목록 (향후 며칠 동안 진행할 밸런스 검토 전)
가속된
- 이동 속도 40% 증가
- 회피 100% 증가
- 주변 동료들의 공격 및 시전 속도 30% 증가
가르강튀아
- 피해 20% 증가
- 최대 생명력 40% 증가
- 효과 범위 80% 증가
화염술사
- 물리 피해의 25%를 화염 피해로 전환
- 물리 피해의 50%를 추가 화염 피해로 획득
- 화염 피해 50% 증가
- 화염 저항 +50%
- 화염 저항 최대치 +10%
- 그을림에 면역
- 명중 시 화염 노출 유발
폭풍술사
- 물리 피해의 25%를 번개 피해로 전환
- 물리 피해의 50%를 추가 번개 피해로 획득
- 번개 피해 50% 증가
- 번개 저항 +50%
- 번개 저항 최대치 +10%
- 번개 상태 이상 면역
- 명중 시 번개 노출 유발
서리술사
- 물리 피해의 25%를 냉기 피해로 전환
- 물리 피해의 50%를 추가 냉기 피해로 획득
- 냉기 피해 50% 증가
- 냉기 저항 +50%
- 냉기 저항 최대치 +10%
- 냉기 상태 이상 면역
- 명중 시 냉기 노출 유발
혼돈술사
- 물리 피해의 25%를 카오스 피해로 전환
- 비-카오스 피해의 15%를 추가 카오스 피해로 획득
- 카오스 저항 +50%
- 카오스 저항 최대치 +10%
- 위축 면역
강철 주입
- 물리 피해 감소의 30% 압도
- 물리 피해 40% 증가
- 받는 물리 피해 50% 추가 감소
- 기절 면역
방화
- 명중 시 점화
- 모든 적중 피해가 점화 유발
- 점화 지속시간 25% 증가
- 점화 피해 300% 증가
- 화염 저항 +75%
- 자신에게 걸린 점화의 지속시간 60% 감폭
정력가
- 명중 시 감전
- 모든 적중 피해가 감전 유발
- 감전 효과 25% 증가
- 감전 지속시간 50% 증가
- 감전에 면역
만년설
- 명중 시 25%의 확률로 동결 유발
- 모든 적중 피해가 동결 유발
- 동결 지속시간 25% 증가
- 동결 및 냉각에 면역
맹독성
- 명중 시 중독 유발
- 모든 적중 피해가 중독 유발
- 중독 피해 30% 증가
- 중독 지속시간 30% 증가
- 지속 피해 대응 카오스 저항 +50%
사혈자
- 명중 시 출혈 유발
- 출혈 피해 100% 증가
- 출혈 지속시간 25% 증가
- 지속 물리 피해로 받는 피해 25% 감소
- 주변의 적이 힘줄 절단 상태가 되어 이동 속도 30% 감소
분열자
- 스킬이 투사체 4개를 추가 발사
- 투사체 피해 30% 증가
- 50%의 확률로 투사체 회피
명사수
- 밀렵꾼의 징표, 암살자의 징표 또는 전쟁군주의 징표 무작위로 적용
- 피해 20% 증가
- 최근 4초 이내 피격을 받지 않은 경우 받는 피해 60% 감폭
- 최근 4초 이내 피격을 받은 경우 회피 200% 증가
- 주변 동료들의 정확도 100% 증가 및 치명타 확률 100% 증가
비전 강화
- 에너지 보호막 재충전 시작 속도 150% 가속
- 받는 카오스 피해가 에너지 보호막에 막힘
- 에너지 보호막이 고갈되면 약한 폭발이 일어나 적들을 밀어내고 잠시 기절시킴
- 주변 동료들이 최대 생명력의 40%를 추가 에너지 보호막 최대치로 획득
메아리꾼
- 스킬 2회 추가 반복
- 공격 및 시전 속도 200% 증가
- 스킬 사용 후 1.5초 동안 기절
뼈 분쇄자
- 명중 시 항상 기절 유발
- 25%의 확률로 기절 지속시간 2배
- 공격 및 시전 속도 30% 감소
- 정확도 100% 증가
- 기절 면역
- 주변 동료들의 물리 피해 40% 증가
파수꾼
- 50%의 확률로 공격 피해를 막아냄
- 50%의 확률로 주문 피해를 막아냄
- 공격 피해 막기 확률 최대치 +10%
- 주문 피해 막기 확률 최대치 +10%
- 피격 시 지연된 역습 발동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거수
- 피해 20% 증가
- 인내 충전 최대치 +2
- 최근 4초 이내 피격된 경우 1초마다 인내 충전 2개 획득
- 효과 범위 30% 증가
- 동작 속도가 기본 수치 밑으로 내려가지 않음
- 이동 속도가 기본 수치 밑으로 내려가지 않음
- 기절 면역
흡혈
- 모든 명중 피해를 생명력으로 흡수
- 생명력이 최대일 때 생명력 흡수 효과가 제거되지 않음
- 생명력 흡수 시 1초마다 총 회복량 200% 증가
- 흡수하는 동안 피해 25% 증가
- 적이 플레이어의 생명력을 흡수할 수 없음
과충전
- 격분, 권능, 인내 충전 최대치 +2
- 3초마다 9초 동안 격분, 권능 또는 인내 충전 3개 추가
축성자
- 6초 동안 신성화 지대 생성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 4초)
- 신성화 지대가 동료들에게 1초당 생명력 2% 재생 및 저주 효과 50% 감소 부여
- 신성화 지대에 있는 동안 받는 원소 피해 30% 감소
격분
- 9초마다 5초 동안 격분함
- 격분 상태에서 피해 50% 증가
- 격분 상태에서 동작 속도 50% 증가
- 격분 상태에서 받는 피해 50% 감소
광전사
- 생명력이 0에 가까울수록 주는 피해 최대 40% 증가
- 생명력이 0에 가까울수록 이동 속도 최대 40% 증가
- 생명력이 0에 가까울수록 공격 및 시전 속도 최대 75% 증가
- 생명력이 0에 가까울수록 받는 피해 최대 30% 감소
- 마무리 타격에 면역
영혼 도관
억압자
- 주변의 적들이 억압을 얻어, 주는 피해가 30% 감폭되고 받는 피해가 30% 증가하며 이동 속도가 20% 감소함
포격수
- 스킬이 투사체 2개를 추가 발사
- 스킬의 연쇄 2회 추가
- 투사체가 지형과 충돌 시 20%의 확률로 연쇄
- 투사체 이동 거리가 멀어질수록 대상 명중 시 피해 최대 60% 증가
- 주기적으로 화염 박격포 폭발을 발사함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인도하는 소환수
- 희귀 소환수가 사망 시 번개 폭발 주문을 시전하는 무적의 토템을 소환함
- 사망 시 토템이 사라짐
강화하는 소환수
- 희귀 소환수의 피해 30% 증가
- 희귀 소환수의 최대 생명력 100% 증가
- 희귀 소환수 사망 시 무작위 일반 강적 속성 1개 획득 (최대 3개)
강령술사
- 희귀 소환수의 피해 40% 증가
- 희귀 소환수의 최대 생명력 150% 증가
- 최대 생명력 30% 증가
- 비-카오스 피해의 10%를 추가 카오스 피해로 획득
- 해골 및 좀비 소환
암살자
- 모든 명중 시 치명타
- 명중 시 실명 유발
- 실명 효과 100% 증가
- 치명타로 받는 추가 피해 없음
- 원거리 적에게 순간이동하여 연막 생성 (재사용 대기시간 3초)
회춘
- 1초마다 생명력의 2% 재생
- 최대 생명력 20% 증가
- 주기적으로 치유 폭발을 시전하여 주변 동료들이 2초 동안 생명력의 50%를 재생하게 하고 플레이어들이 생명력 또는 에너지 보호막을 회복하지 못하게 함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 5초)
- 치유 폭발은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음
집행자
- 적이 상실한 생명력 10%당 명중 시 피해 15%
- 마무리 타격에 면역
- 주변의 적들이 50% 이상으로 생명력 또는 에너지 보호막 회복 불가
사술사
- 사술 방지
- 사술 지역 3개를 배치하는 무적의 사술을 거는 제웅 소환. 사술 지역은 시간의 사슬, 쇠약화, 원소 약화, 응징, 취약성 중에 무작위로 선택됨
가뭄 인도자
- 1초마다 생명력의 1.5% 재생
- 명중 시 확률로 권능, 격분 또는 인내 충전 제거
- 주변의 적들의 플라스크가 3초마다 충전 15 상실
얽는 자
- 명중 시 중독 유발
- 모든 적중 피해가 중독 유발
- 카오스 저항 +50%
- 적들에게 탐욕스러운 덩굴 적용. 덩굴에 얽힌 적은 느려지고 지속 카오스 피해를 받음 (재사용 대기시간 3초,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 2초)
- 지속적으로 움직이면 덩굴이 끊어짐
- 이동 전용 스킬 사용 시 모든 덩굴이 즉시 끊어지지만, 플레이어가 최대 생명력과 에너지 보호막의 10%를 카오스 피해로 받음
시간의 거품
- 반경 밖에서 비롯되는 모든 피해를 막는 시간의 거품으로 둘러싸임
- 시간의 거품 내에 있는 적은 동작 속도가 25% 감소하고 재사용 대기시간 회복 속도가 60% 감소하며 디버프가 40% 더 느리게 만료됨
나무인간 떼
- 희귀 소환수가 강력한 스프리건으로 대체됨
- 피격 시 받는 피해의 50%를 희귀 몬스터보다 희귀 소환수가 먼저 받음
마지막 헐떡임
- 사망 시 5초 동안 지속되는 희귀 몬스터의 무적 유령 소환
화염 질주자
- 물리 피해의 50%를 화염 피해로 전환
- 물리 피해의 25%를 추가 화염 피해로 획득
- 화염 피해 30% 증가
- 화염 저항 +40%
- 그을림 면역
- 명중 시 점화
- 점화 피해 200% 증가
- 지나간 자리에 용암 지대를 남김
- 피격 시 지옥불 화살 발동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 0.5초)
- 희귀 소환수가 사망 시 화염의 표식 생성
서리 질주자
- 물리 피해의 50%를 냉기 피해로 전환
- 물리 피해의 25%를 추가 냉기 피해로 획득
- 냉기 피해 30% 증가
- 냉기 저항 +40%
- 냉각 효과 200% 증가
- 냉기 상태 이상 면역
- 지나간 자리에 냉각 지대를 남김
- 피격 시 눈 화살 발동 (재사용 대기시간 1초,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 0.5초)
- 희귀 소환수가 사망 시 서리의 표식 생성
폭풍 질주자
- 물리 피해의 50%를 번개 피해로 전환
- 물리 피해의 25%를 추가 번개 피해로 획득
- 번개 피해 30% 증가
- 번개 저항 +40%
- 번개 상태 이상 면역
- 지나간 자리에 감전 지대를 남김
- 피격 시 번개 신기루 발동 (재사용 대기시간 0.75초,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 0.5초)
- 희귀 소환수가 사망 시 번개의 표식 생성
얼음 감옥
- 물리 피해의 50%를 냉기 피해로 전환
- 물리 피해의 25%를 추가 냉기 피해로 획득
- 냉기 피해 30% 증가
- 냉기 저항 +40%
- 냉기 상태 이상 면역
- 받는 물리 피해 25% 추가 감소
- 주기적으로 플레이어 주위에 3초 동안 얼음의 장벽 생성 (재사용 대기시간 5초,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 5초)
마그마 장벽
- 물리 피해의 50%를 화염 피해로 전환
- 물리 피해의 25%를 추가 화염 피해로 획득
- 화염 피해 30% 증가
- 화염 저항 +40%
- 받는 물리 피해 25% 추가 감소
- 명중 피해의 90%를 고정된 양까지 받는 마그마 장벽에 둘러싸임
- 마그마 장벽이 고갈되면 폭발하며 막대한 화염 피해를 줌
- 장벽은 폭발 10초 후에 회복됨
- 플레이어들을 쫓아다니는 화염 폭발물을 주기적으로 생성함 (재사용 대기시간 9초)
마나 착취자
- 물리 피해의 50%를 번개 피해로 전환
- 물리 피해의 25%를 추가 번개 피해로 획득
- 번개 피해 30% 증가
- 번개 저항 +40%
- 번개 상태 이상 면역
- 고리 모양의 마나 착취 오라에 둘러싸임
- 오라 속에 있는 적들은 지속 번개 피해를 받고 1초마다 마나를 상실함
- 고리 안쪽에 서 있는 적들은 오라의 영향을 받지 않음
태풍 전령
- 물리 피해의 50%를 번개 피해로 전환
- 물리 피해의 25%를 추가 번개 피해로 획득
- 번개 피해 30% 증가
- 번개 저항 +40%
- 번개 상태 이상 면역
- 적들을 대상으로 하는 번개 폭풍 시전
영혼 포식자
- 주변 동료들 사망 시 영혼을 얻음
- 영혼 하나당 피해, 공격 속도 및 시전 속도 5% 증가
- 4초마다 환영 몬스터 소환
시체 폭파자
- 화염 저항 +40%
- 주변에 시체 생성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 주변의 시체를 점화하여 잠시 후 폭파시킴
환기술사
- 명중 시 점화
- 명중 시 감전
- 모든 적중 피해가 점화 유발
- 모든 적중 피해가 감전 유발
- 모든 적중 피해가 냉각 유발
- 모든 원소 저항 +50%
- 물리 피해의 50%를 무작위 원소 피해로 추가
거울상
- 주기적으로 여러 마리의 분신을 만듦 (재사용 대기시간 8초)
- 분신은 5초 후에 사라지며 아이템을 떨어뜨리거나 경험치를 제공하지 않음
- 분신은 원래 몬스터의 속성을 부여받지 않음
타락자
- 명중 시 타락한 피를 유발함
- 피격 시 타락한 피를 유발함
무적
- 희귀 몬스터가 살아 있는 동안 희귀 소환수가 피해를 받지 않음
- 30%의 확률로 공격 피해를 막아냄
- 30%의 확률로 주문 피해를 막아냄
- 9초마다 4.5초 동안 피해를 받지 않음
결정 가죽
- 모든 원소 저항 +40%
- 물리 피해의 40%를 무작위 원소 피해로 추가
- 플레이어에게 피격 시 플레이어 아래에 결정 발사 (재사용 대기시간 0.2)
- 결정은 피해를 주지 않고 12초 후에 사라짐
- 희귀 몬스터 사망 시 모든 결정이 충전되어 폭발하며 냉기 피해를 줌
원소 강화
- 4초마다 화염, 냉기, 번개, 물리, 카오스 친화력을 돌아가며 얻음
- 친화력이 있는 동안 그 외 모든 피해 유형의 받는 피해가 90% 감소하고, 친화력 피해 유형의 받는 피해가 50% 증가함
- 화염 친화력 보유 시 물리 피해의 100%를 추가 화염 피해로 획득
- 냉기 친화력 보유 시 물리 피해의 100%를 추가 냉기 피해로 획득
- 번개 친화력 보유 시 물리 피해의 100%를 추가 번개 피해로 획득
- 물리 친화력 보유 시 물리 피해 60% 증가
- 카오스 친화력 보유 시 물리 피해의 30%를 추가 카오스 피해로 획득
제웅
- 대상 플레이어의 제웅 소환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 제웅은 대상 플레이어에게 연결됨. 연결되어 있는 동안 제웅이 받는 모든 명중 피해를 플레이어도 반사 피해로 받음
- 제웅은 다른 적들을 도발하여 자신을 공격하게 할 수 있음
- 제웅에게서 멀어지면 제웅과 플레이어 사이의 연결이 끊어짐
협잡꾼
- 주문 피해 억제
- 방지하는 억제된 주문 피해 +10%
- 지속 피해 50% 감폭
- 비-피해 상태 이상 반사
- 8초마다 4초 동안 도망침
- 도망치는 동안 명중 피해의 75%를 긴급회피하고 이동 속도가 200% 증가하고 회피가 1000% 증가함
- 도망치는 동안 플레이어들을 대상으로 하는 서리 방벽을 시전함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풍요
- 떨어지는 아이템 수량 5000% 증가
- 떨어지는 아이템 희귀도 20000% 증가
- 값진 전리품이 들어 있을 수 있는 저주받은 단지를 생성하지만 10초 동안 도박사의 탐욕을 적용함
- 도박사의 탐욕은 중첩당 받는 피해를 20% 증가시키고 동작 속도를 10% 감소시킴 (최대 5중첩)
루나리스의 손길에 닿은
- 피해 50% 증가
- 냉기 저항 +60%
- 받는 물리 피해 10% 추가 감소
- 루나리스의 스킬을 사용하는 루나리스의 유령 생성
솔라리스의 손길에 닿은
- 피해 50% 증가
- 화염 저항 +60%
- 받는 물리 피해 10% 추가 감소
- 솔라리스의 스킬을 사용하는 솔라리스의 유령 생성
아라칼리의 손길에 닿은
- 피해 50% 증가
- 카오스 저항 +60%
- 받는 물리 피해 10% 추가 감소
- 아라칼리의 스킬을 사용하는 아라칼리의 유령 생성
염수왕의 손길에 닿은
- 피해 50% 증가
- 냉기 저항 +60%
- 받는 물리 피해 20% 추가 감소
- 염수왕의 스킬을 사용하는 염수왕의 유령 생성
투코하마의 손길에 닿은
- 피해 50% 증가
- 화염 저항 +60%
- 받는 물리 피해 20% 추가 감소
- 투코하마의 스킬을 사용하는 투코하마의 유령 생성
아버라스의 손길에 닿은
- 피해 50% 증가
- 화염 저항 +60%
- 받는 물리 피해 15% 추가 감소
- 아버라스의 스킬을 사용하는 아버라스의 유령 생성
샤카리의 손길에 닿은
- 피해 50% 증가
- 카오스 저항 +60%
- 받는 물리 피해 10% 추가 감소
- 샤카리의 스킬을 사용하는 샤카리의 유령 생성
이노센스의 손길에 닿은
- 피해 50% 증가
- 모든 원소 저항 +40%
- 받는 물리 피해 15% 추가 감소
- 이노센스의 스킬을 사용하는 이노센스의 유령 생성
키타바의 손길에 닿은
- 피해 50% 증가
- 모든 원소 저항 +30%
- 받는 물리 피해 25% 추가 감소
- 키타바의 스킬을 사용하는 키타바의 유령 생성
참고사항:
- 특정 효과가 희귀 소환수(희귀 몬스터와 함께 등장하는 일반 몬스터들)에게 보너스를 부여하는 경우에 대해서는, 해당 속성의 기능에서 중요한 부분이 아닌 이상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 속성이 마법 몬스터에 붙으면 어떻게 다른지도 설명하지 않았지만, 마법 몬스터의 경우 대체로 오라가 존재하지 않고 특정 효과가 나타나는 빈도가 낮습니다. 희귀 속성 중에는 너무 복잡해서 마법 몬스터에는 아예 붙지 않는 것도 많습니다. 또한 마법 몬스터에게만 붙는 속성도 3개 있습니다. 아바소스의 공허유충, 혼백 보행자단, 영혼의 결합으로, 위에는 설명되어 있지 않습니다.
- 희귀도가 높은 속성(목록 아래쪽)은 몬스터 생명력 보너스를 추가로 부여하고 떨어지는 아이템에도 보너스를 부여합니다.
여러분의 피드백에 감사드립니다! 이번 주 강적 속성을 꼼꼼하게 검토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