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지된 성역 확장팩에서는 섬뜩한 제단과 관련하여 보상, 생성되는 몬스터 무리, 지도의 나머지 부분을 마치기 전에 지도 보스부터 처치하는 전략 관련 변경 등 여러 가지 변경 사항이 적용됩니다. 또한 앞으로는 메이븐이 목격한 지도 보스가 일정 확률로 각성한 젬 1개를 떨어뜨리며, 여기에는 일반적으로 메이븐에게서만 획득할 수 있는 각성한 젬도 포함됩니다. 이러한 변경 사항의 주된 목적은 기존 섬뜩한 제단 게임플레이의 느낌을 유지하면서, 메이븐이 목격한 지도를 공략하는 것과 섬뜩한 영향력 지도를 공략하는 것의 가치가 서로 비슷해지도록 조정하는 것입니다.

요약:

  • 이제 제단에서 젬, 영향을 받은 아이템, 고유 아이템 및 고유 지도 등 일부 유형의 보상이 등장하지 않습니다.
  • "기본 화폐" 보상이 특정한 화폐를 보상으로 주도록 분리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지도 보스가 기본 화폐 아이템 3개를 떨어뜨리게 하는 효과 대신 지도 보스가 바알 오브 3개를 떨어뜨리게 하는 효과가 등장합니다.
  • 이제 제단에서 확장의 오브, 진화의 오브, 대장장이의 숫돌, 방어구 장인의 고철 등 일부 기본 보상이 등장하지 않습니다.
  • 제단 보상 중 화폐의 비율은 유지되므로, 상기한 대로 기본 보상이 없어지면서 좋은 화폐가 등장할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 갑충석 및 점술 카드 또한 특정한 보상을 주도록 분리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앞으로는 단순히 "점술 카드"가 아닌 "고유 장신구를 보상으로 주는 점술 카드"와 같은 보상이 등장합니다.
  • 이러한 특정 보상은 각기 해당하는 하나의 제단 유형에서만 등장하도록 분류되므로, 해당 보상을 얻기 위해 특정 제단을 파밍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제단에서 획득할 수 있는 갑충석의 수는 크게 감소하였지만, 갑충석이 전체적으로 지나치게 희소해지는 것은 저희가 원하는 바가 아닙니다. 이에 균형을 맞추기 위해 핵심 전리품 풀에 녹슨 갑충석이 추가됩니다.
  • 이에 더해 갑충석의 등급을 통상적인 3:1 비율로 (최대 도금된 갑충석까지)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거래 조합이 추가됩니다. 또한 정수 보관함과 마찬가지로 조각 보관함 탭에도 갑충석을 업그레이드해 주는 "업그레이드" 버튼이 추가됩니다.
  • 제단이 생성하는 영향력 무리의 수가 33% 감소하지만, 이를 상쇄하기 위해 영향력 제단이 생성될 확률이 50% 증가합니다.
  • 보스 또는 영향을 받은 몬스터가 떨어뜨리는 아이템에 영향을 주는 제단 선택지의 가치가 서로 비슷하도록 조정됩니다.
  • 우주의 진노 핵심노드가 개편되었습니다.
  • 우주의 진노 및 섬뜩한 응시 핵심노드가 각각 해당하는 영향을 받는 지도에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이는 제단과 직접적인 관련은 없지만, 지도에 적용할 영향력을 선택하는 것과 관련이 있는 변경 사항입니다. 메이븐이 목격한 지도 보스가 일정 확률로 각성한 젬을 떨어뜨리도록 변경했습니다. 여기에는 일반적으로 메이븐에게서만 획득할 수 있는 각성한 젬도 포함됩니다.

제단 보상

현재 섬뜩한 제단의 보상은 지나치게 후하여, 그와 비슷한 수준의 보상을 주는 일부 콘텐츠를 제외하면 지도 외의 어떤 게임플레이를 해도 손해일 정도입니다. 그래서 섬뜩한 제단의 전체적인 보상 수준을 소폭 하향하였으며, 그 외에도 아래에서 말씀드릴 여러 가지 방식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예전처럼 극단적으로 부정적 보상을 최소화하고 긍정적 보상을 최대화하는 것은 불가능하겠지만, 여전히 상당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제단 선택지에서 복제 젬, 영향을 받은 아이템, 고유 아이템, 젬, 지도 등 일부 보상 유형을 제거했으며, 이로 인해 다른 보상 유형이 더 자주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제단에서 "기본 화폐" 선택지 대신 특정 화폐의 선택지가 등장합니다. 예를 들어 지도 보스가 기본 화폐 아이템 3개를 떨어뜨리게 하는 제단 대신, 지도 보스가 바알 오브 3개를 떨어뜨리게 하는 제단이 등장합니다. 또한 이제 영향을 받는 소환수로부터 받는 화폐 보상이 중첩이 아닌 1개 단위로만 떨어집니다. 

확장의 오브, 진화의 오브, 대장장이의 숫돌, 방어구 장인의 고철 등 흔하지만 가치가 매우 낮은 보상이 기본 화폐 보상의 일부로 등장하지 않습니다.

이와 비슷하게, 갑충석 및 점술 카드가 이제 단일 유형의 선택지로 등장하지 않으며 더 특정하게 변경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앞으로는 단순히 "점술 카드"가 아닌 "고유 장신구를 보상으로 주는 점술 카드"와 같은 보상이 등장합니다.

이러한 특정 화폐, 갑충석, 점술 카드 보상은 각기 해당하는 하나의 제단 유형에서만 등장하도록 분리됩니다. 그러므로 이제 특정한 보상 유형을 노리고 있을 경우, 해당 보상을 파밍하기 위해서는 어떤 영향력 유형에 투자해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아직 남아있는 보상은 화폐, 갑충석, 점술 카드, 복제(화폐, 고유 아이템, 갑충석, 지도, 점술 카드), 수량 및 희귀도입니다. 

구체적인 예를 들자면, 세계 포식자의 영향을 받은 지도를 공략할 때 "기본 화폐 보상"에서 신성한 오브가 기존보다 2배 더 자주 등장하게 됩니다. 

제단에서 획득할 수 있는 갑충석의 수가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하지만 갑충석이 전체적으로 지나치게 희소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핵심 전리품 풀에 녹슨 갑충석을 추가했습니다. 이에 더해 갑충석의 등급을 통상적인 3:1 비율로 (최대 도금된 갑충석까지)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거래 조합이 추가됩니다. 정수 보관함 탭의 업그레이드 기능처럼 조각 보관함 탭에도 갑충석을 업그레이드해 주는 "업그레이드" 버튼이 추가됩니다.

보스 러시

지도 보스에 영향을 주는 보상을 제공하는 제단은 상대적으로 매력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현재 상황에서는 일반 지도 몬스터를 전부 건너뛰고 지도 보스를 우선 처치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보스를 먼저 처치하면 해당 옵션들이 지도 제단에서 등장하지 않아 더 좋은 보상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죠. 

이는 플레이어가 보상 면에서 가장 효율적인 게임플레이 전략을 선택하느라, 저희가 의도했던 게임플레이 양상에서 멀어지고 재미없는 일을 하게 되는 상황의 한 예입니다.

보스 또는 영향을 받은 몬스터가 떨어뜨리는 아이템에 영향을 주는 선택지의 가치가 서로 비슷하도록 제단 보상의 몇몇 수치가 조정됩니다. 하지만 평균적으로 보스 보상이 섬뜩한 소환수 보상보다 약간 더 좋습니다. 

제단 몬스터 무리

섬뜩한 영향을 받는 지도가 생성하는 영향력 무리의 수가 약 1/3 정도 감소했지만, 이에 맞춰 영향력 제단이 생성될 확률이 약 절반 증가했습니다. 해당 변경 사항의 목적은 제단 게임플레이에 다양성을 추가하는 것입니다. 기존에는 섬뜩한 영향을 받는 지도 1개당 정확히 60개의 무리가 생성되었지만, 이제는 지도당 약 20~60개의 무리가 생성됩니다. 이 정도로 큰 범위라면 차이를 체감하실 수 있을 것이며, 플레이어가 제단과 관련하여 결정을 내려야 하는 일이 더 많아질 것입니다. 예를 들어 20개의 무리가 등장하는 지도라는 직감이 들 경우, 지도에 다른 보상을 얻을 영향력 몬스터가 그다지 많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지도 보스 속성을 고르는 쪽으로 마음이 기울 것입니다. 

또 이 기회를 이용해 영향력으로 인한 무리 생성 방식을 지역 1곳마다 3가지의 몬스터 무리만 등장하도록 변경했습니다. 기존에는 영향력 유형당 8가지 유형의 무리가 생성될 수 있었으며, 어떤 무리 유형이 생성될지는 무작위로 결정되었습니다. 이 변경은 비교적 작으므로 게임플레이에 큰 영향은 주지 않을 것입니다. 각 지역을 특색 있게 만들고 게임플레이의 흐름을 예상하기 쉽게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우주의 진노

우주의 진노 핵심노드는 매우 귀중한 보상을 제공했기 때문에, 플레이어들이 자신의 능력을 넘어서는 위험을 감수하는 일이 생겼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이 핵심노드가 제공하는 보상을 포기하느니, 지도마다 몇 번씩 죽는 것이 더 이득이었죠. 이는 아무리 좋게 말해도 바람직하지 못한 현상입니다. 

우주의 진노 핵심노드를 개편했습니다. 이제 우주의 진노는 작열의 총주교의 영향을 받는 지도의 제단에만 적용되며, 제단마다 50%의 확률로 긍정적인 효과가 1개 추가로 등장합니다. 추가 긍정적 효과를 제공하는 제단은 부정적인 효과가 100% 증가합니다. 위험과 보상 사이에서 줄타기를 한다는 전반적인 특성은 그대로이지만 예전만큼 극단적이지는 않습니다. 

이제 섬뜩한 응시 핵심노드는 세계 포식자의 영향을 받는 지도에만 적용됩니다. 이 변경의 주된 이유는 플레이어가 현재 파밍 중인 영향력 유형에 아틀라스 패시브 스킬을 투자하도록 유도하기 위해서입니다. 현재 파밍 중인 영향력 유형의 보상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다른 영향력 스킬 군에 속한 패시브 스킬을 할당해야 한다는 건 앞뒤가 맞지 않죠. 이러한 핵심노드 근처의 소형 패시브 스킬들은 이미 해당하는 영향력 유형에 국한되어 있으므로, 이를 일관되게 유지하는 편이 더 깔끔합니다.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기존에 두 핵심노드를 전부 할당하던 플레이어의 경우, 변경 후에는 이 핵심노드들을 통해 보상이 증가하는 정도가 제한되므로, 사실상의 하향과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결론

제단 보상을 합리적인 수준으로 조정하기 위해, 보상 유형을 더 명확하게 만들고 극단적으로 "퍼주던" 경향을 완화하였습니다. 플레이어가 보상을 극대화하기 위해 지도 보스로 곧장 달려가야 한다는 압박을 느끼지 않도록 조치했습니다. 또한 우주의 진노 핵심노드를 덜 가혹하지만 보상 역시 덜하도록 변경했습니다. 저희의 목적은 섬뜩한 제단 시스템을 난도질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위력을 소폭 감소하는 것입니다. 앞으로도 이 시스템으로 값진 보상을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최근 몇 차례에 걸쳐 주얼 및 상태 이상 완화강적 관련 업데이트를 안내해 드렸으니, 아직 안 읽어보신 분들은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음 게시물에서는 저주 업데이트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또한 예전에 언급해 드린 것처럼 기타 밸런스 변경점을 다루는 다섯 번째 업데이트 안내도 게시할 예정이였습니다. 다만 4편의 업데이트 안내를 작성한 후에 또 다루어야 할 내용이 무엇이 있을지 검토해 보니, 남은 변경 사항의 대부분은 패치 노트에 더 적합하기 때문에 5번째 게시물에는 적을 내용이 그다지 많지 않다고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해당 게시물은 취소하기로 했습니다.
글 작성자: 
카카오게임즈

게시판 글 신고

신고 계정:

신고 유형

추가 정보